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1-3대
이승만
4대
윤보선
5-9대
박정희
10대
최규하
11-12대
전두환
13대
노태우
14대
김영삼
15대
김대중
16대
노무현
17대
이명박
18대
박근혜
19대
문재인

이름
  • 이명박
출생일
배우자
자녀
국적
소속

이명박은 대한민국의 제17대 대통령이다.

1 정계 입문 이전

고려대학교에서 단과대 학생회장을 했고, 이 시기 박정희 정부의 한일협상에 반대하는 시위도 하였다. 이후 정주영현대건설에 사원으로 취업하였다. 이명박은 초고속 승진을 거듭하며 현대건설 사장직까지 올랐다. 이명박은 '샐러리맨의 신화'의 상징적 인물이 되었다.

2 대통령 당선 이전 정치 행보

현대그룹 총수 정주영 회장이 국민당을 창당하고 대선에 출마했으나, 이명박은 함께하지 않는다.

1992년 14대 총선에서 민주자유당 전국구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1996년 15대 총선에서 서울특별시 종로구신한국당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02년 제3회 지방선거에서는 서울특별시장에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 새천년민주당 김민석 후보를 이기고 당선되었다.

2.1 서울특별시장 시절

2002년 7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서울특별시장으로 재임하였다. 청계천 복원, 서울 시내버스 체계화 사업 등 치적을 남겼다. 그리고 이 기간은 이명박이 대권 주자로 성장하는 발판이 된다.

3 대통령 시절

이명박은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한나라당 소속 후보로 출마하였다. 당 내 경선에서 박근혜를 이겼다. 이명박은 48.67%로 2위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을 20%P 이상 차이로 이기고 대통령직에 당선되었다. 주요 공약은 '한반도 대운하' 사업, 747 비전(7% 성장,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강국 진입)이었다.

임기 초반인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논란이 불거지며 전국적으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이명박 정부 시기 한반도 대운하 사업은 4대강 사업으로 바뀌어 진행되었고, 해외자원개발 사업도 추진되었다. 그러나 4대강 사업은 환경 파괴로 비판을 받았고,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투자한 비용에 비해 성과가 빈약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국가기관의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개입 사건도 이명박 정부 시기의 일이다.

4 퇴임 이후

2018년 3월 22일 횡령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되었고, 23일 자정 무렵 서울동부구치소로 이송되었다.

5 비하어

이명박에 대한 비하어로는 쥐박이,2MB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