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슬랙(영어: Slack)은 협업을 위한 단체 채팅 서비스이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지원하며, 상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무료 서비스이며, 좀 사용하고 슬랙으로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갸 겠다 싶을 시점에서 전체 채팅 기록 검색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유료 전환을 유도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에서 만난 이들이 같이 무슨 프로젝트를 위해 작업 할 때 쓰기 편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직장에서 소수 인원이 비공식적으로 모임의 슬랙 계정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경우도 흔하다.

사용하기 위해 그룹 계정과 본인의 개인 계정을 만들면 그룹명.slack.com 형식의 URL 가 생성되며 그후 다른 사람들을 초대 할 수 있다. 그룹의 기본 노출 설정은 초대 받거나 검색 후 가입을 신청한 이를 승인하도록 되어있다. 그룹 계정 내부에 "방"으로 기능하는 채널을 만들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업무 채팅용인 #general 채널과 잡담용인 #random 계정이 만들어진다. 채널을 추가 할 수 있으며, 공개 또는 비공개 채널 생성이 가능하다. 공개 채널은 초대를 받거나 그룹 구성원이 채널 명단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며, 상대방이 들어가있지 않은 채널에서 그 사용자를 @ 로 호출하면 채널로 초대하도록 권유된다.

사용자들은 채널에서의 채팅, 채널에서 서로를 호출하는 채팅, 사용자간 일대일 채팅, 다수의 사용자간 채팅 (채널 생성 필요없이 필요한 사용자만 불러서 하는 채팅)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활동이 활발한 그룹 계정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채팅이 뭍혀버리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는 pinned(상단 고정) 기능이나 별 기능(개인 북마크)으로 저장해두는 것이 가능하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채팅 프로그램처럼 채팅 한줄 한줄에 대해 이모지로 반응하는 것이 가능하며, 특정 채팅 한줄에 대해 서브 스레드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신이 채팅한 내용을 편집하거나 지우는 것도 가능하다.

어떤 종류의 채팅 통지에 대해 통지를 받을 건이지가 설정 가능하다.

API가 공개되어 있고 풍부한 연동 기능으로 구글 문서, 트렐로 등 많은 외부 서비스들과의 연동을 지원해서 예를 들어 봇이 구글 달력에 있는 일정을 채팅 창에 출력하도록 한다든지의 자동화가 가능하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