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에서 넘어옴)

일본제국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킨 이후부터 태평양전쟁에서 패전한 1945년까지 전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설치한 ‘위안소’에 강제동원되어 일본군의 성노예 생활을 강요당한 여성을 지칭한다.[1]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 제국이 점령한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각국에서 징집되었다.

1 명칭과 성격

피해자를 이르는 명칭에 따라 각기 다른 관점과 사상, 가치판단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 문제를 논의할 때 명칭에 대한 토론, 합의, 문제의식을 필요로 한다.

현재 주로 쓰이는 정식 명칭은 일본군 '위안부'이며, 위안부에 따옴표를 붙이는 이유는 '위안부'라는 말에 '군에게 위안을 주는 사람'이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는 2차가해적인 단어이지만 실제로 제일 자주 쓰인 단어이기 때문이다. 이 따옴표에는 '실정상 위안부라고 칭하긴 하지만 위안부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 ‘정신대'는 ‘일본 국가(천황)’를 위해 솔선해서 몸을 바치는 부대
  • 군 ‘위안부’
  • 종군 ‘위안부’ : 군을 주체적으로 따라다녔다는 뜻을 무심코 함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 국제사회에서 성노예(military sex slavery)와 군대성노예제도(military sexual slavery)
  • ‘군대성노예제’, 일본군 ‘성노예’
  • 근로정신대: 강제 징집된 전시근로역을 뜻하는 말로도 쓰인다.

2 역사

2.1 강제 동원의 형태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2 규모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각국 현황

4 논란과 문제

  •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 국민기금'
  •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협상

5 각 정부 입장

1965년 한일협정

5.1 한국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2 일본

  • 3대 담화 : 일본의 과거사 반성 3대 담화; 미아자와 담화,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6 국제 사회의 비판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7 같이 보기

8 출처

  1. "일본군 '위안부'란?".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e-역사관. 
  2. "일본군 위안부". 구글. 
  3. "호주 위안부 할머니 “일본이 사과할 때까지 영생할 것”". 헤럴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