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봇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5 November 2017, at 02:10.

트위터에서 서치봇은 특정 단어를 검색하여 리트윗하거나 마음을 누르는 이다. 봇이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보통은 사람이 기계적으로 운영한다.

1 운영하기

그냥 시도 때도 없이 검색하여 마음이나 알티를 하면 되기도 하지만 정상적인 운영을 하려면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검색을 하다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에 대한 직접적인 욕을 볼 수 있고, 에둘러서 이거 싫다~하는 글만 읽어도 사람에 따라서는 충격이 오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든 봇이 그렇지만 꾸준히 운영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2 예시

2.1 페미니즘 관련(가나다순)

  • 봄알람은 출판 서적들의 제목이 포함된 트윗을 알티한다.
  • 일다는 일다의 기사를 스크랩한 트윗들을 알티한다.
  • 한국여성의전화는 "여성의 전화"나 "한여전"가 포함된 트윗에 마음을 준다.

2.2 웹툰(가나다순)

2.3 기타

  • 듀렉스 전도사는 한때 "듀렉스"라는 단어가 포함된 트윗을 한 모든 사람을 팔로우하여 트위터 서브컬처계의 마스코트였던 적이 있다.
  • 정해진 사람은 없는 것 같은데, 한번씩 주기적으로 하울 정식이 알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