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알테마 웨폰 파괴 작전

최근 편집: 2023년 1월 2일 (월) 08:14
파이널 판타지 14의 절 레이드 목록
제7 재해: 바하무트 절 바하무트 토벌전
궁극의 환상: 알테마 웨폰 절 알테마 웨폰 파괴 작전
시간의 날개: 알렉산더 절 알렉산더 토벌전
천 년의 노래: 용시전쟁 절 용시전쟁
마음 없는 자: 오메가 절 오메가 검증전

파이널 판타지 14의 두 번째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에 등장하는 "절(絶)" 난이도 토벌전 중 두번째 토벌전인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에 대한 설명글.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 - 금절환상(禁絶幻像)

Second Challenge - The Minstrel's Ballard: The Weapon's Refrain (Ultimate)

개요

절 알테마 웨폰 파괴 작전.

무인이 시련 끝에 강함을 얻듯이, 시인도 창작 끝에 마음을 단련한다. 수많은 시가를 지은 떠돌이 시인이 다시금 "알테마 웨폰과의 격투"라는 소재를 마주했을 때, 궁극을 넘어서는 환상이 완성되었다. 그 금절의 시가를 들으며 빛의 전사는 지금 알테마 웨폰과의 싸움을 새로 체험한다. - 파이널 판타지 14: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 소개글

떠돌이 시인은 과거에 빛의 전사인 모험가가 마도성 프라이토리움에 잠입하여 제국군 가이우스 반 바일사르가 준비했던 회심의 무기, "알테마 웨폰"과의 격투를 각색해 영웅담으로 불렀던 전적이 있었다. 시간이 흘러, 그가 쿠가네의 무지코 극장에서 시상을 떠올리며 시가를 써내려갈 때 다시 만난 모험가는 시상을 갈구하는 그에게 뒷일도 생각하지 않고 다시금 알테마 웨폰의 경험담을 전해준다. 옛날의 영웅담을 다시금 들은 떠돌이 시인은 새로이 "궁극의 환상"이라 불리던 알테마 웨폰과의 격전을 이제까지 이상으로 과장된 격전으로서 노래한다. 이런 일이 한 두번도 아니라는 듯 모험가는 그가 불러낸 영웅담을 통해 다시 한 번 말도 안되게 어려운 격전을 체험하게 된다.

"홍련의 해방자" 확장팩에서 두 번째로 공개된 절 난이도 토벌전. 테마 자체는 50레벨 인스턴스 던전 "마도성 프라이토리움"의 최종 보스였던 "알테마 웨폰" 이지만, 사실상 전투 구조와 테마 자체는 신생 에오르제아 3대 야만신인 가루다, 이프리트, 타이탄 토벌전 +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의 고난이도 모드. 첫 번째 절 난이도 토벌전인 "절 바하무트 토벌전"이 전투 시간이 20분에 달하는 기나긴 전투여서 지치기 쉽다는 의견을 받아, 총 전투 시간 자체는 15분 정도로 짧아졌다. 단, 알테마 웨폰 페이즈까지 넘어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3대 야만신(가루다 - 이프리트 - 타이탄) 페이즈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고, "각성하는 자(A Realm Awoken)"라는 컨셉 때문에 그냥 쓰러트리기만 해서도 안되는 특수한 기믹이 장치되어 있어서 공부할 것이 매우 많은 토벌전.

도전 조건은 차원의 틈새 오메가: 시그마편 4(영웅)의 클리어. 단, 아이템 레벨 요구 조건(370레벨) 때문에 사실상 시그마 영웅 난이도 파밍이 완료되어야 도전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클리어 보상은 특수 칭호 "궁극의 전설(The Ultimate Legend)"과 특수 무기를 교환할 수 있는 토큰.

전용 테마곡 목록:

  • 1 페이즈: Fallen Angel [From Astral to Umbral] (추락하는 천사)
  • 2 페이즈: Primal Judgement [From Astral to Umbral] (야만신의 심판)
  • 3 페이즈: Under the Weight [From Astral to Umbral] (대지신의 무게 아래)
  • 4-5 페이즈: Ultima [Orchestral Version] (알테마)

고유 메커니즘: 각성(Woken)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은 앞서 간단히 서술했듯 "각성하는 자(A Realm Awoken)"라는 고유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알테마 웨폰을 상대하기 전, 먼저 3종의 야만신인 가루다, 이프리트, 타이탄을 상대해야 하는데, 이 야만신들을 상대할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에테르 공급(Aetherially Charged)" 중첩이 발생한다. 이 에테르 공급 중첩이 특정 중첩이 되면 야만신은 "각성(Woken)" 상태가 되어 모든 기술들이 강력해지는데, 대신 이렇게 강해진 야만신을 쓰러트리면 파티원 1명이 획득할 수 있는 "한계 돌파(Beyond Limits)"라는 버프가 발생하며, 이를 활용해 알테마 등장 페이즈에 활용하게 된다.

3종의 야만신의 각성 조건은 다음과 같다.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 야만신 각성 조건
야만신 에테르 중첩 목표치 조건
가루다 4회 "저기압" 2중첩 상태에서 특정 공격에 맞아 "대형 돌개바람(Super Cyclone)"을 발생시킨다.
이프리트 4회 "염옥의 말뚝"에 "용암 분출"을 2회 이상 맞춰 성장시킨 후 처치.
타이탄 4회 "화강암 감옥"을 "대폭발"에 피격시켜 발생하는 장판을 타이탄이 일정 시간 이상 밟는다.

"한계 돌파(Beyond Limits)"는 대상자가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소모되며, 리미트 브레이크 사용시 즉시 리미트 브레이크 게이지를 3단까지 풀로 충전해준다. "한계 돌파" 버프는 총 3개까지 획득 가능하며, 후술하겠지만 총 4번의 리미트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사용해야만 알테마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게된다.

요구 역할군 스킬 목록

사용 기술 및 기본 전략

1 페이즈: 가루다(Garuda)

가루다(Garuda)는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스토리에 등장했던 "가루다 토벌전"의 보스이자 "이크살족"이 숭배하는 바람의 야만신으로, 가장 큰 특징은 가루다 토벌전(일반, 진, 극 난이도)에 등장했던 대부분의 패턴이 등장한다는 점이며,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에서의 가루다를 각성시키는 조건은 가루다의 바람의 칼날에 의해 발생한 저기압 스택 2개를 고기압 배리어나 뇌우고기압으로 상쇄시켜 발생하는 대형 돌개바람을 가루다가 4번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 항목에서는 일반적으로 공개 파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공략을 기준으로 기믹을 설명하도록 한다.

2 페이즈: 이프리트(Ifrit)

이프리트(Ifrit)는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스토리에서 빛의 전사(모험가)가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아말쟈족이 받드는 화염의 야만신으로, 가루다 토벌전처럼 "이프리트 토벌전(일반, 진, 극 난이도)"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기믹이 여기에 다 등장한다고 보면 된다. 이프리트 역시 절 난이도에서는 이프리트를 각성 시키는 특정 조건이 존재하는데, 이프리트가 소환한 염옥의 말뚝 4개를 용암 분출로 2회씩 모두 성장시켜 터뜨린다는 것이 각성 조건이다. 특히 극 이프리트 토벌전에서 등장했던 힐러를 대상으로 하는 작열 기믹도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작열 대상자가 되는 힐러와 용암 분출 유도자들의 무빙이 중요한 페이즈가 되겠다. 또한 진 난이도와 극 난이도에서 등장했던 진홍 회오리 돌진 매커니즘이 절 난이도에서는 각성 이후의 돌진 과정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0. 진홍 회오리(Crimson Cyclone): 직선 범위 AoE 돌진 공격.

0.1. 광휘의 불기둥(光輝の炎柱, Radiant Plume): 가루다 처리 직후 나타나는 여러개의 원형 범위 AoE 장판 공격. 안전지대는 이프리트 기준 좌/우측 중 한 곳이므로 광휘의 불기둥이 등장하는 순간 안전지대를 빠르게 파악하여 이동하도록 한다.

3 페이즈: 타이탄(Titan)

타이탄(Titan)은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스토리에서 빛의 전사가 두 번째로 만나게 되는, 라노시아의 코볼드족이 숭배하는 대지의 야만신으로 절 난이도에서 가루다와 이프리트와 마찬가지로 타이탄 토벌전(일반, 진, 극 난이도)에서 봤던 대부분의 기믹이 등장한다. 타이탄도 마찬가지로 각성 조건이 필요한데, 화강암 감옥이 폭발하여 나타나는 웅덩이를 일정 시간 밟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타이탄의 대표 기믹인 산사태가 각성 이후에는 2회 연속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개인의 무빙 능력을 시험하는 페이즈이며, 화강암 감옥의 우선순위 판단과 그에 따른 자리 배치 숙지가 중요한 페이즈가 되겠다.

0. 대지 붕괴(Geocrush): 이프리트 페이즈 종료 후 타이탄이 중앙에 등장하여 즉시 시전하는 거리 비례 공격.  따라서 이프리트 처리 후 플랫폼의 최외곽에 위치하며 데미지 경감에 유의한다.

4 페이즈: 아씨엔 라하브레아(Ascian Lahabrea)

아씨엔 라하브레아(Ascian Lahabrea)는 신생 에오르제아부터 시작해서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까지 등장했던 혼돈의 사자이며, 이 페이즈에서는 전반부 가루다, 이프리트, 타이탄의 각성 여부를 체크하며 일명 쉬어가는 페이즈다.

0. 유폭(Freefire): 타이탄 페이즈 종료 후 4개 방향으로 마도비트가 떨어진다. 이 때 중앙에서 모여있으면 된다.

0.1. 자가폭발(Self-Destruct): 낙하 후 등장하는 마도비트가 시전하는 자폭. 시전 완료 시 종료되며 이 때 캐스터 3단 리미트 브레이커로 처리하면 된다. 이 때 3단 리미트 브레이커를 시전하는 캐스터는 한계 돌파(Beyond Limit) 버프를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5 페이즈: 각성한 알테마 웨폰 (Ultima Weapon, Woken)

알테마 웨폰(Ultima Weapon)은 신생 에오르제아 메인 스토리에서 갈레말 제국의 가이우스 반 바일사르가 이끄는 제XIV군단에서 야만신을 흡수하기 위해 고대 알라그 제국 유적에서 발굴해낸 병기로,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에서는 각성한 야만신을 흡수했기 때문에 알테마 웨폰의 상태도 각성 상태에서 시작하게 된다. 이 페이즈는 절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의 마지막 페이즈이며, 후술할 "난격의 궁극환상" 기믹을 기점으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뉜다. 전반부는 주요 기믹 체크 구간이며 후반부는 등장하는 기믹은 단순하나 화력 체크 구간이며 알테마 에테르 게이지가 존재하며 100에 도달하는 순간 전멸기(알테마 사비크)를 시전한다. 이 알테마 에테르 게이지는 페이즈 진행 도중 사망하거나 특 정 기믹 처리에 따라 에테르가 증가하게 된다.

0. 마도 플레어(Tank Purge): 전체 광역 데미지.

1. 흡착식 에테르 폭뢰(吸着式エーテル爆雷, Viscous Aetheroplasm):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흡착식 에테르 폭뢰 디버프를 부여하며 지속 시간이 종료되는 순간 큰 마법 대미지를 입힌다. 혼자서 처리하거나 쉐어로 처리한다. AoE 판정이므로 시전 시 대상 근처의 모든 파티원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주의.

1.1. 흡착 폭뢰 기폭(吸着爆雷起爆, Viscous Aetheroplasm): 흡착식 에테르 폭뢰 디버프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터지는 공격. 혼자 처리하거나 파티원 전원이 모여서 처리한다.

2. 유도 레이저(Homing Lasers): 적개심 2순위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탱크 버스터 공격. AoE 판정이므로 대상자 혼자서 처리한다.

3. 궁극의 추격 환상(追撃の究極幻想, Ultimate Predation): 복합 기믹 운동회 패턴.

3.1. 청린 방출(Ceruleum Vent): 알테마 중심 원형 AoE 범위 공격.

보상

클리어 보상으로는 특수 칭호 "궁극의 전설(Ultimate Legend)"과 고유 무기 토큰인 "궁극의 우상(Ultimate Totem)"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