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닉네임의 의미

권력 불균형은 한남의 일방적인 여성살해라는 극단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에 대해 한남을 비판하는 가장 유한 표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균형을 맞추기에는 한참 부족한 표현입니다.

2 페미위키에서의 활동 노선

2.1 가입 이유

나무위키의 거짓 사실과 왜곡된 시선, 여혐문서들을 봐 왔기에 페미위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던 찰나, 페미위키가 생긴 것을 알게 되어 즐겨 보고 있었고, 직접 편집에 참여하기 위해 가입했습니다.

2.2 활동 노선

2.2.1 TERF[1]

1. 오로지 여성 인권만을 위하자는 입장입니다.

여성이란 XX유전자입니다. 다른 약자/소수자 단체에서는 여성의 인권을 위하지 않으면서, 페미니스트 단체에만 다른 약자/소수자를 품지 않는 게 무슨 페미냐는 등 가스라이팅을 하며 정작 중요한 여성의 인권은 챙기지 못하게 되는 사례를 많이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약자/소수자 내부에서도 여성은 여전히 절반이 존재합니다. 여성 인권만을 위한다는 것은 남성 약자/소수자를 배제하자는 것이지 여성 약자/소수자를 배제하자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를 소수자 혐오로 이해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당연히 여성 약자/소수자의 인권은 여성 인권이며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페미니즘은 누군가와 연대를 하더라도 우선적으로 여성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연대하는 다른 대상에 묻혀 여성이 뒤편으로 밀려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페미니즘의 중심은 여성입니다.

2. 젠더는 허상입니다.

이에 대해 오해하는 여론이 많아 글을 수정중입니다. 그 전에, 제가 [TERF] 문서를 수정하였으니[2], 제가 수정한 건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꾸 여남의 구분마저 흐리려고 드는데, 여남은 철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남은 명백히 존재하는 가시화된 차별의 구체적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여성성/남성성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것이 여남의 구분도 모호하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트랜스젠더도 여남의 구분법에 의해 차별을 당합니다. 젠더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여혐맥락으로 차별받는 것에 대해서도 '트랜스젠더라 차별을 당했다!' 라고 할 것입니까? 여성차별에 대해 "나는 여성젠더가 아니다! 나를 여성으로 차별하지 말라!" 라고 할 것입니까? 이는 혐오의 근간인 여성혐오에 대한 외면이며, 여혐맥락으로 당한 여성차별에 대한 논지 흐리기입니다.

3. 이것이 소수자 혐오라는 비난에 대해

자꾸 같은 비난에 대하여 같은 말을 반복하기가 끝이 없어 덧붙입니다.
나는 내 스탠스를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일제강점기를 예를 들어 요약하자면, 한남은 일본인이며, 남성 소수자와 트랜스젠더(MTF)는 일본 순사이고, 흉자와 트랜스젠더(FTM)는 친일파이며, 여성은 한국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흉자나 트랜스젠더(FTM)가 친일파와 조금 다른 점은, 그들이 완전히 여성으로 전향한다면 배척할 생각이 없습니다. 당연하지만 남성은 배척 대상입니다. 남성에게는 전향이란 개념을 쓸 수 없습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밑의 남성 페미니스트에 대한 입장을 참고해 주시고, 왜 남혐이 혐오가 될 수 없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나는 남성소수자와 트랜스젠더가 먼저 행한 여혐에 대한 혐오를 하는 것이라 분명히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말을 듣고 싶으면, 직접 나를 비난하기 전에, 내가 참여한 토론에서 내가 쓴 댓글들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토론은 활동 노선에 대한 토론 에 걸어 놓겠습니다.

4. 그래도 저를 비난하는 여론에 대해

페미위키 유저들이 저를 제재하고자 한다면, 페미위키는 "페미"위키라는 명칭을 떼고, "모든 페미의 스펙트럼을 인정하지는 않으며, TERF는 나가주십시오. 페미위키에서는 여성이 젠더론자 뒤로 밀릴 수 있음을 이해해 주십시오." 라고 명시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제가 페미위키의 규정을 위반하였다는 일부 유저분들의 주장과는 다르게, 페미위키 규정을 위반한 적 없으며, 약자/소수자 혐오 발언을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행한 여혐에 대해 혐오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자꾸 내 견해를 비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TERF 견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트랜스 배제가 순수 트랜스 혐오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페미니즘 맥락에서 나오는 것과, 트랜스 혐오와 TERF의 트랜스 배제는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십시오. 트랜스 배제하지 말라 TERF 억압할 시간에 맥락을 이해하고, 페미의 중심은 여자임을 인정하고, 위키 문서 편집에 공을 들이는 것이 더 생산적이겠습니다.

2.2.2 위키 편집 노선

  • 여성 우선 표기(여남, 모부)
  • 부정적 단어에서의 남성 우선 표기(놈년)
  • 여혐 단어에 대한 남혐 단어 전환
  • 여성에 대한 성별 미표기
  • 남성에 대한 성별 표기
  • 의미 구분을 위한 한자 또는 다국어 표기가 필요할 경우 가급적 영어 사용
  • 웬만한 모든 문서에 대한 여혐 사건 명시하기
  • 웬만한 모든 문서에 대한 페미니즘 맥락 명시하기
  • 여성 우호적 문서에 대해 우호적인 부분 명시하기(매일유업은 여성임원이 50%)
  • 한남논리에 대해 방어가 아닌 공격[3]

2.3 남성 페미니스트에 대한 입장

이것은 헤테로 남성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에 대해 추가적인 사용자 문서를 작성중입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여기에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남성 페미니스트의 존재를 부정합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남성에게 제공되는 젠더 권력은,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남성에게도 적용됩니다. 때문에 여혐을 행하지 않거나 페미니스트로서 수행하는 남성 또한 여혐에서 벗어날 수 없는 입장에 서 있습니다.
여혐을 행하지 않았다는 남자들조차 여성이 고통 당할 때 "남자 욕하지 마! 나는 그런 짓 안했단 말이야!" 부터 외칩니다. 이는 가해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관 행위이며, 여성의 고통보다 남성 성별에 대한 모욕이 더 큰 문제라는 사고방식에서 기인한 대답입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여혐행태를 막고 페미니스트로서 의사 표현을 한 남성들은 지금껏 여성이 수없이 해 온 발언의 일부만을 취하면서도 여성운동에서 주목받음으로써 여성은 지워지고 '여자들을 위해 주는 남자'만 남게 만듭니다.
자칭 남성 페미니스트들은 남성의 내부에서 남성에게 향해 페미니스트 발언을 하지 않고, 여성 집단에 와서 페미니스트 발언을 함으로써 치켜세워지기를 바라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남성이 페미니스트가 되려면, 그 모든 것에 앞서 가장 먼저, 남성으로서의 모든 권리와 혜택을 내려놓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남성이 여성을 위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여성을 방해하지 않고 여혐을 행하지 않도록 조용히 있는 것입니다. 꼭 페미니스트로 활동하고 싶다면, 남성 무리에서만 여성혐오자들과 싸우며 페미니즘 발언을 해야 할 것이며, 여성에게 남성 페미니스트 자리를 요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3 관심 분야

페미니즘이라면 관심 있지만, 특히 페미사이드, 법의 이중 잣대를 집중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또한 여성 위주 서사의 문화컨텐츠를 좋아합니다.

4 기여하고 싶은 분야

페미위키 내에서 작성하고 싶은 분야

문구 / 재난 / 호신술 / 소설 / 소설작법 / 한국어 / 프랑스어 / 언어 / 페미사이드 / 코르셋 / 처세술 / 임신중단 / 성교육 / 한국사 / 위인 / 가족주의 / 의약품 / 법률

젠더폭력의 유형과 사례

언어 공부 책이 얼마나 여성혐오적인지에 대해
법의 이중 잣대에 대해
집안에서의 여성 차별에 대해
남성 역차별 - 이것이 얼마나 헛소리인가에 대해
여성의 과학, 전쟁 기여도와 여성사
출산율출생률에 대해
피임기구피임방법, 임신중단, 포궁 외 임신
화학, 천연 성분들
프랑스 뮤지컬
프랑스 음식

5 작성 문서 목록

개설 문서

페미니즘 도서목록 / 묻지마 범죄 / 갓건배 영구정지 사건 / 볼펜 / 유성펜 / 작법 / 소설작법 / LGBT / 윤활젤 / 섹스토이 / 엄마 / 훈육 / 가족주의 / 입양 / 파양 / 창녀·성녀 이분법

기여 문서

워마드 / 맨박스 / 젠더 권력 / 염산테러 / 동성애 / 우머나이저

6 문서 집단 메모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문구
일식(요리)

7 부차적인 사용자 문서

  • 페미위키 도움말 : 제가 배우고, 터득한 페미위키 작성 방법에 대해 모아놓았습니다.
  • 연습장 : 위키 문법 연습장. 종종 내용이 바뀝니다.
  • 참여한 토론 : 제 스탠스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토론 뿐 아니라, 제가 참여한 모든 토론에 대해 모아놓았습니다.
  • 독자연구 : 페미니즘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는 - 개인연구와 타인의 독자연구를 모아놓았습니다.
  • 연구실 : 페미니즘 관점의 공인된 연구 자료들을 모아놓았습니다.

8 각주

  1. TERF가 남성성이 조금이라도 포함되면 혐오한다는 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오히려 TERF는 여성성·남성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TERF는 사회적 젠더 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2. [1] 제가 수정한 문서의 링크입니다. TERF의 최근 수정본이 제가 편집한 것이 아닐 때를 위해 주소를 첨부합니다.
  3. 김치녀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