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6 January 2021, at 07:19.
비건 프로젝트 이 문서는 비건 프로젝트에 속한 문서입니다. 비거니즘동물권에 관련한 더 많은 문서를 열람하거나 관련 문서들에 기여하고 싶으시면 비건 프로젝트를 방문해보세요.

비건(영어: vegan)은 비거니즘 사상을 뿌리에 두고 실천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같은 말로는 비건지향인을 줄인 비지인이란 말도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거니즘 실천을 하되, 비거니즘 사상을 중심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체의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를 주로 말하기도 하나, 채식주의자가 곧 비건인 것은 아니다. 이런 엄격한 의미의 비건은 붉은 고기와 살구색 고기는 물론이고, 우유와 치즈 등의 동물성 식품, 물고기, 해물도 먹지 않는다. 또한 곤충을 착취해서 얻어낸 식품도 동물성 식품으로 보기 때문에 동충하초 등 곤충을 통해 생산된 식품도 먹지 않는다. 비건은 동물권 운동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운동을 전개해나가기 때문에 평소 라이프스타일에 있어서도 동물의 털이나 가죽을 사용한 옷은 입지 않는 등 비건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경우가 많다.

1 같이 보기

2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