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페미니즘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5 December 2022, at 22:54.
출처 필요 이 문장 또는 문단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출처를 추가해 주세요.

안티 페미니즘(antifeminism)이란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사상 또는 사회 운동을 통칭한다. 페미니즘 자체가 광범위하고 갈래에 따라 성격 또한 다르기 때문에 안티 페미니즘 또한 다양한 성격을 지닌다.

특징

극우 성향

페미니즘은 대체로 진보-좌파 성향을 보이나 중도 우파들 사이에도 어느정도 페미니즘을 수용한다.(극좌 제외) 그러나 우익-극우들 사이에서 안티페미니즘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한국 같은 경우 친박 단체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다.[출처 필요]

동성애혐오

성소수자 단체가 페미니스트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기에(대표적으로 퀴어퍼레이드), 이들은 거꾸로 기독교 우파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다.

비판

안티페미니즘 운동은 대부분의 노력을 페미니즘을 비판하는 데에 할애한다. 페미니즘을 비난하고, 페미니즘 운동을 방해하는 것 외에는 여타 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성평등에 기여하는 바가 없다는 비판이 있다.[출처 필요]

한국의 안티페미니즘은 보수세력과 언론에 의해 조장되어 페미니즘이 뭔지도 모르고 성차별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게 아닌 사람조차도 페미니즘이란 이름만 들으면 극불호의 정서부터 갖도록 추동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1]

남성주의와의 차이

남성주의는 남성도 불이익 보는 부분이 있다는 것에서 접근하는 대안 성평등 사상이어서 똑같이 맨박스를 제거하자는 페미니즘 과 같은 흐름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안티페미니즘은 아예 페미니즘에 의문을 표하는 것이다. 즉, 남성주의 단체면서 여성주의 단체인 경우는 있지만, 안티페미니즘 단체이면서 여성주의 단체인 경우는 없다.

에브리데이 페미니즘에서 제작한 '32종류의 안티-페미니스트' 만화를 메갈리아에서 번역한 이미지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단체와 인물

한국

미국

  • 대안우파 (Alt-right)
  • 기독교 우파 : 미국에서도 이들은 안티페미니스트와 대안우파와 연대해서 반동성애,반페미니즘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출처

  1. 김내훈 (2022년 9월 6일). ““잘 모르겠지만 여가부는 나쁜 집단”이라는 반페미니즘”. 《한겨레》. 2022년 9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