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페미니즘은 남성주의로 이루어진 종교에 반발하기 위해 주로 기독교 여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여성운동이다.

1 설명

많은 기독교는 가부장제를 통해 남성이 목사가 되고 있으며, 이후 교회를 세습할 때에도 남성을 후계자로 내세우는 등 남성 중심의 세습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남성 중심의 세습은 교단에 따라 가부장제와 더불어 여성이 목사가 되길 반대하는 여성의 목사 안수 거부와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이는 성경이 탄생하게 된 시기가 시대상으로 가부장제가 자연스럽게 제도화 되어 있던 시대인 구약시대 였으며, 투표권이 결여되어 있고 사회적 소수자이자 약자인 여성의 의견을 전적으로 무시한 것으로 추측된다.

나자렛의 요셉이 천사를 만나지 않았고 동정녀 마리아가 예수를 잉태하지 않았다면, 마리아는 돌에 맞아 죽었을 것이다.
동정녀(童貞女)라는 말 자체가 아이를 가지기 위한 관계를 가지지 않은 여성을 의미하며, 나자렛의 요셉과 마리아는 관계를 가지지 않았다.
임신한 마리아(아내)를 나자렛의 요셉(남편)이 보자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이때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예수를 잉태했음을 알려주었다.

당시 시대상에서 여성이 남성과 결혼하기 전에 임신을 하거나 혹은 강간 등을 당하면, 모두 여성은 죄인으로 취급당하여 돌로 때려 죽이는 형벌이 존재했다.

1.1 국내 기독교의 여성차별적 관습

한국의 기독교는, 미국의 '남성적 기독교'를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거기에 한국은 유교사상과 성리학 사상적 기반에 따라 여성의 인권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현대 교회에 까지 그대로 투영되었다.

한국과 뉴질랜드 등 국내외에서 목사는 주로 남성이 하고 있으며, 삼위 일체 하나님, 하나님 아버지, 목자, 왕 등의 문구를 통해 유일신 하나님을 아버지. 즉 남성으로 특정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 [1]

1.1.1 주기도문에 있는 여성 차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이름을 성스럽게 여기는 것을 받으시며
나라에 임하시며... (중략)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여호와 하나님을 의미한다.

1.1.2 사도신경에 있는 여성 차별

전능하시며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습니다.
그리고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중략)

아버지와 아들이 동시에 나옴을 알 수 있다.

1.2 성경 속의 여성 차별 내용

  • 신명기 25장을 보면, 이 아들이 없이 사망한 경우, 동생(남성)이 형수님과 결혼하여 형의 대를 이어주어야 한다 는 구절이 존재한다.
  • 성경 내 여성들의 성역할이라는 역할이 존재한다. (여성은 남성의 욕구를 해소해줘야 한다 등의 문구)
  • 여성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고, 남성에 대한 언급을 주로 다룬다.

2 사건사고

2.1 여성의 목사 안수 거부

성경을 앞세워서 여성의 목사 안수를 거부하는 교단이 존재한다.
즉, 특정 교단에서는 여성은 목사가 될 수 없다.

주로 여성이 목사 안수를 받을 수 없다는 근거를 하나님이 세운 창조질서로 인하여, 여성목사 안수는 불가능하며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성경에는 여성의 목사 안수를 거부할 근거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에 반박할 근거로 성별의 차이가 없음을 주장하고자 골로새서 3장 16절에는 "모든 사람들은 성경을 가르치고 충고하라" 라는 구절이 있어 이는 여성안수를 거부할 근거가 되지 않는다고 입증할 수 있다. [2]

2.2 여성의 참정권

뉴질랜드 여자기독교절제회(Woman's Christian Temperance Union)에서는 여성이 참정권이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가정 보호를 위해 여성의 참정권 운동을 전개하였다.

3 인물

4 연관문서

5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