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February 2022, at 20:51.

이승만
출생1875년 3월 26일
황해남도 봉천군 성기리
사망1965년 7월 19일
미국 하와이 주 호놀룰루 카운티 호놀룰루 시
본관전주 이씨
학력배재학당 조지 워싱턴 대학교 정치학 (졸업)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역사학 (석사) 프린스턴 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경력초대 대통령 (1948년 ~ 1952년) 제2대 대통령 (1952년 ~ 1956년) 제3대 대통령 (1965년 ~ 1960년)
직업정치인
종교개신교 (감리회)
정보 수정

이승만은 대한민국의 1, 2, 3대 대통령이다. 호는 우남이다.

생애

이승만은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초대 대통령이었다. 해방 후 한반도로 돌아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이 됐다.

이승만 정부 시기 굴욕적인 형태의 한미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되었고, 농지개혁은 끝내 미루다가 현실사회주의권에 농민들의 지지를 빼앗길 것을 우려한 미국에 의해 억지로 시행하게 된다.

독선적인 태도로 시도한 단독선거는 이후 단독선거를 거부한 제주도민을 학살, 강간, 약탈하기 위해 극우 청년단을 파견하여 섬 전체가 쑥대밭이 된 4.3사건, 그 제주도의 진압을 거부한 군인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여순 사건, 일민주의에 기초하여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국민들은 우익이더라도 모두 학살해버리는 등의 만행을 저지르며 이 과정에서 전향자로 기록된 보도연맹원들을 학살한 보도연맹 학살, 전시동원을 하며 어떠한 보급품도 주지 않아 동원된 사람들이 거지떼가 되어 죽어갔던 국민방위군 사건 등이 벌어졌다.

한국전쟁 개전 초기, 그 자신은 이미 피난길에 나선 상태에서 '서울은 안전하다'고 방송하는 무책임한 자세를 보였다. (이로 인해 생긴 단어가 바로 런승만)

독재 정치를 하면서 야당을 탄압하는 등[1], 이승만 정부의 정치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었다. 

이승만은 임기 중 자신의 대통령 임기 연장을 위해 여러 차례 개헌을 추진하였고 국회의 지지를 제대로 받지 못해 번번히 실패하였고, 국회를 마비시키거나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임기연장과 관련된 개헌을 통과시켰다 . 제헌헌법에서는 국회에서 대통령을 뽑도록 되어 있었다. 한국전쟁 중 국회의 구성이 자신에게 불리하자, 대통령을 직접 선거로 뽑도록 하는 발췌개헌을 추진하였다. 이후 3선을 위하여 사사오입개헌을 한다.

이후 1960년 3·15 부정선거를 통하여 4선에 성공한다. 그러나 시민들이 계속해서 강하게 저항하자(4·19 혁명) 결국 이승만은 4월 26일 하야 성명을 발표한다. 이후 미국 하와이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1. 대표적으로 진보당 조봉암에 대한 사법살인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