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한문: 女性, 영어: female)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보이는 분화 특성을 크게 둘로 구분지은 것 중 하나이다. 생물학에서 정의하는 여성은 다음의 특징을 갖는다.

  • 발생 초기에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다.

반면 다음 중 하나 이상의 특징을 지니는 사람도 여성으로 분류된다.

  • 성 정체성이 여성인 사람.
  • 출생 시 일정 기준을 만족하여 병원에서 여성으로 지정된 사람.
  • 출생 신고 시에 성별을 여성으로 기재한 사람.
  • 출생 신고 시에 여성으로 적지 않았어도 성별 정정을 통해 여성으로 정정한 사람.
  • 여성의 (또는 여성에 가까운) 신체 구조를 갖게 된 사람

반면, 래디컬 페미니즘GCF는 사회의 '여성성'이라는 개념에 근거한 여성이라는 젠더, 그리고 남성이라는 젠더를 없어져야 하는 개념으로 보고 생물학적인 여성 개념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역사

수렵채집사회에서 여성은 생산과 재생산에 핵심적인 기능을 했다. 경제적 기여는 전체 식량의 60~80%를 차지했으며, 그 외에도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기도 했다.[1] 가사노동#임금노동과 가사노동의 분리

2 출처

  1. 趙玉羅, 장상, 이효재, 이문웅 (1986). 가부장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여성학, 2, 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