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렉트라 콤플렉스의 남성판.

남성은 태어나서부터 자신의 주 양육자이자 애착 대상인 어머니를 사랑하게 된다. 아이는 세 살에서 다섯 살 정도가 되면 어머니에 대한 강한 욕망과 함께 아버지를 살해하고 싶은 충동을 갖는다. 하지만, 그 동시에 자신의 경쟁상대인 아버지에게 거세공포를 느끼고 서서히 그러한 사랑을 접게 된다. 이렇게 좌절된 욕망은 나중에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친다. 프로이트는 본의 아니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고대 그리스의 오이디푸스 신화에서 착안하여 이런 욕망과 충동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여자아이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겪으며,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이후에 다른 사람에 의해 개념이 정립되었다.

1 페미니즘과의 연결

정신분석 페미니스트들은 소년의 이드초자아에게 굴복되는 이러한 형태가, 나중에 소년이 문화에 잘 융합하게 하여 여성과 자연을 지배하는 것을 돕는다고 보았다. 이와는 반대로 소녀는, 거세공포를 느끼지 않으므로 그저 서서히 어머니와 유리되어 갈 뿐이다. 이렇게 소년은 지배하는 자, 소녀는 변두리의 주변인, 지배받는 자가 된다고 보았다.[1]

2 같이 보기

엘렉트라 콤플렉스

3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