방탄소년단2013년 6월 12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7인 남자 아이돌 그룹이다. 멤버는 RM, 슈가, , 제이홉, 지민, , 정국이 있으며, 소속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다.

1 노래

  • 불타오르네
  • 피땀눈물
  • 봄날

2 논란

2.1 여성혐오 가사

본문을 가져온 문서 이 내용은 방탄소년단/여성혐오 가사 문서의 본문을 가져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 넌 최고의 여자, 갑질 / So 존나게 잘해 갑질 / 근데 생각해보니 갑이었던 적 없네 / 갑 떼고 임이라 부를게, 임질
— <농담> 랩몬스터
네 스모키 아이라인보다 더 선명한 팬티 라인
— <Trouble> 랩몬스터
음식을 눈으로 먹냐 여자애들처럼 / 사진 좀 찍지 마라 내 입맛 떨어져 / 또 업뎃하기 바쁘겠지 얼굴책 아님 짹짹이에 / 인생은 3D야 내 얼굴 보고 짹짹대
— <핸드폰 좀 꺼줄래> 슈가
널 가두는 유리천장 따윈 부숴
— <Not Today> 정국

2.2 장애인혐오 가사

Intro : Boy Meets Evil

그 입술이 너무 달콤했기에

미치도록 좋았지
달콤함에 중독된 병신
그래 병신



3 여성혐오 언행

본문을 가져온 문서 방탄소년단의 모든 여성혐오 언행은 방탄소년단/여성혐오 언행 문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여대에 와서 보통 여성 학생 분들 기를 받아가거든요."[1] 살기나 받아라
— 제이홉
"[주 1]오빠는 오빠예요, 오빠만의 힘이 있어요 (그니까) 오빠가 괴롭힌다고 생각하시면 안 돼요. … 오빠는 이해를 해야 돼요."
— 뷔
여자는 겨울에도 춥게 여름에도 춥게 입어야 해요
— 트위터

3.1 공론화 및 소속사의 대응

창작 의도와는 관계없이 여성 비하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 사과문 중 일부 발췌

여성을 프레임화하고 성적 대상화하는 가사는 '불편함' 혹은 '불쾌함'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여성혐오는 명백한 약자에 대한 타자화이며 가부장제의 강화이지 단순히 여성에 대한 비하가 아니다.

이후 2016년 7월에 발표된 사과문 이후 2017년 발표된 수록곡 'Not Today'에 유리천장을 깨는 것은 여성의 몫이라는 의미의 가사를 실으면서 각성이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다.

4 사건사고

4.1 슈가 성추행 논란

영상 보기

봄날 활동 당시, 인기가요에서 블랙핑크 지수의 엉덩이를 만지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분명한 접촉이 있었으며, 이후 지수가 놀라는 모습이 보였다. 실수이든 아니든 상대방이 놀라거나 불쾌해하는 모습을 보이면 타인의 신체를 건드린 것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여러 트위터리안 및 팬들의 피드백 및 사과 요구에도 슈가는 해명은 커녕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5 바깥 고리

6 각주

  1. 동생이 10년 동안 본인을 오빠라고 한 적이 없었다는 일화를 소개한 뒤

7 출처

  1. https://youtu.be/XrBDU3B-KhA?t=1m5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