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용

최근 편집: 2023년 4월 6일 (목) 19:48

대한민국의 트랜스젠더 예술가/극작가이다. 2021년 2월 자살로 사망했다.

작품활동

수상내역

2021년 제 57회 백상예술대상 대상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는 세상을 떠난 이은용 작가를 대신하여 〈우리는 농담이 (아니)야〉(2020)의 연출을 담당했던 구자혜가 대상 수상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 공연 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대단하다’, ‘용기를 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용기를 낸 사람은 이 공연의 대본을 쓴 이은용 작가 입니다.”/"“그는 본인을 ‘생존하는 트랜스젠더 작가’라고 가시화하면서 객석에 앉아있는 또다른 트랜스젠더들의 삶에 마음을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었다.”/“어떤 사람의 삶과 선택 이야기는 누군가의 승인이 필요 없다. 어떤 사람의 삶을 감히 부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나중에’라는 합리화로 혐오와 차별을 방관하는 정권이 부끄러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작품에 출연해 연극부문 남자 연기상을 받은 최순진 배우도 이은용 작가에게 감사를 전하며 “작업을 하면서 어떤 인간 존재에게는 우리 사회에서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너무나 폭력적이고 차별적이고 불평등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혐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어떤 누구도 인간을 혐오하거나 차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존중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1]

2020년 제57회 동아연극상 작품상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