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트 탑

최근 편집: 2023년 5월 17일 (수) 04:43
파이널 판타지 14의 4인 던전 목록(효월)
효월의 종언
(Endwalker)
(Lv. 81) 조트 탑
(Lv. 83) 바브일 탑
(Lv. 85) 바나스파티
(Lv. 87) 휘페르보레아 조물원
(Lv. 89) ???
(Lv. 90) ???
(Lv. 90) 스티그마-4
(Lv. 90) 스마일턴
(Lv. 90) ???
(Lv. 90) 트로이아 궁정
(Lv. 90) 라피스 마날리스
(Lv. 90) 함 섬
(Lv. 90) 달의 지하계곡

스퀘어 에닉스 제작 MMPRPG게임, 파이널 판타지 14에 등장하는 4인 인스턴스 던전 "조트 탑"에 대한 소개글.

※ 이하 내용은 파이널 판타지 14 : 효월의 종언 메인 스토리의 핵심을 담고 있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실 분들은 열람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 감상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종 세부 내용은 숨김 처리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일사바드 - "이형누각" 조트 탑

Ilsabard - The Tower of Zot

개요

조트 탑.

진짜 태수로서 라자한을 이끌어온 칠대천룡 브리트라의 요청으로, "새벽의 혈맹"은 현지 사람들이 "조트 탑"이라고 부르는 종말의 탑을 조사하기로 했다. 올드 샬레이안으로 돌아가 태세를 정비한 일행은 라자한 영내의 작은 섬, 나루네어 섬으로 향한다. 수수께끼에 싸인 탑을 조사하는 동시에 니다나와 다른 포로들을 구출하고자, 일행은 정신 오염을 막아주는 "영혼수호 비늘"을 가지고 기괴한 탑에 도전한다.
  - 파이널 판타지 14 인스턴스 던전 "조트 탑" 소개글

던전 전용 BGM은 조트 탑(The Tower of Zot)

종말의 탑, 그리고 사베네어 섬

알라미고 공중정원에서 만난 아사히의 얼굴을 한 최후의 윤회자 아씨엔 파다니엘. 그는 이형의 야만신 "루나 바하무트"를 이끌고 전 세계에 텔로포로이로서 종말의 재앙을 재림시키겠노라 선전포고를 한 바가 있다. 그와 동시에 에오르제아 전역에 나타난 이형의 탑... 에오르제아 각 수장들은 이를 "종말의 탑"이라 명명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어 북해의 샬레이안에도 종말을 막기위해 도움을 청하지만, 샬레이안 철학자 의회의 대표이자 알피노, 알리제의 아버지인 "푸르슈노 르베유르"는 이는 진정한 종말이 아니라는 이유로 총사령부 에오르제아의 요청을 강경하게 거부하고 귀환한다. 이에 새벽의 혈맹은 현인들의 고향이자 지식의 도시 샬레이안 본국, 올드 샬레이안으로 가서 철학자 의회의 결정에 어떤 배경이 있었는지를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 중 산크레드와 위리앙제, 에스티니앙과 함께 발데시온 위원회로 의뢰한 사베네어의 연금술사 "니다나"의 의뢰를 해결하기 위해 샬레이안의 전송 마법 연구소의 도움(?)으로 사베네어 섬으로 도착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베네어 섬의 분위기가 무언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본래 무역으로 활발했어야 할 섬은 종말의 탑의 출현으로 무역을 위한 뱃길이 위험해진 탓에 거의 모든 거래가 끊길 위기였던 것. 그 때문에 외부에서 오는 손님에게 물건을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에 부르는 등의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고, 또한 사베네어 섬의 주민 중 일부가 탑으로 납치되고 있다고.

우선 모험가 일행들은 니다나를 찾기 위해 연금술사들이 있는 "데미르의 유열향"으로 향하고, 그 곳에서 니다나를 포함한 연금술사들과 조우한다. 그 과정에서 용의 비늘을 잔뜩 가지고 나타난 아우라족 소년 "바르샨"도 만나는데, 에스티니앙은 그를 보자마자 무언가를 직감한다. 니다나는 일행들에게 자신들은 라자한의 태수의 명령으로 "에테르 방출을 막기 위한 부적"을 만들고 있었다고 하며, 에테르 방출에 대한 간단한 실험을 위해 모험가에게 협력을 요청한다.

사베네어의 수도 라자한과 칠대천룡 「브리트라」

데미르의 유열향에서 니다나는 부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던 도중 중요 재료인 "거인석"이 모자라다는 보고를 받게 되고, 그 곳에 머무르던 바르샨은 자신이 거인석 채석장에 다녀올 겸 마침 별빛전사단에게도 볼일이 있다 하며 모험가에게 동행해줄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그 곳에서 별빛전사단 나브딘과 그 동료를 만나 "조트 탑"으로 불리고 있는 그 곳에서의 정보를 공유하게 되고, 수도 라자한에서 태수가 새벽의 혈맹 일행들을 만나기를 원하며 일행들에게 라자한으로의 초대를 보낸다. 초대에 응한 모험가 일행들은 라자한의 메가두타 궁전에서 아우라족 태수 "아히완"을 만나게 된다. 탑에 대한 대처에 대해 이야기하려던 찰나, 에스티니앙은 태수의 뒤에 무언가가 있음을 직감하고 모습을 드러내라 말한다. 장막 뒤에서 들리던 목소리가 자신은 괜찮으니 걷어달라 하자 아히완은 장막을 걷었고, 장막 뒤에 있었던 것은 칠대천룡 중 하나인 천룡 브리트라.

이전부터 라자한에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로는 사베네어 섬에 살던 마탕가 부족의 아르카소다라 일족에 아우라족이 어우러져 살고 있었으나 어느 날 침략한 휴런족과의 분쟁을 용이 중재해줌과 함께 현재 태수의 일족이 용과 맹약을 맺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실제로도 라자한은 현 태수 아히완과 브리트라가 다스리고 있었던 것. 그리고 에스티니앙이 브리트라의 눈 한 쪽이 없는 것을 발견하자 그 눈은 바르샨의 안에 봉인되어 있고, 바르샨은 브리트라의 분신이자 연금술사들에게 명하여 만들어진 "인형"이었던 것이라고 말한다.

브리트라는 현재 라자한은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고, 주민들의 납치가 지금도 빈번하게 발생하여 라자한의 "별빛전사단"들과 함께 탑의 공략을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게 된다.

아씨엔 파다니엘의 정체

새벽의 혈맹 일행들이 태수를 만나고 온 후, 니다나와 다른 연금술사들은 탑에서 방출되는 에테르로 인한 정신 오염을 막기 위한 수단인 "부적"을 완성하게 되고, 이를 "영혼수호 비늘"이라고 칭한다. 그리고 그 실험을 위해 니다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탑으로 가겠다 자진했고, 그 호위로 모험가가 함께 가기로 한다. 칠대천룡의 비늘로 만들어진 비늘은 탑으로 점점 가까워지자 그 힘이 발동되었고, 탑의 입구까지 도착했음에도 니다나에게는 정신오염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야말로 실험은 성공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탑의 입구에서 어둠의 사슬이 니다나를 속박했고, 곧바로 탑 내부로 끌고 간다. 모험가는 니다나를 구하기 위해 탑의 내부로 들어갔으나 그 곳에서 발견한 것은 니다나를 포함한 사베네어 섬의 아르카소다라 일족 대부분이 다날란의 종말의 탑에 붙잡힌 아말쟈족들처럼 탑에 박혀 에테르마저 빼앗기고 있었던 것. 니다나도 결국 탑에 박히게 되고, 영혼수호 비늘도 그녀에게서 빠져나와 버린다. 그리고 그 곳에 서 있었던 이는 이번 소동을 일으킨 아씨엔 파다니엘. 영혼수호 부적을 줍고는 탑 어딘가로 내던져버리고서는 모험가에게 자기 소개를 하며 자신의 본래 정체를 밝힌다. "아몬"... 고대 알라그 제국의 마과학자였던 그의 이름을 파다니엘이 담는 순간, 모험가에게 초월하는 힘인 "과거시"가 발동하게 되고, 모험가는 아몬의 과거를 보게 된다.

고대 알라그 제국의 마과학 연구소, 그 곳에서 벌어진 어느 실험과, 고위 귀족의 아몬의 실험 결과에 대한 비아냥과 비웃음. 그것을 아몬은 환멸을 느꼈던 것. 그리고 고대 알라그 제국이 멸망하기 직전... 그의 눈 앞에 나타난 건 아씨엔 에메트셀크였다. 파다니엘의 자리가 비어있으니 그 자리에 앉히는 순간이었던 것. 그리고는 과거시가 끝나버린다.

이후 모험가는 라자한에 이 상황을 알린 후 다시 올드 샬레이안으로 귀환한 뒤, 니다나와 다른 납치된 사베네어의 주민들, 그리고 텔로포로이의 목적을 저지하기 위해 다시 사베네어로 돌아와 조트 탑을 공략하기로 한다.

공략

제1 구간(지맥 조정 구역)

[위리앙제] 불길한 기운이 감돕니다. 신중하게 가도록 하지요. [그라하 티아] 말하기 무섭게 나타났군. 정면돌파해야겠어!

입구 시작부터 매료된 제국 병사들과 마도 기기들이 등장한다. 이들을 물리치고 내부로 이동하도록 한다.

[쿠루루] 니다나 씨가 저쪽 벽에...... 기다려, 나중에 반드시 구해줄게!

이동하는 중간 지점에 아르카소다라족의 연금술사 니다나가 조트 탑의 벽에 갇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해당 지점에 조트 무장 마귀 1체가 대기하고 있으며 이를 물리치면 다음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위리앙제] 에테르가 모이고 있습니다...... 강제 소환이 시작된 모양입니다......!

[쿠루루] 사람 몸에 동물 가면...... 마누샤 신들이야!

[야슈톨라] 아르카소다라족의 목숨은 우리가 지킬 거예요!

[그라하 티아] 너희는 먼저 가...... 부탁한다!

[위리앙제] 여기서부턴 둘로 나뉘죠... 저희는 아래쪽을 조사하겠습니다.

해당 던전을 시작할 때부터 위리앙제, 그라하 티아, 쿠루루가 함께 지원하며 같이 이동하다가 아래층으로 이동하며 조사하러 떠난다. 이후에는 파티원들 또는 구성된 트러스트 멤버와 같이 졸개 구간을 통과하면 된다.

제1 보스: 라그(ラグ, Minduruva)

기교의 방에 도달하면, 아르카소다라족이 섬기는 신 중의 하나인 라그와 조우한다.

[라그] 우리 탑에서 나가라...... 나가지 않으면 없애버리겠다. 메이거스의 이름으로......!

1. 마누샤 바이오(マヌシャ・バイオ, Manusya Bio): 탱크버스터 공격. 피격 후 약 15초간의 독 디버프를 부여하며 에스나로 해제 가능.

2. 마누샤 블리자가(マヌシャ・ブリザガ, Manusya BlizzardⅢ): 보스 중심 좁은 범위의 전방향 얼음 속성 부채꼴 범위 공격.

3. 마누샤 파이가(マヌシャ・ファイガ, Manusya FireⅢ): 보스 기준 불 속성의 도넛 범위 공격. 안전지대가 조금 넓은 편이니 참고한다.

4. 마누샤 선더가(マヌシャ・サンダガ, Manusya ThunderⅢ): 보스가 서 있는 지점을 중심으로 十자 방향으로 번개 속성의 원형 AoE 범위 공격을 순차적으로 가한다.

5. 마누샤 바이오가(マヌシャ・バイオガ, Manusya BioⅢ): 보스 기준 전방 180도의 넓은 범위 공격. 후방으로 회피한다.

[라그] 마의 '기교'를 보아라!

6. 마력 조작: 선더가(魔力操作:サンダガ, Transmute ThunderⅢ): 마누샤 선더가를 마력 구체에 실어 지정 지점으로 보낸다. 지정 지점에 구체가 도착하면 그 지점을 기점으로 마누샤 선더가가 시전된다.

7. 드루파드(ドゥルパド, Dhrupad): 해당 기술의 시전이 종료되면 탱커를 제외한 파티원 3인에게 랜덤으로 순서 및 시전 없이 마누샤 선더/파이어/블리자드를 시전.

7.1. 마누샤 파이어(マヌシャ・ファイア, Manusya Fire): 드루파드 시전 직후 시전된 파이어의 경우 대상자에게 화상 디버프를 부여하며 약 10초간 지속 대미지를 부여한다.

7.2. 마누샤 선더(マヌシャ・サンダー, Manusya Thunder): 드루파드 시전 직후 시전된 선더의 경우 대상자에게 감전 디버프를 부여하며 약 10초간 지속 대미지를 부여한다.

7.3. 마누샤 블리자드(マヌシャ・ブリザド, Manusya Blizzard): 드루파드 시전 직후 시전된 블리자드의 경우 대상자에게 빙결 디버프를 부여하며 약 10초간 지속 대미지를 부여한다.

[라그] 춤춰라, 춤춰라...... 죽을 때까지 춤춰라!

8. 마력 조작: 파이가(魔力操作:ファイガ, Transmute FireⅢ): 마누샤 파이가를 마력 구체에 실어 지정 지점으로 보낸다. 지정 지점에 구체가 도착할 때 그 지점을 기점으로 마누샤 파이가가 시전되므로 안전지대 회피 시 유의한다.

9. 마력 조작: 블리자가(魔力操作:ブリザガ, Transmute BlizzardⅢ): 마누샤 블리자가를 마력 구체에 실어 지정 지점으로 보낸다. 구체가 도착할 때 그 지점을 기점으로 마누샤 블리자가가 시전되므로 주의.

10. 마력 조작: 바이오가(魔力操作:バイオガ, Transmute BioⅢ): 마누샤 바이오가를 마력 구체에 실어 지정 지점으로 전송, 구체가 도착하면 해당 지점을 중심으로 마누샤 바이오가가 시전.

[라그] 끝까지 싸워 보자는 것이냐......!

제2 구간(신앙 추출 구역)

해당 구간에서는 조트 엄브릴, 매료된 제국 병사들의 신체가 변이된 상태로 등장한다. 파티의 재량에 따라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한다.

제2 보스: 도그(ドグ, Sanduruva)

[도그] 탑을...... 탑을 지켜야 해...... 반드시 지켜야만 한다!

1. 이시트바 싯디(イシトヴァシッディ, Isitva Siddhi): 탱크버스터 공격. 2. 프랍티 싯디(プラプティシッディ, Prapti Siddhi): 좁은 직선 범위 공격.

[도그] '부'를 빼앗길 수는 없다!

3. 마누샤 광폭화(マヌシャ・バーサク, Manusya Berserk): 시전이 종료되면 광폭화 구체 5개를 소환하며, 이 구체가 폭발하는 시점에 피격될 경우 약 8초간 마누샤 광폭화 디버프가 부여되어 플레이어의 행동에 제한을 받는다.

3.1. 광폭화 구체(バーサクスフィア, Berserker Sphere): 보스가 소환한 광폭화 구체.

  3.1.1. 파열(破裂, Explosive Force): 광폭화 구체가 폭발하며 넓은 원형 범위 AoE가 시전된다. 피격 시 마누샤 광폭화 디버프가 부여.

3.2. 기폭(起爆, Sphere Shatter): 광폭화 구체를 폭발시키기 위해 시전하는 기술.

4. 프라카먀 싯디(プラカーミャシッディ, Prakamya Siddhi): 보스 중심 원형 AoE 공격. 피격 시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 부여.

5. 마누샤 정지(マヌシャ・ストップ, Manusya Stop): 시전이 종료되면 파티원 전원에게 마누샤 정지 디버프를 시간차(, 8초, 16초, )로 부여한다.

5.1. 시간 정지(時間停止, Temporal Displacement): 마누샤 정지 디버프 종료 시 발동되는 디버프로 모든 행동이 정지된다.

[도그] 목소리가 들린다...... 탑을 지키라는 목소리가......!

6. 마누샤 혼란(マヌシャ・コンフュ, Manusya Confuse): 시전이 종료되면 파티원 전원에게 13초 짜리의 마누샤 혼란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후 보스의 분신 5체가 등장하나 혼란 디버프가 종료되면 분신 5체가 광폭화 구체로 변화되며 바로 기폭을 시전한다. 보스에게 지속 대미지 기술을 이 기술 직전에 사용했다면 본체를 구분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도그] 나 혼자서는 물리치지 못한다면......!

제3 구간(신앙 증폭 구역)

해당 구간은 조트 건십, 마그나로더, 스카이아머 등의 제국 마도 기기가 등장한다. 역시 파티 재량에 따라 적절히 진행하면 된다.

최종 보스: 텔로포로이 야수, 메이거스 세 자매(テロフォロイの獣, メーガス三姉妹 / Harbingers Elect, The Magus Sisters) [마그(マグ, Cinduruva)]

[마그] 지켜야만 한다── 나의 탑을 지켜야만 하느니라──

1. 마누샤 글레어(マヌシャ・グレア, Manusya Glare): 일반 평타 공격.

[마그] 여기까지 왔느냐, 탑을 침범한 자들이여......

2. 삼사라(サンサーラ, Samsara): 전체 광역 공격. 기술 모션은 백마도사의 심판(Assize).

[마그] 우리 세 자매가 반드시 물리치겠다!

[마그] 도그, 라그...... 나와 함께해라! 라그... 나에게 마를!

[라그] 마그... 증폭해줘!

[도그] '부'의 가호를!

[메이거스 세 자매] 마여, 얼어붙어라!

3. 델타 공격(デルタアタック, Delta Attack): 마그가 시전하며 라그, 도그와 함께 연계 공격을 준비한다.

3.1. 마누샤 리플렉트(マヌシャ・リフレク, Manusya Reflect): 라그가 시전하며 마그, 도그와 함께 연계 공격을 준비한다.

3.2. 마누샤 신앙(マヌシャ・フェイス, Manusya Faith): 도그가 시전하며 마그, 라그와 함께 연계 공격을 준비한다.

4. 델타 블리자가(デルタ・ブリザガ, Delta BlizzardⅢ): 마그, 도그, 라그의 세 지점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좁은 부채꼴 범위 공격과 함께 거리 감쇠 얼음 속성 공격 및 직선 범위 공격 등 한꺼번에 등장한다.

이어서 라그의 드루파드, 도그의 이시트바 싯디가 동시에 들어온다. 도그의 이시트바 싯디는 탱크버스터 공격이며, 라그의 드루파드는 탱커를 제외한 3인에게 마누샤 파이어, 블리자드, 선더를 시전하며 지속 대미지를 부여하므로 회복에 주의한다.

[메이거스 세 자매] 마여, 빛나며 질주해라!

5. 델타 선더가(デルタ・サンダガ, Delta ThunderⅢ): 마그, 도그, 라그를 중심으로 십자로 퍼지는 원형 AoE 번개 속성 공격과 직선 범위 공격 등이 한번에 여러차례 진행되며, 델타 선더가 기술 실행이 끝날 때 쯤에 쉐어 판정 공격이 이어진다.

[메이거스 세 자매] 마여, 불타올라라!

6. 델타 파이가(デルタ・ファイガ, Delta FireⅢ): 마그, 도그, 라그가 시전하는 화염 계열 마법으로 도넛 범위형과 조금 넓은 직선 범위의 공격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델타 파이가 기술 실행이 끝날 때 쯤에 개인 원형 AoE 범위 공격이 이어지므로 산개 및 회피에 주의.

이후의 이야기

조트 탑에서 소환된 마누샤 신이자 텔로포로이의 야수인 '메이거스 세 자매'들을 물리친 모험가와 새벽 일행들. 조트 탑 잠입 시 아래층으로 향했던 위리앙제, 그라하 티아, 쿠루루는 붙잡힌 아르카소다라 족에게 최대한 치유 마법을 걸고 온 상태로, 이들은 탑 꼭대기에서 에테르가 밑층과는 다르게 꿈틀거리는 듯한 역한 기운을 느낀다. 야슈톨라는 에테르를 보는 눈을 통해 에테르가 한 곳으로 흘러들고 있음을 느끼고 눈 앞의 장치를 보며 탑의 핵임을 깨닫지만, 탑의 규모와는 다르게 빨아들이고 있는 에테르의 양이 너무나도 많으며, 핵 자체가 에테르를 집어삼키는 것 같다 하며 그 눈으로 에테르의 심층부를 들여다보던 중 무언가를 발견하고는 큰 충격에 빠지는데......

야슈톨라: ......이게 뭘까요? 안쪽에 뭔가가 박혀 있는데.
야슈톨라: 마치...... 사람의 다리를................

곧바로 에스티니앙은 야슈톨라에게 핵을 부숴도 되는지 물어보고, 야슈톨라는 핵을 부수면 된다 하며 부탁하자, 에스티니앙은 곧바로 용창 니드호그의 힘을 개방하여 조트 탑의 핵을 부숴버린다. 그러자 곧 탑에서 큰 흔들림이 시작되며 사라질 조짐을 보이자 그라하 티아는 레비테트 마법을 사용하여 탑 안에 붙잡힌 아르카소다라 부족민들에게까지 닿도록 힘을 사용한다.

탑이 사라진 후 모험가와 새벽 일행들은 하나 둘 씩 정신을 차리게 되고 모험가와 일행들은 조트 탑이 있던 장소였음을 인지한다. 모험가는 그러던 중 쓰러져 있는 그라하 티아를 발견했지만 다행히도 부유 마법을 광범위하게 쓴 탓에 기절한 상태임을 확인하고는 안도한다.

하지만 붙잡혀 있던 아르카소다라 부족원들은 탑 내에서 쬐었던 에테르로 인해 치료가 필요한 상황. 마침 라자한에서 바르샨이 별전사단들과 함께 도착하였고, 새벽 일행들은 치료에 필요한 인력이 필요함을 호소하자 바르샨은 라자한에 신도화 치료를 위한 인력과 장소를 마련하겠다 약속하며 별전사들에게 지시를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