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보는 트랜스젠더 인권단체이다.

1 개요

1.1 소개

  • 2013년부터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트랜스젠더 삶의조각보 만들기 기획단으로 활동을 시작
  • 3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015년 11월 14일에 발족

트랜스젠더의 인권 향상을 목표하고 젠더와 다양성에 대한 고민을 하며 트랜스젠더로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주요 가치로 삼고 있다.

1.2 구성

운영위원, 객원활동가, 자원활동가, 후원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행위원회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한 상임집사(사무국)이 있다.

2 활동

  • 피로연: 삶의 희로애락을 공유하고 공감하며 목소리를 내는 공간을 창출한다.
  • 다락방: 트랜스젠더에 대해 얘기하고 싶은 모든 이와 만나서 이야기 나누는 정기적인 자리를 마련한다.
  • HEAR HERE:트랜스젠더 이슈와 관련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의 생애사 구술을 기록하고 축적해, 이들의 경험을 의미화하고 담론을 만들어 낸다.
  • 조각보자기: 트랜스젠더와 관련한 이야기를 다루고 다양한 논의를 만들어내는 독립적인 매체를 정기적으로 발간한다.
  • 조각모음: "우리의 활동이 곧 역사다" 기록을 보관하고 공유하며, 재/생산하여 존재의 의의를 기록해나간다.

3 같이 보기

4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