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페미니즘 에디터톤이 3월 25일에 열립니다.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페미위키 이용자들이 페미니즘 관련 문서를 함께 작성하는 행사입니다.

앨라이

페미위키

MPOV이 주제에는 상이한 여러 관점이 있으며, 페미위키는 다양한 관점을 동등하게 소개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각 관점이 소개된 순서는 특정 관점의 중요도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 개요

앨라이(영어: ally)는 성소수자 차별에 대해 차별 당하는 당사자가 아닌 사람이 그 차별을 반대한다는 뜻에서 서로에 대한 연대를 표현하는 단어이다.

2 정의

나는 앨라이입니다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비온뒤무지개재단은 앨라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사회 속의 차별을 관심 있게 찾아보고, 그 차별을 없애기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설명한다. 성적소수자의 앨라이는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를 비롯한 다양한 성적소수자들의 인권 개선을 지원하고, 차별에 반대하며 모두가 평등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이때 앨라이가 꼭 이성애자거나 비트랜스젠더일 필요는 없다. 비트랜스젠더 성적소수자는 트랜스젠더의 앨라이가 될 수 있으며, 트랜스젠더 이성애자는 동성애자/양성애자의 앨라이가 되는 식으로, 모든 사람들이 서로의 앨라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어에서 동맹국 혹은 협력자를 뜻하는 앨라이(ally)에서 유래했다.

3 앨라이 선언과 의의

앨라이 선언은 스스로 성적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 반대한다는 사실을 밝히는 것으로, 이러한 선언이 성적소수자를 향한 혐오와 차별을 방지하는 데 대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해 앨라이 주변의 성소수자가 자신의 소수성을 정체화하거나 성소수자임을 밝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등의 이유도 있다.

다음은 비온뒤무지개재단이 밝히는 성적소수자의 앨라이ALLY로서 할 수 있는 일이다.

  1.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가 시민으로서 누리지 못하는 권리가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2. 성적소수자를 차별하거나 혐오하는 발언, 농담을 접하면, 반대하는 입장을 명확히 가집니다. 
  3. 성적소수자를 차별하거나 혐오하는 정당, 후보자에게 투표하지 않습니다. 
  4. 편견 없는 기부! 성적소수자 인권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를 후원합니다. 
  5. 가까운 사람들에게 평소에도 성적소수자의 인권에 지지 발언을 하고, 자신이 앨라이임을 밝힙니다.

4 앨라이 개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4.1 시혜적 태도 경계

비 성소수자가 깊은 고민 없이 앨라이 선언을 하는 것은 매우 시혜적인 태도이며 선언 이상의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고 오히려 시혜성으로 인해 그 이상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자기정당화의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다. 또한 앨라이 선언은 선언자가 차별에 연대한다는 사실보다는 선언자가 차별 당하는 당사자가 아님을 부각시키는 면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비 성소수자가 성소수자에게 앨라이 선언을 하는 것은 특히 경우에 따라 매우 어쩌라고 스럽다.

4.2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확대의 위험

성소수자에 대한 이해가 적은 앨라이가 스스로 앨라이임을 지칭하고 활동하는 일은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확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성소수자의 반의어로 앨라이의 예를 들며 '이성애자'라고 언급하는 것은 젠더퀴어무성애자의 존재를 지우는 것으로, '시스젠더 헤테로섹슈얼'라고 하는 것 또한 무성애자의 존재를 지우는 것 등으로 지적받고 있다.

4.3 단어의 배제성

앨라이는 선언자가 퀴어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 것은 성소수자 입장에서 선긋기로 느껴질 수 있다.

5 기타

  • 영어권에서는 스트레이트 앨라이(straight ally), 헤테로섹슈얼 앨라이(heterosexual ally), 시스젠더 앨라이(cisgender ally)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즉 비 당사자성을 드러내는 형용사와 함께 사용하는 것 같다.[확인바람]
  • 앨라이라는 단어는 성 소수자 명칭의 머릿글자들을 딴 LGBT 혹은 GLBT 혹은 그와 유사한 표현들 중에서 알파벳 중 A를 두고 에이섹슈얼과 경쟁하고 있다.

6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