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페미위키

1 개요

현대 민주정치는 대의민주제이며, 정당은 대의제의 구성요소다.

2 개념

  • 국어사전 : 정치적인 주의나 주장이 같은 사람들이 정권을 잡고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조직한 단체를 뜻한다.
  • 정치적 견해를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집단

3 정당정치의 역사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정당의 기능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정당의 종류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 한국의 정당과 페미니즘

6.1 정당별 페미니즘 감수성

대한민국의 정당들은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성인지 감수성이 뛰어나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성인지 감수성이 예민한가에 대해서는 시대에 따라 기준이 늘 변하기 마련인만큼, 단정적으로 서술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1] 아이러니컬하게도 조직의 제도적 장치가 가장 활발하게 작동하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과 구 새누리당이었다. 새누리당은 진보정당에도 없었던 당직자 노조가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2], 여성 당직자들에 대한 권리 보장이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대로 자원이 부족하거나 조직운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진보정당일수록 제도적인 해결장치를 마련해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녹색당(한국이 여기에 해당하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도적 장치와 성인지 감수성 어느 하나만을 갖춘다고 해서 성평등이 잘 지켜지는 정당이라고 볼 수는 없다. 제도적 장치는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사람들에 의해 작동 되더라도 최소한의 기준이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제도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감수성이 뛰어나지 않다면, 그 효과는 미미할 것이다. 반대로 제도적 장치 없이 감수성만으로 성평등을 지킬 수는 없다. 개인의 선의에만 의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정치조직들은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 성인지 감수성 정착을 위한 노력을 끊임 없이 지속할 필요가 있다.

6.2 정당별 여성위원회 현황

  • 국민의당: 국민의당 전국여성위원회
  • 노동당(한국): 노동당 여성위원회
  • 녹색당(한국): 녹색당 여성특별위원회
  •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 새누리당: 새누리당 중앙여성위원회
  • 정의당: 정의당 중앙여성위원회

7 페미니스트 정당 사례

  • 페미니스트 이니셔티브 Feminist Initiative (스웨덴) :2005년 설립

  1. 민주노동당의 등장 이전까지 민주당 계열 정당이 가장 여성주의적인 시절이 있었다. 어디까지나 그 시절 기준.
  2. 현재는 정의당에도 노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