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불평등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6일 (월) 01:54

젠더 불평등(영어: Gender inequality) 또는 성 불평등(영어: Sex inequality)은 젠더 또는 성별에 의해 발생하는 개인에 대한 불평등한 대우 또는 인식을 나타낸다.

건강

노동

경제

젠더별 가격 차이/차별(Gender pricing, Gender price gap)

같은 용도의 제품임에도 효용성의 차이 없이 하나의 성별(성별 이분법적 여, 남)이 구입하는 제품의 가격이 다른 쪽과 생기는 차이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 중에서도 여성이 지불하게 되는 추가 비용을 핑크 텍스라 부르기도 한다.

같은 회사의 같은 브랜드 제품이 색깔[주 1]만 바꿔 나오는 경우, 젠더화된(gendered) 장난감, 과도하게 비싼 젠더 타겟 제품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젠더 비용

하나의 성별(성별 이분법적 여, 남)만이 지불하는(혹은 해야만하는) 비용을 지칭하는 말이다. 우먼 텍스(영어: woman tax), 탐폰 텍스(영어: tampon tax)가 해당된다.

관련 통계

1980년 〈유엔 보고서〉는 “여성들이 전 세계 일의 3분의 2를 하면서도 전체 수입의 10퍼센트밖에 받지 못하고 세계 자산의 1퍼센트만을 소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012년 〈글로벌 젠더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과 교육 부문에서 젠더 격차는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임금 노동의 경제 활동 참여율은 60퍼센트, 정치적 참여율은 20퍼센트에 머물러, 돈과 권력이 집중된 영역에서의 ‘격차’는 여전히 존재한다.

함께 보기

링크

부연 설명

  1. 주로 핑크색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핑크 텍스라 불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