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영화

페미위키

1 개요

인도는 영화가 대중 문화의 정점에 서있다고 싶을 정도로 영화를 정말로 좋아하는 국가이다. 극장만 1만개가 넘고 영화도 천편 넘게 제작된다.

1913년 첫 인도 자체 제작 영화가 나왔고, 무성 영화 시대에도 연간 백편이 넘는 영화가 만들어졌다.

흔히 인도식 뮤지컬 장르인 맛살라 장르는 1931년에 탄생했다. 이 후 어떤 장르의 영화든지 간에 인도 영화는 무조건 뮤지컬이 혼합된 형태가 되었다.

2차 대전 이후에 인도 영화는 거의 광적인 스피드로 그 규모가 팽창되었는데, 1950년대에 연간 2백편, 60년대 300편, 70년대 400편, 80년대에는 700편 이상이 제작될 정도로 영화 산업의 규모가 거대해졌다.

기본적으로 흥겹고 특유의 독특한 재미가 있기 때문에 20세기 후반부터는 발리우드(bollywood)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세 얼간이의 인기로 많은 인도 영화들이 소개되고 있다.

2 페미위키에 등재된 인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