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調絃病, 영어: Schizophrenia)은 이성이 양극단으로 치우치는 정신질환이다.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의미가 있다. 기존 병명은 정신분열증이었으나 실제 병명과 증상의 차이, 사회적 시선과 낙인 등의 이유로 병명이 바뀌었다.

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세로토닌 등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정신질환이다.

1 원인

  • 생물학적 및 기질적 요인: 선천적으로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사람일 경우 발병할 수 있다.
  • 사회적 요인: 큰 트라우마를 여러 번 겪으면 발병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병증이 악화된다.

2 증상

양성 증상(Positive Symtoms)과 음성 증상(Negative Symptoms)이 함께 나타난다.

양성 증상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부가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말한다. 양성 증상으로는 망상, 환각, 환시, 환청, 통일성이 없는 말과 행동 등이 있다. 음성 증상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히 결여되는 증상들을 말한다. 음성 증상으로는 동기와 의지의 저하, 정서표현의 저하, 사회생활의 결여 등이 있다.

보통 음성 증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망상에 휘둘려 범죄를 저지르는 조현병 환자의 모습은 실제와 다르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는 초점을 잃은 눈으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뿐이다.

3 치료

양성 증상에 대한 치료는 약물 치료를 통해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많다. 그러나 음성 증상에 대한 치료는 약물 치료로 힘들다고 알려져 있다. 활동적 행동을 만드는 약물은 없다고 임상가들은 보고 하고 있다.

  • SSRI: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로 임상에서 주로 쓰이는 약물이다.
  • 올란자핀: 조현병의 치료제로 흔히 사용되곤 하는 올란자핀은, 많은 경우 체중증가라는 부작용을 가져온다. 이는 식욕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4 병역판정 신체검사

[국방부령 별표2] 질병·심신장애의 정도 및 평가기준
병증의 정도 판정
향후 일정기간 관찰이 필요한 경우(과거력이 없는 현증을 포함한다) 7급 (재검)
경도(6개월 이상의 정신건강의학과 치료경력이 있거나 1개월 이상의 정신건강의학과 입원경력이 확인된 사람 가운데 진단을 내리기에 충분한 여러 가지 증상이 있거나 몇 가지의 심각한 증상이 있어서 군복무에 상당한 지장을 가져온다고 판단되는 경우) 5급 (전시근로역)
고도(경도의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 가운데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만 신변처리가 가능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6급 (면제)

5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