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모드 목록

최근 편집: 2023년 1월 5일 (목) 18:45

오버워치에는 크게 연습 전투, 빠른 대전, 경쟁전, 인공지능 대전, 아케이드의 다섯 종류의 모드가 존재한다.

연습 전투

연습 전투는 전장에서 이기고 지는 룰이 없이 진행되는 모드이다. 거점이 활성화되지 않았거나, 화물이 움직이지 않는 등, 임무에 관련된 요소들을 반영하지 않는 모드이다. 일반적으로는 설정을 따로 건드리지 않았다면 빠른 대전, 경쟁전, 아케이드 등의 게임이 매칭되는 것을 기다리면서 잠깐씩 플레이하게 된다. 연습 전투 세션은 최대 30분 지속된다. 세션이 종료되면 다른 전장에서 연습 전투 세션이 계속된다. 가끔씩 아군이나 적군이 공중에서 증발한다.

아케이드 중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연습 전투 룰을 적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튜토리얼 및 훈련장도 연습 전투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빠른 대전

빠른 대전(영어: Quick Play)은 단순한 룰이 적용되어 공격 또는 수비 팀에 소속되어 이기고 지는 룰이 적용되어 진행되는 모드이다. 쟁탈전 맵은 3판 2선승제로 진행된다. 그 외의 점령, 호위, 점령/호위 맵의 경우엔 공격군이 주어진 임무를 완전히 달성했느냐가 승패를 가른다. 화물을 끝까지 밀거나 모든 거점을 점령하면 공격군이 승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수비군이 승리하는 식이다. 공수 교환은 없다.

원래 2016년 11월 이전까지는 같은 팀 내에서 동일한 영웅의 선택도 가능했으나, 이후 빠른 대전을 경쟁전의 연습판답게 플레이하고 싶다는 요구에 따라, 경쟁전과 같이 팀 내 영웅 중복 선택이 불가능해졌다.

경쟁전

경쟁전(영어: Competitive Play)은 경쟁전 룰을 적용하여 진행되는 모드이다. 이기고 지는 결과에 따라 경쟁전 점수가 오르내리며, 이 때문에 확실하게 실력에 따른 승패 결과를 책정하기 위해 특수한 룰이 적용된다.

  • 점령 전장은 각 팀이 공격 및 수비를 돌아가면서 진행하며 누가 점령 포인트를 가장 많이 얻었는지를 가지고 승리를 판단한다.
  • 호위 전장은 각 팀이 공격 및 수비를 돌아가면서 진행하며 누가 운송 포인트를 가장 많이 얻고 화물을 가장 멀리 운송했는지를 가지고 승리를 판단한다.
  • 점령/호위 전장은 각 팀이 공격 및 수비를 돌아가면서 진행하며, 누가 점령 및 운송 포인트를 가장 많이 얻었고 가장 멀리 운송했는지를 가지고 승리를 판단한다.
  • 쟁탈전 전장은 5판 3선승제로 진행된다.

원래 오버워치 출시 초기에는 경쟁전이 없었으나 한국 시간 기준 2016년 6월 28일부터 경쟁전이 추가되었다. 경쟁전은 시즌제로 운영되며, 각 시즌은 약 3개월동안 진행된다. 매 시즌마다 소소한 룰 변화가 있으며, 시즌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새 영웅이나 새 전장이 추가되거나 밸런스 패치가 되는 등의 변화도 있다.

인공지능 대전

인공지능 대전(영어: Play vs AI)은 PvP로 진행되는 게임이 아닌 PvE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전체적인 룰은 빠른 대전과 같지만 사람의 상대로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매치되는 것이 차이점이다.

보통은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게임에 적응하기 위해 잠깐 플레이하는 모드이지만, 사람과의 대전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플레이하는 편이다.

아케이드

1대1 수수께끼의 대결

1대1 수수께끼의 대결(영어: 1vs1 Mystery Duel)은 다른 모드가 6대6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1대1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특이하게도 사용자가 직접 영웅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임의로 대결하는 사람들에게 같은 영웅을 골라준다.

9판 5선승제로 진행된다. 영웅 중 루시우메르시는 선택되지 않는다. 전장은 탐사 기지: 남극으로 고정되지만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본 룰을 적용할 경우 리장 타워, 일리오스, 네팔도 선택이 가능하다.

1주년 이벤트 이후 기본 아케이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사용자 지정 게임을 통해 생성해야 한다.

1대1 진검승부

기본적인 규칙은 1대1 수수께끼의 결투와 비슷하지만 캐릭터 선택 시간에 세 영웅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한다. 영웅 간의 상성을 잘 파악하여 선택하면 이길 확률이 높아진다.

3대3 섬멸전

3대3 섬멸전(영어: 3vs3 Elimination)은 다른 모드가 6대6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3대3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한 번 죽으면 해당 라운드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되살아나지 않으며, 영웅 선택 시간이 지나면 해당 라운드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선택 영웅을 변경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5판 3선승제로 진행된다. 1대1 수수께끼의 대결 모드와 마찬가지로 전장은 탐사 기지: 남극으로 고정되지만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본 룰을 적용할 경우 리장 타워, 일리오스, 네팔도 선택이 가능하다.

1주년 이벤트 이후 3대3 승자 제외 섬멸전과 6대6 승자 제외 섬멸전으로 대체되어 기본 아케이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사용자 지정 게임을 통해 생성해야 한다.

3대3 승자 제외 섬멸전

기본적인 규칙은 3대3 섬멸전과 같으나, 5판 3선승으로 진행되는 와중에 승리한 판에 선택했던 세 영웅은 이후 선택할 수 없도록 바뀌었다.

6대6 승자 제외 섬멸전

기본적인 규칙은 3대3 승자 제외 섬멸전과 같으나 인원 수가 각 팀 세 명에서 각 팀 여섯 명으로 바뀌었다.

6대6 수수께끼의 영웅

6대6 수수께끼의 영웅(영어: 6vs6 Mystery Heroes)은 빠른 대전과 동일한 룰이지만, 플레이어가 선택한 영웅과는 상관 없는, 서버에서 임의로 지정한 영웅을 플레이하게 되는 차이점이 있다. 단순히 처음 서버에서 골라준 영웅을 계속 플레이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사망 후 다시 살아날 때 다른 영웅으로 바뀐다.

6대6 동일한 영웅도 환영

6대6 동일한 영웅도 환영(영어: 6vs6 No Limits)은 빠른 대전과 동일한 룰이지만, 2016년 11월 이전처럼 팀 내에 같은 영웅 여럿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드이다.

깃발 뺏기

깃발 뺏기(영어: Capture the Flag)는 2017년 붉은 닭의 해 이벤트의 깃발 들고 후다닭 난투를 개량해 적용된 난투이다. 깃발 뺏기 룰은 사용자 지정 게임에도 추가되었다.

난투

난투(영어: All Brawls!)는 빠른 대전과 동일한 룰을 사용하지만 세부적인 설정이 다른 게임 모드이다.

처음 난투가 추가되었을 때는 매 주마다 룰이 변경되었으며, 2016년 하계스포츠 이벤트, 2016년 할로윈 이벤트 기간에는 이벤트가 진행되는 기간 전체가 루시우 볼 난투, 정켄슈타인의 복수 난투로 대체되어 진행되었다. 그 외에도 처음 아이헨발데 전장이 추가되었을 때도 약 2주간 기존 난투 대신 빠른 대전 룰이 적용된 아이헨발데 고정 게임이 진행되었다.

이후 난투가 아케이드로 개편되면서 아케이드의 세부 항목으로써 이벤트 난투와 별개의 게임 모드인 난투 모음으로 분리되었다. 이 난투는 매 주마다 룰이 변경되지 않고 그동안 진행되었던 난투 중에 서버에서 임의로 정한 모드를 즐기도록 했다.

2017년 3월에 게임 탐색기 기능이 추가되면서 난투는 사용자 지정 게임에 통합되었으며, 일부 난투는 사용자 지정 게임의 프리셋으로 추가되었다.

옴닉의 반란 이벤트 이후 난투에 포함되어 있던 게임 중 하나인 완전 난장판(체력 두 배, 스킬 쿨 타임 50% 감소)이 아케이드 메뉴에 기본 포함되었다.

데스매치

그동안 오버워치의 디렉터인 제프 카플란이 추가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던 데스매치 모드가 2017년 8월 30일을 기점으로 아케이드에 추가되었다. 8인이 동시에 게임을 진행하며, 개인전이다.

가장 먼저 20점을 채운 사람이 승자가 되며, 첫 게임 승리 보너스 전리품 상자는 4등까지 지급된다.

점수는 상대방을 처치하면 1점 올라가지만, 반드시 막타를 쳐야 하고 막타를 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마무리할 경우 막타를 치지 못한 사람은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

또한 어뷰징 방지를 위해 상대방이 자신을 죽이지 못하도록 자신에게 스플래시 대미지가 들어가는 공격이나 낙사 등을 통해 자살할 경우 자신의 점수가 1점 하락한다.

전장은 샤토 기야르에서만 진행된다.

팀 데스매치

팀 데스매치 모드 또한 데스매치 모드와 마찬가지로 아케이드에 추가되었으며, 4대4로 게임이 진행된다. 먼저 30점을 따낸 팀이 승리하며, 데스매치 모드와 마찬가지로 막타를 친 사람만 점수가 올라가고 자살 시 점수가 하락한다. 메르시 궁극기 '부활'을 사용하면 부활한 플레이어 수만큼 상대 팀의 점수가 하락한다.

전장은 투기장 전장과 더불어 기존 전장의 일부분에서 진행된다.

사용자 지정 게임

사용자 지정 게임(영어: Custom Play)은 게임에 참여하는 인원 또는 인공지능, 관전자, 게임의 룰 등을 사용자가 임의로 선택하여 즐기는 게임 모드이다.

초기의 사용자 지정 게임은 초대제로 진행되었다. 해당 게임에 소속된 플레이어가 초대하지 않으면 참가할 수 없었다.

2017년에 게임 탐색기 기능이 추가되면서 난투가 사용자 지정 게임에 통합되었고, 사용자 지정 게임을 일반 공개 게임과 친구 공개 게임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벤트 게임

루시우 볼

루시우 볼(영어: Lucio Ball)은 2016년 하계 스포츠 대회 및 2017년 하계 스포츠 대회 이벤트에서 진행된 난투(아케이드) 게임이다. 한 팀에는 세 명이 들어가고, 모든 플레이어는 루시우를 플레이하게 된다.

전장은 이스타지우 다스 하스로, 이벤트 전용으로 만들어진 전장이다. 하나의 큰 공을 상대팀의 골대에 넣으면 승점을 획득하고, 3점을 먼저 내는 팀이 승리한다.

루시우의 궁극기는 소리 방패 대신 공을 자신에게 끌어오는 기능으로 변경되어 진행되었다.

2017 하계 스포츠 대회에서 새로운 전장으로 시드니 하버가 추가되었다. 기존 이스타지우 다스 하스가 낮을 배경으로 한다면 시드니 하버는 밤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궁극기가 변경되어 속도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등의 기능을 가진다. 관련 업적도 존재한다.

코파 루시우볼이라는 경쟁전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경쟁전과 같이 배치 10판을 모두 치르면 경쟁전 보상을 제공한다.

2018 하계 스포츠 대회에서는 새로운 전장 부산이 추가되었으며, 전장 전용 내레이터는 오버워치 대회 캐스터로 유명한 정소림 캐스터이다.

정켄슈타인의 복수

정켄슈타인의 복수(영어: Junkenstein's Revenge)는 2016년 공포의 할로윈 이벤트에서 진행된 아케이드 게임이다. 오버워치 최초의 PvE 난투(아케이드) 게임이며, 한 팀에는 네 명이 들어간다.

선택 가능한 영웅은 아나(연금술사), 맥크리(총잡이), 솔저: 76(군인), 한조(궁수)의 네 명이며, 팀 당 같은 영웅 1명으로 제한된다. 영웅을 한 번 선택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변경할 수 없다. 전장은 아이헨발데를 개량한 알더스브륀.

리퍼(사신), 로드호그(괴물), 정크랫(정켄슈타인 박사), 메르시(마녀)가 보스로 나오며, 일반 몹으로 좀닉, 좀닉 포병이 나온다. 그 외에 정크랫의 타이어가 중간 중간 성문을 파괴하기 위해 달려온다.

난이도는 하수, 중수, 고수가 있으며, 관련 업적도 존재한다.

2017 공포의 할로윈 버전 정켄슈타인의 복수는 일부 변경점이 있다. 보스로 중간에 시메트라(소환사)가 추가되었고, 좀닉 포병의 처리가 좀 더 까다로워졌으며 좀닉의 리젠 주기도 잦아졌다. 또한 난이도에서 하수가 빠지고, 초고수와 전설이 추가되었다.

2017 공포의 할로윈에 추가된 정켄슈타인의 복수 변형 아케이드도 존재하는데, 정켄슈타인 무한 모드는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아나, 겐지, 한조, 맥크리, 솔저: 76, 토르비욘, 위도우메이커, 젠야타 중에 넷을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되고, 파상 공격이라는 라운드를 12회 이상 버텨야 한다.

메이의 눈싸움 대작전

메이의 눈싸움 대작전(영어: Mei's Snowball Offensive)은 2016년 환상의 겨울나라 이벤트에서 진행된 아케이드 게임이다.

6대6으로 진행되며, 모든 플레이어는 메이를 플레이하게 된다. 왼쪽 클릭은 눈 뭉치 발사, 반짝이는 눈 위에 서서 오른쪽 클릭은 눈 뭉치 모으기를 하며, 궁극기는 기존의 눈보라가 아닌 횟수 제한 없는 눈뭉치 발사가 시간 제한으로 실행된다.

룰은 섬멸전과 동일한 룰이 적용되며, 눈 뭉치에 한 방 맞으면 사망한다. 궁극기 수치는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도 누적된다. 전장은 어두운 분위기의 탐사 기지: 남극.

6대6 수수께끼의 겨울

6대6 수수께끼의 겨울(영어: 6vs6 Winter Mystery)은 2016년 환상의 겨울나라 이벤트에서 진행된 아케이드 게임이다. 6대6 수수께끼의 영웅 게임의 전장을 눈덮인 하나무라와 왕의 길로만 진행하는 게임이다.

깃발 들고 후다닭

깃발 들고 후다닭(영어: Capture the Rooster)은 2017년 붉은 닭의 해 이벤트에서 진행된 아케이드 게임이다.

6대6으로 진행되며, 각자의 거점 앞에 깃발이 놓여있다. 상대편의 깃발을 자신의 팀 깃발 위치로 가져오면 1점을 획득하며, 3점을 먼저 획득하거나 게임 시간이 종료될 때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팀이 승리한다.

전장은 이벤트 전용으로 개조된 리장 타워. 이벤트 종료 이후 네팔과 일리오스, 오아시스가 전장으로 추가되면서 아케이드에 편입되었다.

옴닉의 반란

옴닉의 반란(영어: Uprising)은 2017년 옴닉의 반란 이벤트에서 진행된 난투 게임이다. PvE 아케이드 게임이며, 한 팀에는 네 명이 들어간다.

오버워치 게임 시간대로부터 7년 전, 트레이서의 첫 임무를 다루고 있으며, 일반 모드와 모든 영웅 모드가 나뉘어 있다. 전장은 수정된 왕의 길에서 진행되며 적으로는 널 섹터 소속의 옴닉이 나온다. 난이도는 중수, 고수, 초고수, 전설의 네 가지가 존재한다.

일반 모드에서는 트레이서, 메르시, 라인하르트, 토르비욘을 팀 당 같은 영웅 1명으로 진행할 수 있다.

모든 영웅 모드에서는 오버워치 내 모든 영웅을 팀 당 같은 영웅 1명으로 진행하며, 이 모드에서는 옴닉의 반란 관련 업적이 해당되는 한 개의 업적 외에는 달성되지 않는다.

세 개의 점령 지역을 점령하여 대공포를 무력화 한 뒤 화물을 안전하게 목표 지점으로 운송, 이후 발전소 내의 OR14를 모두 파괴하면 게임이 클리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