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7:52

아기가 태어나서 주 양육자와 형성하는 유대. 아기는 생존을 위해 애착하는 강력한 기제를 갖고 태어나며, 이는 아기와 주 양육자 모두에게 보상(아기는 생존에 필요한 자원, 주 양육자에게는 아기를 통한 쾌락)을 제공한다.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애착을 통해 스키마를 발달시키게 된다.

애착의 종류

애착의 종류는 메리 에인즈워스(Mary Ainsworth,1978)의 낯선 상황(Strange Situation) 실험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실험에서 아기는 다음 상황을 겪는다.

  1. 장난감이 가득한 낯선 방에 부모와 함께 있다가
  2. 방에 낯선 이가 들어오고
  3. 부모가 떠나고
  4. 부모와 재결합한다.

안정 애착

안정 애착 아동들은 부모(주 양육자)와 함께 있으면, 적극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낯선 이와도 교류를 한다. 분리가 이뤄지면 눈에 띄게 불안하고 혼란스러워하나, 재결합 시에 부모를 따뜻하게 맞이하고 스킨십을 한다.

불안정 애착

처음 메리 에인즈워스에 의해 발견된 불안정 애착 유형은 2가지였으나, 후에 Mary Main의 박사논문으로 혼란 애착이 추가된다.

저항 애착

저항 애착 아동들은 부모와 함께 있어도 주변 환경을 탐색하거나 낯선이와 교류하지 않는다. 부모가 더나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으며, 재결합 시에 옆에 머무르면서도 접촉에 저항하는 양가적 반응을 보인다. 이는 부모가 돌아와 안도함과 동시에 부모의 떠남에 대한 두려움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다.

회피 애착

회피 애착 아동들은 낯선 상황에서 부모와 낯선이를 모두 무시하며 회피한다. 이들은 부모와 분리되었을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처럼 보이며, 재결합 시에 양육자를 무시한다. 이는 분노, 불안, 무기력에 의한 행동이다.

혼란 애착

혼란 애착 아동들은 낯선 상황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낯선 상황에서 양육자에게 접근할 지 회피할 지 갈등한다. 이들은 분리 후 재결합 시에 회피 반응으로 멍한 행동을 보이거나 극도의 공포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