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7일 (화) 04:01

유대인 혹은 유다인, 한자로는 유태인(猶太人)은 이스라엘 민족에서 기원한 민족적, 종교적, 문화적 집단을 이른다.

인구

유대인의 수는 통계에 따라 1400만명~1700만 명으로 추산된다.[1]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인구가 600만, 전 세계에 퍼진 인구는 천만 정도이다.

민족과 종교

유대교가 유대 민족의 전통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유대인들에게 민족종교는 매우 밀접하다. 모든 유대인이 유대교 신자인 것은 아니며, 유대교 내부에서도 여러 종파가 존재한다. 전통 모자인 키파도 종파에 따라 쓰는 부류와 그렇지 않은 부류로 나뉜다.

역사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유대인의 정체성

유대인이란 일반적으로는 어머니가 유대인이거나 종교를 유대교로 개종한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유대민족은 오랜 세월 세계 곳곳으로 뿔뿔이 흩어져 유랑해왔다. 인종과 민족, 국가 속에 섞여 온 역사 속에서 지금에 이르러 누가 유대인인가를 따지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누가 진짜 유대인인가를 따지는 재판[2]도 벌어진다. 현대에는 부계혈통도 유대인으로 인정하는 경우도 많지만, 보수적인 종파에서는 세속화라며 이를 비난하기도 하며 부모가 개종한 경우에는 유대인으로 인정하지 않는 등 복잡한 이해관계, 교리해석의 차이가 있다.

사실상 본인 스스로가 유대인이라고 여기며, 다른 사람들이 유대인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오늘날의 유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인의 정체성은 혈통뿐만 아니라 유대공동체, 유대교 신앙, 민족, 인종, 종교를 아울러 포함하는 개념이다.

같이 보기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