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리 해스랭어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7일 (화) 11:29

샐리 해스랭어(영어: Sally Haslanger)는 MIT 대학의 언어/철학과 교수이자 같은 대학의 여성젠더 연구 프로그램의 운영자이다. 분석철학, 인식론, 페미니즘 이론을 전공하였으며, 사회 존재론 및 사회 정의에 방점을 두어 연구한다. [Persistence : contemporary Readings], [Adoptation matters: philosophical and feminist essays], [Theorizing Feminism]을 공동 편집하기도 했다.

출판

해스랭어는 형이상학, 페미니스트 형이상학, 페미니스트 이론, 고대철학, 정치철학에 관련하여 책을 써 왔다.

  • 페미니즘의 주제들(전기가오리 역, 2016)
  • Resisting Reality: Social Construction and Social Critique,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 Persistence: Contemporary Readings (co-edited with Roxanne Marie Kurtz), MIT Press, 2006.
  • Adoption Matters: Philosophical and Feminist Essays (co-edited with Charlotte Witt), Cornell University Press, 2005.
  • Theorizing Feminisms: A Reader (co-edited with Elizabeth Hackett),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젠더에 관한 의견

해스랭어는 2012년에 출간된 논문집에서 섹스/젠더 구분에 관해 '여성 개념'을 정의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1] 해스랭어의 말에 따르면 이 관점은 이전 '섹스/젠더 구분법이 가진 약점'을 보안한, 일존의 개량책(ameliorative)이다. 이전의 섹스/젠더 구분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는 달리, 그의 '수정주의적 분석'은 "어떤 젠더 개념이 페미니스트로 하여금 정당한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지를 밝히고자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페미니스트가 사용해야 하는 젠더 개념을 밝히고자 한다"[2] 해스랭어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S는 여성이다 iff

[정의] S는 어떤 (경제적, 정치적, 법적, 사회적 등의)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종속 되어 있다. 그리고 S는 재생산에서 여자가 맡는 생물학적 역할에 대한 증거로 여겨지는, 관찰되거나 상상된 신체적 특징에 의해 이러한 대우를 받는 표적으로 표지되어 [3]있다.

S는 남성이다 iff

[정의]S는 어떤 (경제적, 정치적, 법적, 사회적 등의)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특권을 받는다. 그리고 S는 재생산에서 남자가 맡는 생물학적 역할에 대한 증거로 여겨지는, 관찰되거나 상상된 신체적 특징에 의해 이러한 대우를 받는 표적으로 표지되어 있다. [2]

젠더에 관한 의견에 대한 반박

해스랭어의 정의에 의하면 영국 여왕은 섹스가 표지된 근거로 억압받지 않으니, 여성으로 간주되지 않을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특권을 부여받지 못한 남자 역시 남성으로 간주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해스랭어의 분석은 언어 사용자들이 젠더 용어를 적용할 때 염두에 두는 바를 포착하지 못하기에 기각되어야 하는 듯하다. 또 해스랭어의 제안이 제거주의적이라는 점에도 주목 해야 한다. 즉, 젠더 정의는 젠더를 없앨 것이다. 젠더 정의는 섹스가 표지된 억압 및 특권의 원인에 해당하는 성차별적 사회 구조를 폐지할 것이기 때문이다.[4]

하지만 스톤에 따르면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자기 지위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도, 종속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시어도어 백도 해스랭어의 제거주의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며 다음과 같은 관점을 제기한다.

대표의 문제

만일 여성이라는 집단이 실재하지 않는다면, 여성을 대표하는 도덕적 주장을 내놓거나 정치적 정책을 제안하는 일은 정합적이지 못하다.

공통성의 문제

(1) 모든 여성이 문화와 역사를 넘어 공유하는 특징은 없다. (2) 어떤 본질적 속성을 활용하여 여성의 사회종에 대한 경계를 정하는 일은 그 속성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특권을 주되, 그 속성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은 주변화한다.

  1. 전기가오리, 2017 <섹스와 젠더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들> P.58
  2. 2.0 2.1 전기가오리, 2017 <섹스와 젠더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들> p.59
  3. 전기가오리, 2017, <섹스와 젠더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들> p.61
  4. 전기가오리, 2017, <섹스와 젠더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들> p.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