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젠더(영어: Agender)는 젠더가 없음을 뜻하는 성 정체성의 한 종류이다.

1 어원

에이젠더는 '없음'을 나타내는 접두사 a와 사회, 문화, 심리적 성별을 지칭하는 gender가 합쳐진 말로 젠더가 없음을 의미한다. 젠더적 정체성이 없는 사람들(Agendered People)을 뜻하기도 한다.

2 정의

명명이 "-젠더"라는 점에서 에이젠더 또한 성 정체성의 한 종류이다.

3 젠더리스와 에이젠더

젠더리스(Genderless)와 에이젠더(Agender)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개념이다.[주 1] 에이젠더가 "-젠더"라는 명명으로 젠더 종류의 일종인 것에 반해, 젠더리스는 자신의 성별이나 젠더에 대한 인식이나 개념자체가 없는 경우이다.

4 인물

노리 메이-웰비[1] "내가 성전환 수술을 한 것은 선택의 여지가 남성 아니면 여성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성전환 수술 직후 잠시 만족했을 뿐이다. 나는 여남 어느 쪽의 성향에도 맞지 않다. 만약 두 성 가운데 하나를 나에게 적용한다면 그것은 비현실적이다. 내가 이런 선택을 한 것은, 여남이라고 신분증명서에 기재했을 경우 그것은 나의 실체와 다르기 때문이다."

5 부연설명

  1. 이 둘을 유사한 것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6 출처

  1. "여남 아닌 중성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미디어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