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梨花女子大學校, 영어: Ewha Womans University)는 대한민국 최초의 사립 종합 여자대학교이다. "이화여대" "이대" 라는 약칭으로 자주 불리운다.

엘리트 여성, 페미니스트들의 산실로 여겨지며 숱한 여성혐오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대생들은 강해진다

2018년 1월 1일 기준, 김혜숙 총장이 재임 중에 있다. 최경희 총장 사퇴 후 공백기를 거쳐 취임한 김혜숙 총장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원, 직원, 동문, 학생의 직접 선거로 선출되었다. 학생투표 반영비율은 8.5%이다.

1 역사

1886년 5월 31일 미국에서 온 선교사 메리 스크랜튼은 조선 여성들의 교육을 위해 여학교를 설립했다. 1887년 고종은 이 학교에 "이화학당" 이라는 명칭을 하사하였다.

1910년 이화학당에서는 대한민국 최초로 여성에 대한 대학 교육을 실시하였고, 1912년 대학과를 설치하여 1914년 대학과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1925년에는 일제의 억압 정책으로 전문학교로 격하되었다. 1935년 3월 신촌으로 이전하여 현재의 신촌캠퍼스 터에 자리잡게 되었다.

1946년 8월 15일, 대한민국 최초의 종합대학교로 인가를 받았다. 초대 총장으로는 김활란이 취임했다. 1949년 "이화여자대학교" 라는 이름으로 제1회 졸업식을 치렀다.

2014년 8월 모든 이화여대생들의 악몽이 된 최경희 총장이 취임했으며 그 이후 일어난 학사문란, 미래라이프대학(평생교육단과대학) 사업 추진 등의 일로 이화여대생들과 교수들은 본관을 점거하고 투쟁 중이다. 미래라이프대학 사업 철회, 최경희 총장 사임 등의 승리를 거두었으나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점거와 시위가 지속되고 있다.

2 학생회

대학 구호는 '해방이화'이며, 학생회 명의 앞에 사용한다.

2.1 제48대 총학생회(샤우팅이화, 2016년)

2.2 제49대 총학생회(스타팅이화, 2017년)

스타팅이화 총학생회는 최경희 총장 사임 후 차기 김혜숙 총장이 취임하기까지의 공백 기간 동안, 총장 선출 과정에서 학생의 목소리를 더욱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여러 차례 '총장 선출 관련 4자 협의체'에 참여하였고, 설문조사 및 직접행동 등을 진행하였다.

총학생회는 당초 학생:교수:직원=1:1:1 투표반영비율을 주장하였고, 3월 학생총회 및 설문조사를 거쳐 학생투표반영비율 요구안을 25%로 조정하였다. 그러나 4월 이사회는 학생투표 반영비율을 8.5%로 확정하였다. 결국 학생투표 반영비율이 바뀌지는 않았으나, 총학생회는 선거 과정에서 해시태그 이벤트 및 총장 후보자 정책 비교 전시를 열기도 하였고, 총장후보자와 학생들이 질의응답을 하는 자리도 마련하였다. 스타팅이화 네이버 블로그

2.3 제50대 총학생회(E;ffect, 2018년 1월 1일 임기 시작)

3 이화여자대학교와 그 학생들에 대한 편견 및 혐오 반응

이화여대에 대한 세간의 혐오 반응은 어마어마한 수준이다.이는 군가산점 제도 폐지 이후 더욱 심해졌다.

실제로 위의 사건과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이화여대생들은 꼴페미[주 1], 된장녀[주 2] 등의 대명사로 불린다. 동시에 엘리트인 여대[주 3]라는 이유로 성적 대상화되는데, 그 실례로 한국에서 생산되는 포르노그래피에 "이대생" 들이 엄청나게 많이 등장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여대라는 이유로 평가절하, 희화화되곤 하는데, 이는 영화 '타짜'에서의 대사에서도 드러난다.

최순실 게이트 이후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이화여대에 입학하여 온갖 학사문란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이 드러나자, 일부 커뮤니티에서 "순실여대" 라는 멸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멸칭은 이화여대학생이 정유라와 관련된 부정부패를 직접 고발하였으며[1], 이화여대가 부정부패에 연루된 총장을 직접 끌어내리고[2] 최순실 게이트를 이끌어 내는 데 일조한 정황과 해당 사건에 대해 서강대[3]와 함께 가장 먼저 시국선언을 한 대학[4]이라는 배경을 배제한 채 '이화여대'를 낙인화하려는 시도이며 여성혐오의 일종으로 페미나치와 마찬가지로 각 단어의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없이 '정유라가 이화여대를 나왔다'는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만든 단어로 보인다.

4 사건사고

5 같이 보기

6 부연설명

  1. 군 가산점 폐지 이후 생겼다...
  2. 사실 이건 신촌-이대역 근처가 워낙 번화가라서 생긴 오해다. 참고로 번화가라면 꼭 이대생만 오는 게 아니다.
  3. 여성임원과 고위직배출 1위의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