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필요 이 문서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출처를 추가해 주세요.

안티 페미니즘(antifeminism)이란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사상 또는 사회 운동을 통칭한다. 페미니즘 자체가 광범위하고 갈래에 따라 성격 또한 다르기 때문에 안티 페미니즘 또한 다양한 성격을 지닌다.

1 특징

1.1 극우 성향

페미니즘은 대체로 진보-좌파 성향을 보이나 중도 우파들 사이에도 어느정도 페미니즘을 수용한다.(극좌 제외) 그러나 우익-극우들 사이에서 안티페미니즘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한국 같은 경우 친박 단체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다.

1.2 반동성애

성소수자 단체가 페미니스트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기에(대표적으로 퀴어퍼레이드), 이들은 거꾸로 기독교 우파와 연대하는 경우가 많다.

2 비판

안티페미니즘 운동은 대부분의 노력을 페미니즘을 비판하는 데에 할애한다. 페미니즘을 비난하고, 페미니즘 운동을 방해하는 것 외에는 여타 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성평등에 기여하는 바가 없다는 비판이 있다.

3 남성주의와의 차이

남성주의는 남성도 불이익 보는 부분이 있다는 것에서 접근하는 대안 성평등 사상이여서 똑같이 맨박스를 제거하자는 페미니즘 과 같은 흐름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안티페미니즘은 아예 페미니즘에 의문을 표하는 것이다. 즉, 남성주의 단체면서 여성주의 단체인 경우는 있지만, 안티페미니즘 단체이면서 여성주의 단체인 경우는 없다.

4 대표적인 단체와 인물

4.1 한국

4.2 미국

  • 대안우파 (Alt-right)
  • 남성들을 위한 목소리 A Voice for Men
  • 전미남성연합 National Coalition for Men
  • 남성인권협회 Men's Rights Inc.
  • 부성사기에 반대하는 시민 모임 Citizens Against Paternity Fra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