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

최근 편집: 2018년 3월 30일 (금) 07:48

버클리는 미합중국 캘리포니아 주 앨러메다 카운티에 위치한 도시이다. 19세기 후반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가 설립되면서 독립된 도시가 된 이후, 주로 학생, 교수, 교직원 등 대학 관계자들이 거주하는 소도시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주거 환경은 San Francisco Bay Area로 불리는 샌프란시스코 만 연안의 다른 도시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주로 단독주택이나 저층 아파트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 근방에는 저층 아파트및 학생을 위한 원룸 건물들이 흔히 있으나, 거리가 멀어질수록 단독 주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한다. 실리콘 밸리 근무자들이 근교의 샌프란시스코, 오클랜드 등으로 이주하면서 주택 공급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 거주자 가운데 상당수가 학생이므로 시기에 따라 인구 밀도에는 어느 정도 변동이 있으나, 평균적으로 인구 밀도는 제곱킬로미터당 약 4500명이다. 이는 서울특별시의 1/3에서 1/4에 해당한다. 주택 공급 부족으로 인해 주변 도시인 리치몬드 및 오클랜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세가 높다. 학생들을 위한 협동조합 아파트인 Student Cooperative 건물의 경우 월 500달러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하는 것이 가능하나, 다른 곳에 입주하고자 할 경우 월 1200달러 이상의 월세를 부담하여야 한다. 부동산의 매매가는 원룸의 경우 30-40만 달러에서 단독 주택일 경우 백만 달러를 넘어서기도 한다. 최근 저층 아파트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월세는 하락하지 않은 상태이다.

대중 교통으로는 버스인 AC Transit과 지하철 및 전철인 Bay Area Rapid Transit(BART)을 이용할 수 있으나,연결된 지역이 제한적이며 배차 간격이 긴 편이므로 자전거나 자동차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다.

AC Transit은 앨러메다 카운티와 샌프란시스코 및 앨러메다 카운티 북쪽으로 접한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를 연결하는 버스 노선이다. 버클리 내에서는 대로인 Shattuck Avenue, University Avenue, Telegraph Avenue 및 College Avenue 주위에 많은 노선이 분포한다. 주간의 배차 간격은 최소 10분에서 최대 25분 가량이며, 요금은 샌프란시스코 행 노선이 4달러, 샌프란시스코로 향하지 않는 노선은 2달러 가량이고 1일 및 31일 이용권을 구입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학생의 경우 등록금에 한 학기 이용권이 포함되어 AC Transit 전 노선을 한 학기 내내 무제한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노선으로는 오클랜드 북부에서 시작해 캘리포니아 대학교 캠퍼스를 지나 샌프란시스코 만 연안까지 연결되는 51B번, 대학원생 기혼자 기숙사인 University Village와 캘리포니아 대학교 캠퍼스를 연결하는 52번, 오클랜드 시내와 버클리를 연결하는 6번, 샌프란시스코 시내와 버클리를 연결하는 F번이 있다.

BART는 샌프란시스코와 샌프란시스코 만 동쪽 연안(East Bay)을 연결하는 지하철 및 전철 노선이다. 기본 요금은 편도 2.1달러이며 샌프란시스코 공항을 이용할 경우 공항 이용료가 부과되어 요금은 최대 10달러까지 올라간다. (승차한 역과 같은 역에서 하차할 경우의 요금은 5달러이므로, 공항에 지인을 데리러 갈 경우 내리지 않고 지인을 샌프란시스코 공항 역으로 오게 하면 요금을 절반 가량 절약할 수 있다) 버클리를 지나는 노선으로는 주중에만 운행하며 버클리와 샌프란시스코를 연결하는 red line, 버클리와 리치몬드, 프레몬트를 연결하는 orange line이 있다. red line은 샌프란시스코 공항으로 가지 않으므로 공항에 가기 위해서는 북부 오클랜드에 위치한 MacArthur 역에서 yellow line으로 환승해야 한다. 만약 college avenue 주위에 사는 주민이라면 yellow line이 바로 연결되는 Rockridge 역에서 yellow line을 탑승할 수 있다. (물론 Rockridge 주변은 버클리 시내에서도 월세가 가장 비싼 지역임을 감안해야 한다.) 배차 간격은 red line과 orange line 모두 최소 15분에서 최대 35분 가량이다. North Berkeley나 Ashby 등의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역에 가기 위해서 다음 열차를 기다리는 것보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빠른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 지역은 미국 타 지역에 비해 생활물가가 비싼 편이며 특히 인건비 수준이 높아, 외식을 하기 위해서는 회당 10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 비교적 저렴한 학생 식당 역시 8-10달러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