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렛 저널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0일 (금) 22:43

The analogue system for the digital age (디지털 세대를 위한 아날로그 시스템)

불렛 저널뉴욕의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이너 라이더 캐롤(Ryder Carroll)이 창안한 다이어리 작성법 또는 이 작성법을 활용할 수 있는 다이어리 브랜드이다.

불렛(Bullet)은 ◻︎, ◼︎, ☑︎, ☒ 등 목록 앞에 붙는 그래픽 아이콘을 지칭한다. 리마인더, To-do 앱 등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여러가지 기호를 지정해두고 할 일, 스케줄, 메모 등을 표시한다.

다양한 종류의 일정들을 기호로 간결하게 확인할 수 있고,시중에 판매되는 다이어리가 아닌 빈 노트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의 생김새를 마음대로 꾸미고 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구성

목차

목차 또는 INDEX. 마음대로 적어나가는 특성 상 페이지 구성이 들쭉날쭉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리 맨 앞에 적고, 점차 써나가면서 월간, 일별 일정이 끝났을 때, 나중에 또 다시 볼 필요가 있는 내용들을 체크해둘 수 있다.

할 일, 스케줄, 메모 등의 종류나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각각의 '불렛'을 정하고, 그것들을 키(key, 핵심 기호) 또는 아이콘(icon)이라고 부른다. 간단하게 몇 개만 정할 수도 있고, 일정 종류에 따라 세세하게 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예시: ◻︎ - 할 일, ◼︎ - 완료된 일, ☒ - 취소된 일)

연간 일정

한 페이지를 2~3칸으로 나눠, 각 월별로 예정된 큰 이벤트들을 정리한다.

월간 일정

왼쪽 상단에 월을 쓰고 아래에 날짜와 요일을 작성한다. 할일이나 생일 등을 간결하게 작성하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그 달의 목표나 해야하는 일 등을 적는다.

일별 일정

한 페이지를 2~3칸으로 나눠 칸 상단에 날짜를 쓰고, 앞서 정했던 불렛들을 활용해서 할일, 스케줄, 메모 등을 적는다.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