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가 당한 반달리즘 관련 데이터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시사인 천관율 기자가 나무위키의 기여분을 데이터화하여 메갈리아에 대한 분노 즉 우위적 분노와 성기 크기 비하에 대한 분노를 밝혀낸 것이 감명깊었어서요. 이건 그 정리용 문서입니다(추가중)

1 단순 반달, 내용 통삭제

2 티나지 않으려고 시도한 반달

  • 특수:기여/Hy90: 마침표가 필요하지 않은 곳에 마침표를 찍고, 긍정적 기여자인 척 문서 되돌리기를 시행함.

3 트롤링, 또는 위키를 게시판처럼 사용

4 관점에 대한 분탕, 이유 없이 페미니즘 관련 서술 삭제

5 2차가해, 악의적 약자혐오 서술

6 의미 없는 문서 만들기

7 근거가 없는 정보 또는 허위정보 기재

8 포르노 광고

  • 특수:기여/Rqzlfk: '영화드라마애니만화책므흣자료 다운사이트순위 추천모음'

9 많이 건드려진 문서

9.1 나무위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페미위키는 한국의 페미니즘 관련 위키이다. 페미니즘 외에도 항목들이 있긴하지만 많지 않다. 여성우월주위 남성박대만 넘쳐나는 치우친 ㅔ쓰레기 위키. 당연하게도 주 이용층은 창녀들이거나 찐따들이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포괄보조금(Block Grants)은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게 지원해주는 의존재원 중[1] 하나이다.중앙정부가 포괄적인 목적을 지정해 지방정부가 대간의 요건을 만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통제는 하지 않는 종류의 보조금이다.

트위치 히오스 레스토랑스 글

요때는 7년전 2010년 가을이었다. 공원에서 지나가기만 하면 가벼운 낙엽이 뒹굴던것이 보이던 때였다. 그때 한그녀가 지나가는데 나의 눈길을 끌었다. 바라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은 그녀였다. 하지만, 이 기회를 놓칠수 없지.. 나는 따라갔다. 그녀는 풀숲으로 들어가던것이 아니던가! 나도 금방 뒤따라 갔지만 그녀는 사라져 있었다. 계속 걷다보니 어떤 반짝이고 빛나는 것이 보인다. 그곳을 계속 따라갔더니 도착했던 그곳은 ★시공의 폭풍★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시공의 폭풍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하스스톤 뒷면&☞레전더리 高級레스토랑☜의 음식 지급! §신규 캐릭터 D.Va§ 지금 이 기회를 놓지지 마세요! [업데이트 보기]☞ h t t p://k r. b a t t l e . n e t /h e r o e s/k o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전반적으로 여성혐오(misogyny)적 혹은 남성 편향적인 시각으로 서술된 문서가 많다. 주제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나무위키 이용자들은 일부라고 하지만 이는 관련 문제에 대한 둔감성을 드러내는 주장일 뿐이다.
물론 여성혐오적 경향은 나무위키만의 문제가 아니고, 여타 위키들을 포함하여 인터넷 커뮤니티 전반의 문제이기도 하다. 다만 나무위키는 사이트의 규모나 이용자 수 등이 독보적이기에 나무위키의 여성혐오적이고 편향적인 서술은 그 파급력이 크다. 어지간한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하면 나무위키 문서가 검색 결과 상단에 나타나며, 이로 인해 다수의 대중이 나무위키의 편향된 서술에 노출되게 된다.
또한, 나무위키가 여성혐오적이라는 결정적인 증거는 나무위키가 여성시대 마녀사냥 사태 당시 정보 기록 매체로 기능하면서, 여성시대에 대한 비난 여론을 유지 강화하며 몸집을 엄청나게 불렸기 때문이다. 나무위키가 리브레위키에서 분리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러한 사건을 통해 나무위키는 한국 위키 1위의 자리를 거의 공고화하게 된다.
다만, 거의 모든 문서가 비속어로 가득한 디시위키에 비해서는 나은 편이다.
-
사실 이러한 일은 나무위키에서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나무위키의 노리타 문서에서 나무위키 유저이자 러브라이버인 모 유저가 노리타(야구) 문서 반달로 차단당한 유저에게 인격 모독을 가한 바 있다. 이것처럼 페미위키 문서 고나리질이라는 이유로 사용자:탕수육에 대해 인격 모독을 가한 것이다.

9.2 메갈리아


대체로 미러링의 기능을 부정하고 그것을 본인들이 하고 있다고 착각. 페미위키 사용자에 대한 성희롱을 일삼기도 함. 페미위키의 가치를 깎아내리려 애를 쓰는 경향. 페미위키의 입지를 부정하면서도 계속 찾아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필요. 대체 뭘 당했는진 모르겠지만 당한 만큼 복수한다고 덧붙이는 경우가 많음. 그들이 뭘 당했다고 주장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 있어보임. 몰려오는 경우도 다수 있음. 또한 자주 건드려지는 문서가 단순히 트롤러나 반달러가 생각해내기 쉬운 문서인지, 아니면 신경 쓰여서 확인하러 들어온 문서인지, 좌표가 찍힌 문서인지 분석해야 할 듯. 사용자 이름들에 대해서도 일정한 특징이 읽히는 듯. 이에 대해서도 분류와 분석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