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적보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 February 2021, at 14:12.
(Redirected from 여자의 적은 여자)

'보지의 적은 보지'를 줄인 여성혐오 단어이다. 다른 말로 '여자의 적은 여자'를 줄여 여적여라고도 한다.

1 정의

보통 자신보다 잘난 여성에 대한 시기에 기인하여 벌어지는 현상. 여초 사이트에서 여성 연예인들에게 다는 악플이나, 포털 사이트 뉴스 기사에서 특정 여성 연예인들에 대한 호의적인 기사의 댓글란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물론 개요에서 볼 수 있듯이 연예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지인, 동료, 인척 등 일반인들을 대상으로도 행해진다.

인용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여자는 자신보다 예쁜 여성을 시기·질투해서 근거없이 외모나 성품을 깎아내리고 따돌리는 경향이 있다'는 편견에서 나온 말이다. 폭력범죄의 다수가 남성 간 싸움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두고는 자적자라고 하지 않는 것을 보면 '남자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지'와 '여자들은 서로 질투해'의 온도차가 확연히 느껴진다.

2 여성혐오성

2.1 쓰인 맥락에서

여성을 열등한 속성을 가진 존재로 격하시키는 전형적인 여성혐오적 단어이다. 통계적으로 강력범죄의 성비는 남성 간에 발생한 범죄가 가장 많으며(세계적으로), 남성들이 서로에게 더 심한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더 잦음에도 '여성들은 원래 서로 질투하고 견제하는 존재'라는 편견에만 비롯하여 생겨난 말.

또한 여성들 간의 분쟁을 다룰 때 이러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해당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을 가리고 '예민한 여성들의 문제'인 양 심각성을 축소시키기도 한다.

2.2 탄생 배경에서

이 말이 발생한 연유 역시 여성혐오와 연관 지을 수 있다. 왜냐하면 과거에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남성보다 매우 낮아 남성 간의 분쟁은 실질적인 신체적 폭력으로 나타났으나, 여성 간의 분쟁은 주로 언어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3 성급한 일반화

남자도 남자를 질투할 수 있고, 여자도 여자를 도울 수 있다. 공격·원조·질시·도움·증오와 같은 감정·현상들은 개인 차원의 문제이지 성별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동성(同性)간 다툼'은 비단 여성들만의 현상이 아니라 남성 간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보적보'와 같은 용어는 말할 것도 없이, '매우' 성급한 일반화에 해당한다.

이러한 용어의 잦은 사용과 암묵적인 사회적 용인은 '여자는 질투가 심하다'와 같은 여성혐오적 편견을 공고히 하며, 동시에 '남자들은 서로 공격하지 않으며, 협동을 잘 한다'와 같은 남성에 대한 긍정적인 편견 역시 강화시킨다.

4 같이 보기

  • 남성들 간의 동성 간 다툼을 지칭하는 자적자.

5 기타

  • 문학 및 시청각 작품에서 권력을 가진 여성들의 대립도 여적여 구도를 사용했다고 보고 비판하는 일이 있으나, 여적여 구도 남용에 관한 비판은 이보다는 권력층에서 배제된 여성 캐릭터들끼리 적대하는 시나리오일 때 주로 언급된다.

6 쓰인 예

  • 원더우먼- 닥터 사이코가 옛날부터 아치에너미이지만 같은 여자(?)인 치타가 아치에너미로 여겨진다. 물론 좀 갈려서 치타랑 아레스랑 키르케로 나뉘지만 역사적으로 따지면 닥터 사이코가 맞다.
  •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 대표적인 여성혐오작품에서 사용된 예, 세상을 바꾼다면서 적은 여자이다.
  • 파워퍼프걸 리부트 - 욕먹는 이유중 하나, 웬 인도아줌마가 비중이 늘었다.
  • 슈퍼걸 - 여적여 프레임이 있지만 그래도 담고있는 페미니즘 메세지 등을 생각하면 좋은 작품이다. 옥의 티.

7 출처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보적보&oldid=174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