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대중화 됨에 따라 무료로 언어 학습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과 웹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본 형태는 "학습형"이다. 언어 학습 과정을 앱이나 웹사이트에 담아서 제공하는 것이다. 요즘은 학습을 스마트폰과 웹 사이에서 오가며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추세에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기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부가적인 서비스를 유료로 판매하는데, 대부분 기본 기능이 탄탄해서 무료로도 사용하는데 아쉬움이 없는 편이다.
소셜형 앱
제품 중 일부는 "소셜형 앱"으로, 언어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와 언어를 이미 알고 있는 이들을 연결해주고 서로 알아서 도와주라는 앱이다. 언어를 배울 때, 다른 사람과 정기적으로 그 언어를 통해 소통하면 연습 뿐만 아니라 동기 부여에도 도움이 된다. 우연히 다른 언어권의 친구를 사귀게 되어 자연적으로 언어를 배울수도 있겠지만, 의도적으로 언어 학습을 추구할 때는 서로 상대방의 언어를 필요로 하는 이와 상호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를 언어 교환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한 지역에 사는 인구는 모두 같은 언어를 공유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언어 교환은 자연적으로는 일어나기 어렵다. 언어 교환은 국경 지대 거주나 유럽처럼 여러 언어권이 겹쳐 있는 경우, 직업상 다른 언어권의 사람과 자주 만날 여건이 되는 경우 일어날 수 있다. 현대에 들어서는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어떤 언어라도 비교적 손쉽게 그 언어권의 사람, 문서 등을 찾아보기 쉽게 되었다.
컨셉상 이런 제품은 스마트폰 앱이라는 형태가 많으며, 웹사이트 연동은 약한 편이다. 소셜형 앱들이 명색이 메신저 앱인데 WhatsApp, 카카오톸 같은 주류 메신저 앱에 비교해 로딩속도나 안정성 같은요소가 영 아니다..
헬로톸(HelloTalk)
헬로톸(HelloTalk)은 중국 소재의 회사에서 운영하는 소셜형 앱이며, 소셜형 앱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듯 하다. 기본 개념은, 한국어와 영어를 예로 들자면, "영어 학습을 원하는 한국어 구사자와 한국어 학습을 원하는 영어 구사자들을 서로 연결해주면 서로 메세지를 주고받거나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서 공부하는 내용을 서로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내가 배우고 있는 언어를 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는 검색기능, 가까이 살고 있는 사람을 찾아볼 수 있는 검색기능, 메세지 주고받기 기능, 받은 메세지에서 틀린 점을 교정해주면 바뀐 점을 자동으로 색깔로 보여주는 교정 기능 등이 있다. 여기에 더해 약 2016년 경에 페이스북 처럼 "글"을 올릴 수 있는 타임라인 기능을 추가했다. (헬로톸 앱 내에서는 "언어 학습의 순간"이라는 컨셉으로 "모먼트"(순간)이라고 부른다 (...?))
헬로톸이 선순환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지만, 앱을 쓰는 사람들이 주로 학생 및 청년층이다보니 앱을 무슨 국제 데이트 앱처럼 쓰는 일부 사용자들이 온라인 성추행을 하거나 반쯤 선정적인 사진을 올리는 현상이 꾸준히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상당 부분 여성이다 보니 "여기 가면 외국 여자 만날 수 있다"라며 작정하고 계정을 만드는 한국 남성들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외에도 회사측의 운영이 전형적인 주먹구구식 운영이라서 "나는 게이인데 나의 사회적 경험은 이렇다" 같은 포스팅을 올리면 바로 운영진이 분란적 컨텐츠로 차단하는 등의 점도 문제가 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메신저 서비스인 위챗과 인터페이스가 꽤 유사하다. 앱 외에 컴퓨터로 연결하는 것에 대한 지원이 빈약해서 일대일 메세지만 웹으로 가능하며, 타임라인 기능을 컴퓨터로 활용하려면 Memu 같은 안드로이드 가상머신을 동원해야 한다.[주 1] (그래서 사용자들이 질문을 할 때 거기에 양질의 답변을 작성해주기가 매우 귀찮고, 그래서인지 오고가는 질답들이 그저 그렇다..)
2018년 들어 서비스 개시 5주년을 기념해 세계 각지에서 자원봉사자 네트워크를 통해 오프모임을 주최했다.
Tandem
Tandem은 소셜형 앱에 유료 개인 수업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이다. 결합만 했지, 두 서비스는 같은 앱 내에서 유기적 결합 같은 것은 없고 그냥 별도의 탭 속에 존재하고 있다.
소셜 요소에는 선발주자인 헬로톸과 비교해 여러가지 신선한 시도를 했다. 더 쉽게 자신을 소개 할 수 있도록 하고, 미니 사진 블로그 같은 공간을 주면서 자신을 표현하도록 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대화 주제"를 제시하도록 하는 등, 대화가 이어지다가 흐름이 끊긴 후 영영 서로 연락하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를 타파하고자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유료 개인 수업 기능은 개별 교사들이 이 앱에 자신의 개인 수업 정보를 등록하면 성사시 수수료를 걷는 형태인 것으로 보인다.
HiNative
HiNative는 언어, 다른 나라의 이모저모, 여행 관련 질문과 응답에만 특화된 서비스이다. 질문을 올린 후 사람들이 답변을 달아주고, 질문자가 마음에 드는 답변에 가상의 "점수"를 주는 구조이다.
특이한 점은 스마트폰 앱이라는 점을 활용해서 질문과 답변에 사진, 링크, 음성 메세지를 첨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앱과 웹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하다.
학습형 앱
학습형 앱은 전통적인 "정해진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을 띠고 있다. 그러나 앱의 특성을 활용해 게임화를 도입하는 등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도 병행된다.
Memrise
Memrise는 언어 학습의 구성 요소 중 단어 및 표현 암기 부분을 다양한 반복적 방법을 통해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 및 웹사이트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
계정을 생성 한 후 난이도를 선택하면 그 난이도의 단어 및 표현들을 하나 의미를 보여준 후 거기서 몇가지 요소만 빠진 상태에서 무엇이 빠졌는지 맞추도록 하는데, 주관식, 객관식, 빠지게 하는 방법등을 다양하게 섞어서 계속 두뇌를 자극해주는 느낌이다.
달성 과제 등 게임 요소도 있고, 전반적으로 탄탄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는 느낌이다.
기타
NflxMultiSubs: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를 볼 때 한국어 자막과 영어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하는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다. 크롬과 파이어폭스가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