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리아의 딸들

페미위키

1996년 표지
2016년 특별판 표지

'이갈리아의 딸들'은 게르드 브란튼베르그의 소설 'Egalia's daughters : a satire of the sexes'의 번역서이다(노옥재 역, 황금가지, 1996년, ISBN 9788982730009). 소설은 남녀의 성역할이 뒤집어진 가상의 사회 '이갈리아'를 배경으로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는 메르스 갤러리와 이갈리아(Egalia)를 합성한 조어이다.

1 목차

  • 새로운 세계, 이갈리아의 용어들
  • 제1부
    • 브랜 장관과 그녀의 가족
    • 노총각 올모스가 아이들에게 자연의 불공평함에 대해 가르치다
    • 메이드맨의 무도회
    • 해변의 진주 이갈선드
    • 루스 브램과 그녀의 하우스바운드
    • 젠틀윔을 위한 나르시세움 클럽
    • 교장 보솜비가 노총각 올모스를 부르다
    • 해안, 석상, 그리고 참나무숲
    • 뱃사람 페트로니우스
    • 빈민가의 작은 장미
    • 노총각 올모스 287번지 지침에 따라 가르치다
    • 페트로니우스의 열여섯번째 생일
    • 그, 그녀의 것이 되다
    • 그로 메이도터와 그녀의 자랑스런 가족
    • 탄생 궁전에서
    • 아이 돌보기와 젊은 시절의 꿈
    • 셰라큰 장군과 그녀의 탐험에 대한 시험
    • 이갈선드의 밤
  • 제2부
    • 문힐의 빌라
    • 맨움해방주의자들의 금기를 깨다
    • 맨움의 종속은 역사적 필연이다?
    • 물고기와 로맨스
    • 씨내리의 비극
    • 맨움해방주의자의 새로운 모험
    • 엄마의 정당한 분노
    • 이갈리아 선거와 맨움의 과감한 진출
    • 맨움들 페호를 불태우다
    • 왜 맨움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가
    • 그로와 페트로니우스 - 움과 맨움
    • 아버지와 아들
    • <투쟁하는 수탉>을 만들다
    • 화려한 월경 축제
    • 평등한 도시를 걸으며
    • 민주주의의 아들
    • 잘 있거라, 이갈리아의 모든 이들이여

2 미러링

이 소설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미러링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단어나 개념들이 얼마나 젠더 편향적인지 상기하게 만드는 효과가 크다.[1]

  • 움 (wom): 1)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이라고 분류되는 성의 인간. 2) 어떤 성의 인간이든 인간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예를 들어, spokeswom(대변인), seawom(뱃사람). 3) 일반적인 인간을 움으로 지칭할 수도 있다.
  • 맨움 (manwom):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라고 분류되는 성의 인간.
  • 미즈 (Ms): 움의 성. 성명 앞에 붙이는 경칭.
  • 미재즈 (Msass): (미즈에 맨움형 어미 -ass가 결합한 것으로) 기혼 맨움의 성. 또는 그 아내의 성 앞에 붙여 기혼 맨움을 나타내는 경칭.
  • 스피너맨 (Spinnerman, Spn): 미혼 맨움의 성, 성명 앞에 붙이는 경칭.
  • 아내 (wife), 하우스바운드(housebound): 움과 맨움이 결혼하면 움은 아내가 되고 맨움은 하우스바운드가 된다.
  • 부성보호 (fatherhood-protection): 움이 아이의 아버지라고 지목한 맨움이 갖게 되는 혜택과 의미. 어떤 맨움이 어떤 움에게 <보호>를 받는다면 그 맨움은 움이 낳은 아이의 아버지로서 그 아이를 길러야 할 의무를 가지며 그 움의 하우스바운드로서 생계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부성보호를 받는다는 것은 그 움의 하우스바운드가 된다는 의미이다.
  • BJ: 도나 제시카의 탄생 이전 시대를 가리킨다.
  • AJ: 도나 제시카의 탄생 이후 시대를 가리킨다.
  • 로디 (lordy, lordies): 1) 어떤 맨움을 지칭할 때, 특히 공손함과 존중을 표시할 때 쓰는 말. 2) 맨움들에게 말할 때 공식성과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쓴다. 예를 들어 연설을 시작할 때 <Lodies and Gentlewim>이라고 말한다.
  • 젠틀움 (gentlewom, gentlewim): 1) 높은 사회적 지위의 가문 출신의 움. 2) 행동이 바르고 교육 수준이 높은, 세련된 움. 3) 움 집단에게 말할 때 젠틀윔이라는 말을 쓸 수 있다.
  • 도나 제시카 (Donna Jessica): 1) 이갈리아인들이 하느님 어머니의 딸이라고 믿는 움의 이름. 그녀의 가르침이 이갈리아인들의 종교의 기초가 되었다. 2) 놀람, 충격, 분노 등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이 하는 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맹세의 말. 예를 들어 <도나!>(빌어먹을!)
  • 메이드맨 (maidman): 젊은 미혼 맨움. 옛날 말.
  • 메이드맨의 무도회 (maidman's ball): 일년에 한 번 열리는 큰 무도회. 움은 마음에 드는 맨움을 선택하고 그 맨움과 함께 <메이드맨의 방>이라는 곳에 가서 사랑을 나눈다.
  • 페호 (peho): 맨움들이 페니스를 받치기 위해 입는 옷.
  • 팔루리안 (phallurian): 맨움 동성애자.
  • 맨움해방주의 (masculinism): 1) 맨움도 움이 가진 것과 똑같은 권리, 권력, 기회를 가져야 하며, 평등을 얻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이 변화해야 한다는 정치적 신념. 2) 이 믿음에 근거한 사회 운동.
  • 스파크스주의 (sparksism): 계급 투쟁이 역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클라라 스파크스의 저작에 근거한 정치 철학.
  • 휴우미즘 (huwomism): 종교의 도움 없이 행복과 만족을 획득할 수 있다는, 인간(womkind)의 능력을 믿는 철학.

3 2016년 특별판

알라딘에서 2016년 특별판으로 새로운 표지, 본문의 양장본을 제작하여 단독으로 3천부 한정 판매한다고 한다.[2]

4 참조

  1. 이갈리아의딸들. 황금가지. 1996. ISBN 978-89-8273-000-9. 
  2. http://aladin.co.kr/events/wevent.aspx?eventid=156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