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물결 페미니즘

최근 편집: 2023년 1월 5일 (목) 19:29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제2물결 페미니즘은 미국에서 시작하여 서구세계로 퍼진 페미니즘 운동을 가리키며, 래디컬 페미니즘 사조가 발원한 시기이다.

1960년경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들이 완전히 해방되기 위해서는 시민적 자유는 물론 경제적 기회와 성적 자유도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전보다 혁명적이고 급진적인 행동 프로그램을 진척시켰다.[1] 이들은 참정권, 교육권, 노동권 등 여성의 권리 획득을 목표로 했던 이전의 페미니즘 투쟁을 제1물결 페미니즘으로 칭하고 자신들의 투쟁을 제2물결 페미니즘으로 맥락화했다.[2]

제1물결 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적 휴머니즘의 기획 하에 여성도 남성과 같은 권리를 획득해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주체로 서는 것이 진정한 평등이라고 생각했지만, 제2물결 페미니즘은 여성이 남성과 같은 권리를 획득한 이후에도 여전히 '여성 문제'라는 것이 지속된다고 지적했다.[2] 제2물결 페미니스트들은 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 문제를 다양한 차원에서 규정하고, '여성'을 정치적 범주로 재구성해 삶의 모든 영역에서 급진적 변화를 추구하고자 했다.[3]섹슈얼리티, 가족, 재생산 등 개인적이고 사소해 보이는 영역들에서 근본적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것들을 페미니스트가 해결해야 할 여성 문제로 정치화한 것이다.

급진적 페미니즘

래디컬 페미니즘은 흔히 제1물결 페미니즘이라고 불리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이후, 제2세대 페미니즘으로서 부상했다. 남성과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환경이 만들어졌는데도 여전히 성차별이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이후 68운동에 근간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이 물결은 68운동로 일컫는 새로운 신좌파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금지하는 것을 금지하라.", "섹스의 자유를 허하라." 는 이후 여성의 성적해방, 가부장제로부터 해방로 계승되었다. 다음을 참고할 것 급진적 페미니즘

같이 보기

출처

  1. 로즈마리 퍼트넘 통, 티나 페르난디스 보츠 (2019). 《페미니즘: 교차하는 관점들》. 김동진 옮김. 학이시습. ISBN 9791128845741. 
  2. 2.0 2.1 김상애. 〈젠더 재생산의 핵심으로서 모성의 재생산〉. 《페미니즘 고전을 찾아서》. 에디투스. 
  3. 김보명 (2016). “페미니즘 정치학, 역사적 시간, 그리고 인종적 차이”. 《한국여성학》 3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