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애자에서 넘어옴)

소아성애(영어: Pedophilia, 페도필리아)란 나이 많은 청소년 또는 성인이 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성욕을 느끼는 것을 뜻한다. 다른 대상에게도 성욕을 느끼지만 어린이에 가장 많이 느끼는 경우도 있고, 오직 어린이에게만 성욕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그 정도가 심하면 DSM에서 정신질환으로 분류한다.

소아성애자(영어: Pedophile)는 소아성애를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소아성애에서 '3세 이하의 영아'에 대해 성욕을 느끼는 사람들은 영아성애(infantophilia)로 지칭한다.[1]

1 오해

1.1 청소년성애도 소아성애이다?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에 대한 성애는 소아성애라고 하기 어렵다. 소아성애는 2차 성징이 오지 않은 어린이를 성적 대상으로 삼는 것을 가리키며, 여성혐오와 관련이 깊다.

1.2 동성애와 같은 성적 지향이다?

동성애혐오를 정당화하는 사람들이 동성애랑 같이 비교하는게 이 소아성애인데, 소아성애는 사랑하는 대상과 동등한 위치에서 사랑이 불가능하고,폭력이 동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동성애는 사랑하는 대상과 동등한 위치에서 사랑이 가능하다는 것에서 차이가 난다.

2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소아성애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 롤리타는 12살 소녀에게 강한 성욕을 느끼는 성인 남성을 묘사하고 있다.[주 1]

3 형법에서의 소아성애

생각 자체가 범죄일수는 없으므로 소아성애, 즉 어린이에게 성욕을 느끼는 것 자체는 범죄가 아니다. 그러나 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순간 미성년자 의제강간아청법(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또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등을 위반하게 될 소지가 크다.

4 같이 보기

5 부연 설명

  1. 소설 롤리타가 인기를 끌면서, 로리타 콤플렉스(rolita complex)가 등장하였다.

6 출처

  1. Laws, D. Richard; William T. O'Donohue (2008). Sexual Deviance: Theory, Assessment, and Treatment. Guilford Press. p. 176. ISBN 1-59385-6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