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미 슬라이싱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6일 (월) 01:09

살라미 슬라이싱(Salami slicing)은 살라미 기술, 살라미 전략 등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굉장히 자잘한 단계로 나누어서, 원래 달성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살라미 슬라이싱이 보통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쓰이지만, 꼭 그러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살라미 슬라이싱의 가장 큰 특징은 자잘한 단계로 나누어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내는 것으로 보통 사람들의 눈에 안뜨인다는 것이다.

용어의 유래와 쓰임

살라미는 이탈리아소시지 종류로 얇게 썰어서 먹는데, 살라미 슬라이싱은 여기서 유래하였다. 정치권에서는 1940년대 공산주의 지도자인 라코시 마타시에 의해 살라미 전략(Salami tactics, salami-slice strategy)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또한 이 용어가 학계에서는 하나로 출판할 수 있는 연구를 여러 개의 작은 논문이나 책으로 나누어 내는 비윤리적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IT의 보안 쪽에서 살라미 공격(Salami attack)은 대규모 공격을 시리즈로 일어나는 자잘한 공격으로 감행하는 것을 말한다.

페니 쉐이빙

살라미 슬라이싱의 대표적인 예는 페니 쉐이빙(penny shaving)이라고도 불리는 살라미 기술인데, 금융기관의 여러 계정으로부터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소액을 빼내는 것을 말한다. 보통 금융기관에서 금리 계산을 할 때, 버려지는 만큼의 이자를 자신이 미리 정해놓은 계정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좀 더 과감한 경우, 몇 백원 혹은 몇십 페니 정도를 여러 계정에서 빼오는 경우도 있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오류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공격은 피해자들로부터 보고되지 않았다.[1][2]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