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아카이브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5 June 2019, at 01:42.

인터넷 아카이브는 Wayback Machine 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적으로 알려져있는 인터넷 역사 저장 프로젝트이다. 샌프란시스코 소재 비영리단체를 통해 운영된다.

알렉사 인터넷(아마존의 알렉사와 다른 제품)의 설립자 브류스터 칼레가 1996년에 설립했다. 초창기에는 웹사이트 저장 작업만을 하다가, 2001년에 Wayback Machine 이라는 이름의 누구나 접근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저장된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 2005년을 기준으로 400억 페이지를 저장하고 있었으며, 2018년에는 3,440억 페이지를 저장하고 있다.

Wayback Machine 의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도메인이나 퍼머링크 주소를 입력하면, 저장되어 있는 날짜들이 나열되며, 위에 그래프를 통해 각 해에 얼마나 자주 저장을 했는지가 표시된다.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면 그 날짜에 저장한 버전의 페이지를 보여주며, 거기서 링크를 클릭해 서브페이지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일 많이 저장되어 있는 페이지는 각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이며, 당시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일 수록 더 깊숙한 링크들이 저장되어 있다. CGI 스크립트를 통해 구성한 다이나믹 페이지도 나름 저장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의 웹페이지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수록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들만 저장을 하고 있지만, 초창기에는 거의 모든 사이트들을 저장을 한 것으로 보이며, 1990년대-2000년대 초에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했던 이라면 이 사이트를 통해서 20년 전에 자신이 끄적였던 부끄러운 과거와 마주 할 수 있다(...)

저장된 페이지 사례들

각 사이트 별 저장된 버전 중 가장 옛 날짜에 대한 링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