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머

최근 편집: 2023년 1월 5일 (목) 13:14

스트리머(영어: Steamer)는 라이브 스트림을 이용한 스트리밍 미디어를 만드는 사람이다.

호칭

아프리카TV에서는 BJ, 카카오TV에서는 PD, 트위치에서는 스트리머라고 부른다. 유튜브에서는 유튜버라고 부르지만 스트리머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튜브는 실시간 방송 기능이 추가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주로 편집된 영상이 올라오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아프리카TV의 영향으로 다른 플랫폼의 스트리머들에게도 BJ라는 호칭을 붙이기도 하지만 점차 스트리머라는 호칭으로 부르는 경향이다.

수익

수익은 주로 사용자로부터의 기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유튜브의 경우 실시간 방송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여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는 배너 광고라고 하는 형태로 방송 화면 일부를 광고 페이지로 할당하는 경우, 실시간 방송을 이용한 홍보 방송을 하는 경우 등도 있다.

시청자 수가 다른 스트리머에 비해 월등이 많은 스트리머의 경우 협찬 방송을 하기도 한다.

스팀의 방송 기능의 경우에는 아예 스트리밍을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 스팀 내 친구들에게 게임 화면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다 보니 수익과 관련된 기능이 아예 포함되어 있지 않다.

유형

스트리머의 종류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게임 스트리머, 먹방 스트리머, 보이는 라디오 스트리머 등이 있다.

그러나 장시간 스트리밍을 하다보면 컨텐츠가 빈약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보통 한 종류만 하는 경우는 드물며, 한 방송 안에서도 여러 가지 컨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경우도 있다.

스트리머

유튜버에 해당하는 스트리머는 정기적으로 스트리밍을 하는 스트리머에 한정하여 기록하며 오름차순 정렬하여 기록한다.

비판

텔레비전 방송에서는 보기 어려운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로, 아카로스 선수는 프로게이머의 훈련법 중 하나인 스크림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해설을 하는 등 일반적으로 보기 어려운 장면들을 실시간으로 송출한 적이 있다.

컨텐츠 공급자와 시청자가 실시간에 가깝게 소통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스트리밍 플랫폼은 실시간 댓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트리머를 직업으로 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스트리밍을 할 수 있어서 팬들과 소통하거나 친구에게 자신의 게임 화면을 공유하는 등의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스트리머라는 직업군 자체가 레드오션이다 보니 자신을 알리고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자극적인 컨텐츠를 내보내는 스트리머가 상당히 많다.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이러한 사용자를 제재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자극적인 컨텐츠로 플랫폼이 수익을 벌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허용하고 파트너 스트리머로 계약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 방송의 경우 트롤 플레이, 저질 유행어 등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컨텐츠를 따라하는 유저들 때문에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이 고통받는 경우가 많고 저질 유행어를 통해 상처받는 사람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