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사용자는 사이버 테라포밍 워크샵 참가자입니다. |
---|
포켓몬 고 닉네임이 문문이다. 뒤집으면 곰곰이라서 그렇게도 자주 불린다.
4명의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 BL 소설과 샤이니, 특히 태민과 온유를 좋아한다.
기여한 문서
- 모발뽑기장애
- 2023-03-22 비건 정신질환자와 지속가능성
주로 비건과 관련된 다수의 문서에 기여함.
비건 프로젝트
트위터에서 (비공식: 페미위키) 비건 프로젝트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계정의 취지, 활동 방향은 아래와 같다.
본 계정은 페미위키:비건 프로젝트 문서에 한국 비건 및 동물권 운동을 넓고 깊게 아카이빙하고자 하는 비공식 프로젝트입니다. 비건을 지향하는 트위터리안들의 십시일반 아카이빙을 장려하고 그 성과를 나누고자 합니다. 페미위키 공식 운영진 및 계정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트위터에는 #나의비거니즘일기 태그를 비롯해 여러 비거니즘 지향자분들이 올려주시는 알차고 유익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동물권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활발하게 공유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이 정보들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도록 위키화하는 것 또한 목표입니다. 트위터의 많은 비건 지향자분들께서 보고 듣고 먹고 경험하신 것들을 쫌쫌따리 채워주시면 아카이빙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본 계정의 주요 활동 계획은 이렇습니다.
- 비건 프로젝트 문서에 새로 추가된 내용을 업로드합니다. 페미위키 유저분이 직접 자랑해주신다면 해당 트윗을 RT합니다.
- 여러분의 손길을 기다리는 문서를 소개합니다.
- 트윗/페잉을 통해 아카이빙하고 싶은 비건 정보를 묻거나 제보받습니다.
부족함이 많지만 천천히 길게 아카이빙해나가려고 합니다. 페미위키는 가입 즉시 문서 작성 및 수정이 가능하니 함께해주시면 감사합니다.
혹시 아카이빙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페잉으로 제보해주세요. 직접 적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원래 위키는 적어놓고 다른 사람에게 미루는 거라고도 하니까요. 아주 짧은 몇 글자여도 괜찮습니다. 페잉은 비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활동 내역
트위터 십시일반 아카이빙
- 비건 관련 출판물 및 영상 목록 보충
- 유명한 비건 지향 식구들 보충
- 비건 친화 식당 목록/서울 - 휠체어 접근성, 성중립화장실, 아동 친화성, 반려동물 동반 가능 여부 등 일체의 접근성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려 했으나 아쉽게도 제보가 없었음
- 비건 타투 - 비건 타투이스트 및 숍 정보 추가
2023년 2월: 십시일반 아카이빙 비대면 모임
- 성과
- 첫째 주
- 셋째 주
- 넷째 주
게릴라 아카이빙
- 3/22(수) 저녁 6:30-7:30 비건 정신질환자와 지속가능성 문서를 함께 만듦
새싹
- 비건 프로젝트 : 아래 적혀있는 모든 것들은 문서 작성에 자유롭게 활용하셔도 됩니다.
- 개식용 <종식>과 개고기 합법화 논란(이동 → 개식용 종식). 대체로 개식용을 종식해야 한다는 쪽으로 합의되고 있으나 구체적 방안과 시기 합의 X. 뉴스 찾아보고 인용하기. 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2016) 자료집 링크와 humane society international 활동 소개: 개식용 업자 또한 공장식 축산업처럼 머릿수가 많은 대기업화되고 있으며 중소 업자들은 망해가는(?) 편이었던 것으로 기억함. 중소 업자들에게 경제적 대안을 제시하며 탈~하도록 이끄는 활동을 했고 꽤 성공적이었던 것 같음… 잘 기억은 안남. 동물권행동 카라 홈페이지 활동란에 개식용철폐 카테고리 있으니 참고. https://ekara.org/activity/against/read/15006 식용개가 따로 있다는 업자들의 주장과 다르게 펫샵에서 안 팔린 강아지들, 흔히 말하는 품종견들이 도살장에 많이 있고 둘은 뗄 수 없는 문제라고 들었던 기억에 출처를 찾아ㅠㅠㅠㅠㅠ 넣기!https://ekara.org/activity/against/read/14661 철폐된 시장 이야기 넣기 (ex: 구포 개시장 https://ekara.org/activity/against/read/13680) 등등… https://ekara.org/activity/against/read/12892 … 동해물에서도 이 문제에 많은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봤음.
- 전범선 씨 이야기 많이 읽어보기
- 동물법 개정된거 (물건 아님) 추가하기
-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 도시 1인 가구(강제.. 두 명이서 사는데 식탁은 1인 가구임^^)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건 식재료 소분하기^^…… ← 어글리어스 문서 강화하기
- 그로서리 샵 소개!!
- 동물원 뉴스 : 높아지는 기준, 재허가 가이드라인 같은 거에 대해서 옮기기
- 충격적인 동물 관련 뉴스를 보았을 때의 대처 방법 같은 것도 나누면 좋을 듯 ㅠㅠ 비건들 절대 지켜.
- 비거니즘 실천의 구체적인 양상은 실천자의 성별, 장애, 나이(같이 보기: 공공급식 채식 선택권), 언어, 출신지역, 용모 등 신체조건(비만이거나 개말라인데 채식 한다면 한소리 들음), 혼인 여부, 임신 또는 출산(같이 보기: 비건과 영양(에 관한 오해…), 가족 및 가구의 형태와 상황(예: 잡식가족의 딜레마), 종교(예: 스님, 제7일안식일교회, 삼육재단 학교 다니는 친구들 부럽군..),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ㅋㅋⓥ), 국적(이게 맞는 예시인지 모르겠지만 대학병원 입원했는데 외국인 병동에는 할랄식, 베지테리언 있는데 나는 맨날 요청하고 실수 되돌려 보내도 진짜 자주 실수해서 나옴), 출신국가 출신민족 인종 피부색(이거 네 개는 잘 모르겠는데 아마 한국 사는 한국인이어서 그런듯…) 형의 효력이 실효된 전과(? 잘 몰겠음, 밥 먹을 권리는 언제나 누구에게나 중요함, 효력이 실효되지 않은 수감자에게도 중요한 거 아님? 같이 보기: 공공급식 헌법소원… 이건 사회적 신분인가?),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학력(學歷), 고용형태, 병력 또는 건강상태(매우 중요), 사회적신분(매우 중요) 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각자의 채식이 있다는 말을 더 정교하게 쓰면 이거임. 이 얘기를 어디다 써야함… 어디다 써야하지…?
- 의류
- 그린블리스: 식물성 소재로
- 올리브영 비건 코너
- 비건 치즈 브랜드 추가하기
- 생츄어리 기록(구체적으로)
- 꽃풀소
- 곰 보금자리
- 기후위기, 제로웨이스트와의 연결점 기록
- 생태?연결성인가 그 단어 어쩌구… 기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왜냐면… 생명은 다 자기가 살 수 있는 곳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동물도.. 식물도… 서로 연결되어 있고 독립적으로 살 수 없음. 하나의 사슬이 빠지면 모두가 무너질 수도 있음……. ……. ^^ 어렵군… 한 줄로라도 시작하기를 목표로……….
- 그린피스
- WWF
- 동물 관련 직업(도축업... 등 말고 / 동물보건사 등..)
- 비건 건축 문서 만들기(참고: https://www.gira.com/en/en/g-pulse-magazine/building/vegan-home#)
- 비건 호텔(참고: https://brunch.co.kr/@letsmagazine/16) 한계점 지적 잊지 않기.
- 비건 아이스크림 가게 기록하고 시픔
- 서울 비건 페스티벌 연혁 및 규칙(100세 이상 흡연 등), 제로웨이스트 지향 등 장점을 아카이빙하기. 설거지 철저~ 헤헤
- 비건 페스티벌
- 지역 비건 페스티벌 자료를 찾아 아카이빙하기
- 서울 비건 페스티벌 인스타그램에서 셀러 목록을 참고하여 비건 프로젝트에 기록할 만한 자료 찾기(예: 시셰퍼드해양보호단체? 어쩌구)
- 비인간동물과 함께 살기
- 우리가 잘 모르는 동물의 습성 바로 알기 / 종차별 카테고리? 종차별 조목조목 지적하기? 종차별이 가리는 동물의 진짜 ?모습? …
- 예: 돼지(참고: https://m.blog.naver.com/animalandhuman/221433971693)
- 동물의 오해? 돼지는 게으르고 더럽다? 멍청하다? 이런 거 꼭 풀어줘야 함. 비만 혐오랑도 연결지을 수 있고 같이 보기) 동물홀로코스트
- 벌레가 대한 식량으로 떠오르고 잇는데 이거에 대해서?
- 비둘기… 거 뭐냐 올림픽 땐가 날려 보낸 거랑 위생에 관한 이야기랑 비둘기 혐오에 관한 이야기… 같이 보기)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고 비둘기는 싫어할-까?) (여기서 생각해볼 거리: 개체수 조절에 대하여… 지금 아무런 배경 지식 없이 쓰는 내용이라서 독자를 화나게 할 수 있으나 이해해주길… 어쩌면 생태계 균형을 위해서 개체수 조절이 중요할 수도 있음(관련 내용 찾아보기) 그러나 그렇게 만든 배경에 사람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기. 아니면 반복됨… 이런 역사적인 비극은 반복이 되고 혐오는 쉽게 대물림된다… 근데 이런 단언하는 말을 때로는.. 조심해야 함… 쉽게 미워하지 않기 늘 마음에 두기
- 들개와 대형견의 사람 물기에 관해서. 들개는 사실 유기견이 들개가 되는 것임
- 곰이 미련하다? 미련곰탱이. ”곰탱이’는 겨울잠이 들기 전 곰이 나뭇잎, 나뭇가지 등을 모아 새둥지 형태로 만든 아늑한 보금자리를 말한다. 오히려 곰은 영리한 동물이고 두 발로 서거나 손을 쓰는 것도 자유로운 편이다. 러시아 속담에 “곰은 열 사람의 힘과 열한 사람의 지혜를 갖고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억력이 뛰어나 연어가 오는 시기와 장소를 기억했다가 사냥을 하기도 한다. 불곰은 강 위로 올라오는 연어를 쉽게 잡을 수 있는 곳을 잘 알아보며 연어가 뛰어오를 때 빠른 행동으로 잡기도 한다.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990
- 동물별 아이큐? 같은 거? 꼭 제시해야 할까? 만약 한다고 해도 꼭 덧붙이기. 지능같은 건 아무래도 좋다. 비건은 인간이라는 이유로 다른 동물을 차별할(죽여서 먹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모든 행위를 거부하려는 가치관.. 어쩌구 저쩌구…
- 동물권이 존중받는 나라의 제도나 분위기 함께 살펴보기
- 소를 신성시하는 나라: 뭐냐 그… 종차별인 건 다름없음 성녀숭배 창녀혐오는 같은 결인 것처럼…
-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잘 모름)
- 알맹상점
- 종이팩·멸균팩 수거
- 관련 도서(엄청 많음). 교육부나 아동·청소년 대상 추천 도서 목록, 올해의 도서 등등…
- 더피커
- 관련 영상
- 제품 소개
- 생분해 제품에 관해
- 녹색평론, 자립(잘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