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라 벤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1 December 2019, at 03:37.
아프라 벤의 초상화. 1760년경 네덜란드 출신의 잉글랜드 화가 피터 릴리(Peter Lely)가 그렸다. 미국 예일대 영국미술센터에 소장되어 있음.

1 개요

아프라 벤(영어: Aphra Behn, 1640년 12월 14일 ~ 1689년 4월 16일)은 영국의 극작가이자 시인, 번역가, 소설가이다. 처음으로 글쓰기로 생계를 유지하는 영국 여성 중 하나였고, 후대의 많은 여성 작가들에게 문학적 역할모델이 되었다.[1] 18편의 희곡작품을 비롯해 다작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 일생

제 2차 잉글랜드·네덜란드 전쟁 때 당시 에스파냐령이었던 오늘날의 벨기에의 안트베르펜에서 잉글랜드 왕 찰스 2세의 첩보원으로 활약했다.

수리남에서 영국으로 돌아온 직후인 1664년, 아프라 벤은 존 벤(Johann Behn)과 결혼했다.

1680년대 반 카톨릭 열풍 때 벤이 카톨릭 교육을 받고 자랐다는 의혹이 있었다. 천주교 신자로 체포된 헨리 네빌 등 천주교 인맥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이다.

1685년 벤의 건강은 가난과 부채에 시달리면서 악화되기 시작했다. 그는 점점 펜을 쥐는 것이 졌지만, 계속해서 맹렬히 글을 썼다.

1688년, 벤이 죽기 1년 전, 그녀는 프랑스의 천문 대중화를 번역한 《신세계 발견》을 출판했는데, 베르나르 르 보비에르 드 폰테넬에 의해 자신의 작품과 비슷한 형태로 소설을 썼지만, 종교적으로 지향하는 새로운 서문이었다.

죽기 직전까지 그는 아브라함 코울리의 식물의 여섯 권의 마지막 책의 번역본을 썼다. 1689년 4월 16일에 죽었고, 동 클루이스터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혔다. 그녀의 묘비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새겨져 있다: "여기에 위트가 죽음으로부터 충분히 방어될 수 없다는 증거가 있다." 그녀는 "쾌락과 시에만 전념하는 삶"을 이끌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3 업적

3.1 아프라 벤과 페미니즘

3.1.1 복합적으로 페미니즘에 영향을 끼치다

'결혼과 성'이라는 주제를 가부장제여성남성의 관계 및 입장을 통해 드러냈다. 따라서 아프라 벤을 최초의 여성주의 작가이자 초기 에코페미니스트로 간주하기도 한다.

"영국의 여성 대서양 횡단 경험"의 일원이자 초기의 성서적 여성 저자로서, 아프라 벤의 글은 오로노코 출판 이래 여러 페미니스트 분석의 대상이 되어 왔다. 아프라 벤의 산문 소설 <Oroonoko>와 다른 주변적인 남성 캐릭터들을 통해 남성성은 텍스트 전체에 걸쳐 '지배'와 동일시되는데, 이것은 강한 여성 캐릭터들의 형태로 여성적인 힘에 의해 보완된다.

벤은 남성 작가들의 문학적 장점을 선호하는 가부장적 규범에 도전했다. 사회에서의 엘리트 역할 때문이었다. 그 시대에 여성 작가로서 벤의 성공은 유망한 여성 작가들에게 존경과 높은 독자의 확산을 가능케 했다.

후에 생계를 잇기 위해 극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여 희극 19편을 남겼다. 그의 희극은 음란하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그는 남성 극작가가 같은 내용을 썼으면 비난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시도 여러 편 남겼고 프랑스어 작품을 영어로 번역하기도 했으며 말년에는 네덜란드령 기아나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초의 반노예제 소설로 알려진 《오루노코(Oroonoko)》라는 소설을 썼다. 서아프리카 출신의 오루노코 왕자가 납치되어 노예가 되어 수리남에 보내진 후 노예 반란을 일으킨다는 이야기다.[2]

벤의 독특한 시적 목소리는 현대 사건에 대한 글을 쓰는 대담함이 특징이다. 비유적인 마스킹에도 불구하고 그는 청중이 금방 인식할 수 있는 정교한 주제로 말한다. 그는 때때로 이니셜이나 친숙한 이름으로 친구들에게 연설했지만, 처음에는 고전적이거나 목가적인 가명을 쉽게 사용하곤 했다. 그런 이유로 벤의 시는 그의 연극이나 산문 소설보다 잘 알려져있지 않다. 벤의 시 작문 기법에는 여성의 형태를 하면서도 당시 남성만 지닌다고 여겼던 지능과 이성의 힘을 가진 사람으로서의 담담한 기술이 포함되었다.[3]

3.2 여성의 성욕

<Oroonoko>의 여자 주인공 Imoinda는 여성의 성욕을 상징하며, 그 외의 인물에도 여성의 성욕이 잘 드러나있다. 아프라 벤은 오로노코에 대한 묘사와 그에 대한 태도를 바탕으로 여성의 성적인 자유와 욕구를 강조한다. 그녀는 자신의 이미지로서 오로노코를 창조하여, 그의 '비굴한' 살결에도 불구하고 유럽인의 이목구비로 그를 묘사한다.

3.3 대표적인 아프라 벤의 작품 : <Oroonoko[4]>

3.3.1 <Oroonoko>란?

"Oroonoko"는 'or, the Royal Slave'의 약자다.

<Oroonoko>는 윌리엄 캐닝이 1688년에 출판한 아프라 벤의 산문 소설 중 단편작으로, 그 해 말에 두 권의 다른 소설과 함께 재발행되었다. 널리 알려진 영웅은 코라만티엔 출신의 아프리카 왕자인데, 그는 노예로 속아서 수린암에 있는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에게 팔리고 그곳에서 그는 내레이터를 만난다. 벤은 그의 생애, 사랑, 반항, 처형에 대해 1인칭으로 서술하고 있다.

3.3.2 <Oroonoko>의 평가

<Oroonoko>는 초기 영어 소설 중 하나로 알려진다. 1970년대 이후 이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비평가들은 빈이 영국 여성 작가들의 전모라고 주장했고, <Oroonoko>가 소설의 역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여긴다.

4 평가

버지니아 울프는 «자기만의 방»에서 아프라 벤을 "문학 사상 최초로 여성들로 하여금 속마음을 글로 토로할 수 있게 한 장본인"이라고 소개했다.[5] 또한 버지니아 울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여성들은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있는 아프라 빈의 무덤에 꽃을 떨어트리게 해야 한다. 그것은 가장 추악하지만 적절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들이 그들의 마음을 말할 권리를 얻은 것은 그녀였기 때문이다."

5 출처

  1. “영어 위키백과, Aphra Behn”. 
  2. “끝소리 페이지”. 
  3. “Aphra Behn”. 
  4. https://en.wikipedia.org/wiki/Oroonoko#cite_ref-1.  |제목=이(가) 없거나 비었음 (도움말)
  5. 김현주. (2016). 생태학과 여성주의. 문학과환경, 15(2), 33-66.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아프라_벤&oldid=156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