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 페미니즘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7 April 2019, at 16:07.

복합문화 페미니즘은 인종이나 계급 간의 차이들에 초점을 맞추는 페미니즘이다. 이들은 흑백 여성들의 차이, 소수인종의 차이, 성소수자 여성들, 소수종교 여성들의 문제에 관심을 둔다.

1 포스트모던 페미니즘과의 비교

복합문화 페미니즘은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처럼 여성의 자아가 파편화되었거나 적어도 분열되었다는 견해에 동의한다.그러나 복합문화 페미니스트들은 이 파편화의 뿌리가 성적, 심리적, 문화적이기보다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이라고 주장한다. 두 페미니즘 모두 여성이 어떤 관념적 형태로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여성 본질주의에 도전한다.

2 전지구적 페미니즘과의 비교

복합문화 페미니즘과 전지구적 페미니즘은 매우 유사하다. 두 페미니즘 모두 주류 페미니즘 흐름이 대변하지 못했던 소수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그 범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복합문화 페미니즘은 주로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정체성을 경험하는 소수인종, 민족, 종교 여성들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 비해, 전지구적 페미니스트들은 이전에는 매우 분열되어있었던 제 1세계와 제 3세계 여성들을 통합하려고 한다.

3 예시

예를 들어 미국 내에서 라틴 아메리카계 여성은 가족과 친구 집단 속에서는 하나의 자아로 경험할 가능성이 높지만 가정이라는 울타리 밖에서는 타자로 경험하기가 쉽다.[1]

  1. 페미니즘 사상 -종합적 접근- . 로즈마리 퍼트남 통. 한신문화사. 1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