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일
본명이건희
출생1993년 9월 15일(1993-09-15) (26세)
모듈:출생지 29번째 줄에서 Lua 오류: attempt to index upvalue 'entity' (a nil value).
국적대한민국
학력중졸(검정고시)
직업유튜버

신태일(1993년 9월 15일 ~ )은 구독자 80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로, 원래 아프리카TV에서도 방송했으나 영구정지를 당했다. 2016년페이스북 계정이 두 번 정지당했고 2017년 9월 2일 영구정지당했다. 느금마 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1 가정사

아프리카TV에서 본인이 언급한 바에 따르면 그의 가정은 재혼 가정이며 의붓어머니가 그와 그의 남동생을 심하게 학대했다고 한다. 10살짜리 아이에게 라죽[주 1]만 먹이고, 동생이 구토를 하자 겨울에 속옷만 입힌 채로 밖에 내보내 다 먹을 때까지 들어오지 말라고도 했으며, 신태일을 각목으로 두들겨 패거나 목에 칼을 들이대는 등 심각한 아동학대를 행했다고. 의붓어머니는 본인의 친아들에게 신태일과 그의 동생에 대해 형 노릇 하지 말라고 엄포를 놨었다고도 한다.

2 여성혐오

그의 비정상적인 행보와 위생 수준[주 2], 여성혐오적 언행들은 그 때의 불행한 경험들에서 오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젠더 권력으로 인한 기득권에 익숙한 남성들은 같은 수준의 무시를 받거나 학대를 당하더라도 그 폭력의 주체가 남성일 경우보다 여성일 경우에 더 격한 감정에 휩싸이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폭력의 주체가 남성이라면 그 특정 남성에게 분노가 온전히 향하는 반면, 여성일 경우엔 "계급장 떼고 붙으면 남자한테 한 주먹거리도 안 되는 년이"와 같은 반응이 나오는 것. 이럴 경우, 여성에게 권력 차로 인해 학대당한 남성들은 자신이 해당 여성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권력인 젠더 권력에 매달리며 이를 이용해 그 위계를 전복시키려 하기도 한다. 자신이 여성에게 바라는 존중이 충족되지 못하면 맨박스의 알량한 남성 자존감이 밑바닥까지 깎여내려가는 것이다.[주 3] 남성 유튜버들의 살해위협 및 스트리밍 사건 항목의 신태일 영상 받아적기를 보면, 그는 여성 대상을 욕할 때에 젠더 권력의 핵심인 신체적 차이를 과도할 정도로 언급하며 인간 사회의 가치에 반하는, 강간묘사와 여성기 비하 등의 폭력을 무기로 삼는 화법을 구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컨대, 그가 여성을 욕하는 머릿속 배경은 여성을 힘으로 제압하는 상상이다.

신태일의 영상 "한물간 갓건배말고 또 다른 저격할년 찾습니다"
신태일의 영상 "한물간 갓건배말고 또 다른 저격할년 찾습니다"

저격할 다른 '년'을 찾는다고 한다. 역시나 그는 '옳지 못한 말을 한 사람'이 아닌 '마음에 안 드는 여성'을 표적으로 삼는 것이다. 해당 영상을 꼼꼼히 본 분은 해당 내용 추가 바람.

3 컨텐츠

도를 넘는 장난(?)들과 성희롱, 패드립 등이 난무하는 컨텐츠를 주를 이루며, 아직 그런 행동에 비판 의식이 없는 어린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모두 신태일의 방송을 보면 스팸신고를 한번씩 눌러주자.

4 사건사고와 비판

4.1 남성 유튜버들의 살해위협 및 스트리밍 사건

갓건배남성혐오라며 보X에 공구를 넣고 출입문을 닫아버린다(?)는 둥 천박한 성희롱을 남발하였으며혐오에 혐오로 대응하지 마세요, 확인되지 않은 사진을 갓건배의 사진이라며 올리기도 했다. 또한 동영상 댓글로 심한 인신공격과 쌍욕, 성희롱성 댓글을 달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5 부연 설명

  1. 라면으로 만든 죽
  2. 일주일에 한 번만 씻는다고 한다
  3. 강남역 여성표적살인의 범인 김씨도 "이틀 전 한 여성이 버린 담배 꽁초가 자신의 신발에 떨어진 것에 화가 나 다른 여성을 살해하기로 결심했다. 평소 여자들은 나를 무시해왔다"라고 증언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