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페미위키

토막글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주세요.

조현병(調絃病, 영어: Schizophrenia)은 이성이 양극단으로 치우치는 정신질환이다.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의미가 있다. 기존 병명은 정신분열증이었으나 실제 병명과 증상의 차이, 사회적 시선과 낙인 등의 이유로 병명이 바뀌었다.

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세로토닌 등의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정신질환이다.

1 원인

  • 사회적 요인
  • ...

2 증상

양성 증상(Positive Symtoms)과 음성 증상(Negative Symptoms)가 함께 나타난다.

양성 증상으로는 망상, 환각, 환시, 환청, 통일성이 없는 말과 행동 등이 있으며 음성 증상으로는 동기와 의지의 저하, 정서표현의 저하, 사회생활의 결여 등이 있다.

그러나 보통 음성 증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망상에 휘둘려 범죄를 저지르는 조현병 환자의 모습은 실제와 다르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는 초점을 잃은 눈으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뿐이다.

3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