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on 게시판:자유게시판

< 게시판:자유게시판

페미위키 공식 트위터 계정의 다음 행위에 대한 설명을 요청합니다.

16
낙엽1124 (talkcontribs)
  1. 페미위키 트위터 계정이 페미위키:한줄인용 문서와 무관한 운영진 입장의 트윗을 한줄인용처럼 트윗하는 점.
  2. 그러한 트윗 중에 비속어나 비하어를 사용 또는 소개하는 것이 많은 점.
  3. 8월 9일의 트윗이 논란이 되어 이를 삭제하고 사과문을 개진하였음에도 게이 커뮤니티를 타겟에서 제외했을 뿐 비슷한 트윗이 계속되는 점.
  4. 많은 사람이 운영진의 언행을 지적하였고 실제로 사람이 작성한 트윗이 문제가 된 것인데도 사과문에서는 "위키 문서에 포함된 단어 출처 등의 내용이 정확하게 검증이 안 된 상태로 트윗에 링크가 올라간 것"과 같이 사실을 왜곡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점.

위 사항에 대한 설명을 요청합니다.

아래는 해당하는(자동 트윗이 아님에도 자동트윗처럼 보이게 작성된18:15분 추가) 트윗의 시간역순 목록입니다.

시간 내용(문서 링크 제외) URL
1:57pm · 16 Aug 2017 명예훼손죄 : 길을 가면서 "일베충들 머리 개빻았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명예훼손이 성립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제 광화문 광장에서 1인 시위하던 일베충은 머리 개빻은 놈이다."의 경우, 명예훼손이 성립된다.
2:39pm · 11 Aug 2017 성괴'는 무엇의 줄임말일까요? '성형괴물'? 아니면, '성매매괴물'?
12:09pm · 9 Aug 2017 '부확뜯', '부뜯개', '요샤깨', '후전깨'는 남성 동성애자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되던 '보확찢(보지를 확 찢어버릴)', '보전깨(보지에 전구넣고 깨버릴' 등의 미러링 신어이다.
7:24pm · 8 Aug 2017 남자는 숨 쉴 때마다 한 번씩 패야 한다'는 '숨쉴한'이라는 신어는 '여자와 북어는 삼일에 한 번 패야 한다'는 속담에서 유래한 '삼일한'이라는 말의 미러링이다.
5:57pm · 8 Aug 2017 워마드의 유저들은 남성들이 여태 페미니스트들이 주창하고 확립해온 논리를 반복하기만 해도 칭송받는 행태를 비판하며, '개념남' 대신 '시계남', '조신남', '부랄딸랑'이라는 신어를 사용한다.
2:05pm · 8 Aug 2017 김치녀'라는 단어에 대응하여 '씹치남', 그리고 '한남충'이라는 미러링 신어가 등장했다. 또한 '개념녀'에 대응하는, '씹치에서 탈출했다'는 의미를 지닌 '탈치(남)'라는 신어도 등장했다.
10:08am · 8 Aug 2017 실좆은 '허벌보지'의 미러링 단어로, '실은 바늘구멍도 못 채운다'는 의미가 담겨 '조여봐'라는 말에 대한 대응이 되기도 한다.
10:01am · 7 Aug 2017 '맘충'의 미러링 단어로 "허수애비", "투명애비" 등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주로 여성에게만 육아의 짐을 지우고 사라져버린 남성들에 대한 비판의 의미로 쓰인다.
4:10am · 6 Aug 2017 "왜 이렇게 예민해. 생리하냐?" 에 대응하는 법 - 왜 이렇게 예민해. 발기 안 되냐? - 왜 이렇게 예민해. 내일 입대하냐? "
2:32am · 6 Aug 2017 "군대 가기 싫었으면 국방부에 전화해서 안돼요 싫어요 하지마세요 했어야지 지 발로 신검받으러 가고 지 발로 훈련소 걸어가놓고 웬 행패냐 ... 사실상 군대간거 즐긴거 아니냐? 짬밥맛이 그리 좋드냐?ㅎㅎ"
3:17pm · 5 Aug 2017 아들 자(子), 지아비 부(夫)처럼, Man은 흔히 인간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자궁], [농부], [Policeman], [Fireman]과 같이 말이다.
8:09pm · 4 Aug 2017 (하다못해 '남녀평등' 이라는 단어가 존재했던 것처럼) 언제나 남성은 여성의 앞에 지칭되는데, 그렇지 않은 단어가 딱 하나 있다. "년놈"이 그렇다.
5:55pm · 4 Aug 2017 시선강간(시강)은, '시선이 가서 어쩔 수 없이 쳐다본다'는 의미로서 시선의 대상에게서 그 원인을 찾는 "시선강탈"에 대한 미러링 단어이다.
4:59pm · 4 Aug 2017 싸튀충은 임신 중절한 여성을 비난하는 단어 '낙태충'에 대한 미러링으로, 피임과 임신 (그리고 출산과 육아에서) 남성의 책임은 빠져 있음을 비판하는 단어이다.
7:48am · 4 Aug 2017 혐오에 혐오로 대응한다'는 미러링 전략은 기본적으로 풍자이며 해학이다. 상민들이 실제로는 저항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왕을 모독하는 탈춤을 즐겼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3:50pm · 3 Aug 2017 김치녀에 대한 묘사를 종합하면 개멋지다. 멋진 옷입고 멋진 가방들고 커피를 즐기며 자기관리나 여행에 돈을 쓰며 키크고 외제차타고 다니는 외국인 남성을 사귄다.
11:30am · 3 Aug 2017 '미러링' 전략은 2015년 메갈리아의 등장과 함께 널리 회자되었다. 여성혐오를 뒤집어 그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미러링 신어는 지금도 워마드 등의 사이트에서 꾸준히 생성·사용되고 있다.
10:35am · 3 Aug 2017 남성의 자위의 경우 종종 (대놓고) 개그 소재로 쓰이기도 한다. 이러한 희화화는 그만큼 남성의 자위행위가 사회적으로 용인되고 있음을 반증한다.
2:23am · 3 Aug 2017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클리토리스 오르가즘은 흔히 흡입(삽입) 오르가즘보다 미완성적인 것으로 여겨지고는 한다. 하지만 실제로, 오로지 흡입만으로 오르가즘을 느끼는 경우는 8%에 불과하다.
8:28pm · 2 Aug 2017 여성의 자위는 한국에서, 남성의 자위가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으로 생각되는 것과 대조적으로, 권장되지도 인정받지도 못한다.
8:29pm · 2 Aug 2017 이러한 사회적 배제와 터부시는 자위하는 여성을 음란한 여성으로 격하시키며 또한, 여성의 자위를 남성 위주의 음란물에서는 오히려 성적인 흥분 요소로 사용되게 만든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혐오의 일종이다.
4:09pm · 2 Aug 2017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움(Wom, 여성)'과 '맨움(Manwom, 남성)'과 같은 미러링 용어는 일상적인 단어들이 얼마나 젠더 편향적인지를 상기시켜 준다.

감사합니다.

Admin (talkcontribs)

안녕하세요, 페미위키 운영진입니다. 설명을 요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운영진 내부에서 의견을 취합 중입니다. 빠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곧 답변 드리겠습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감사합니다.

Aurorashower (talkcontribs)

렌즈님 그냥 개인 유저 입장에서만 말씀 드리자면, 사실여부 불분명...에 대한것은 보전깨란 단어의 출처가 게이커뮤니티 발이다 라는건 사실 여부가 확실치 않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전한 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와 별개로, 보전깨라는 혐오단어가 자주 이용이 되고 있고, 이러한 혐오단어에 관련된 문서를 알리는 데에 관련 서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는 생각 되는데요.

렌즈님 말씀은 절대 다수가 보는 페미위키에서는 이런 혐오성 단어 자체를 전시하는건 안된다는 말씀이신지....공식 계정에서는 지양하는게 맞다고 보시는 건가요?

몇몇 트윗은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그다지...혐오 표현도 아닌거 같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클리토리스 오르가즘은 흔히 흡입(삽입) 오르가즘보다 미완성적인 것으로 여겨지고는 한다. 하지만 실제로, 오로지 흡입만으로 오르가즘을 느끼는 경우는 8%에 불과하다"

이런 트윗을 예시로 드신것도 좀 의아하고요....

Aurorashower (talkcontribs)

싸튀충은 임신 중절한 여성을 비난하는 단어 '낙태충'에 대한 미러링으로, 피임과 임신 (그리고 출산과 육아에서) 남성의 책임은 빠져 있음을 비판하는 단어이다.

이런것도 사실.....이게 왜 문제가 되는 트윗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목록은 1번의 연장선에서 자동 트윗이 아닌 트윗의 목록입니다. 본문을 수정하겠습니다.

Aurorashower (talkcontribs)

그간 페이스북이나 시의성이 있는 주제들은 자동 봇 안쓰고 수기로 진행을 계속 했었거든요 그래서 언급하신 것들 외에도 이전에 종종 수기 트윗은 했었습니다. 최근 빈도수가 늘어나서 마치 지금만 진행 된 것 처럼 생각 되실 순 있다고 생각해요. 문제를 삼고 싶으신 것이, 수기 트윗이 진행 된 사유가 궁금하신 것인지? 아니면 혐오표현이 등장한 것인지? 명확히 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Aurorashower (talkcontribs)

저 위에 올리신 트윗 아무리 봐도 게이커뮤니티나 성소수자 공격하는 내용도 없는데 비슷한 트윗이라는건...게다가 문서에서 발췌된 내용들입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제가 제기하고 싶은 의혹은 '운영진 중 1인이 다른 운영진에게 상의를 하지 않고 독단으로, 이를 또한 다른 운영진에게 발각되지 않도록 한줄 인용과 비슷한 포맷으로 꾸미어 자신의 의견을 페미위키 운영진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사칭하여 게시하고 있지는 않은가'입니다. 사실이라면 당 운영진 1인이 지나치게 힐난받는 것처럼 느낄 것 같아서 구체적으로 적지는 않았습니다.

Aurorashower (talkcontribs)

아 그부분에 대한 우려시라면, 공식 계정에서 트윗 되거나 게시 되는 내용은 운영진 2인 이상의 검토 후에 진행 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진 모두가 볼 수 있는 디스코드 채널 내에서 진행이 되고 있어서 몰래 트윗이 되거나 하는 상황은 아닙니다.

열심 (talkcontribs)

현재 운영진 내에서 홍보 트윗은 2명의 인준, 0명의 반대가 성립하면 트윗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 님이 생각하시는 그런 일은 없었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그와는 별개로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인준체계의 부작용이 발견되었고, 앞으로는 홍보 포스트를 좀 더 신경써서 올릴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항상 페미위키를 많이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실수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Aurorashower (talkcontribs)

다만 최근 문제가 된 게이커뮤니티관련 트윗은 고려가 다소 부족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에 삭제 및 사과 조치가 진행 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열심 (talkcontribs)

그리고 이번에 신규 운영진을 대거 영입하면서 다양한 색깔을 지닌 분들이 페미위키에 들어 오셨기 때문에 조금 다양한 사상의 트윗이 올라갈 수 있는 점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페미위키가 되겠습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직 의문스러운 점이 있어서 추가로 질문 드립니다. 각각의 트윗에 대해, 오늘 트윗된 명예훼손죄 : 길을 가면서 "일베충들 머리 개빻았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명예훼손이 성립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제 광화문 광장에서 1인 시위하던 일베충은 머리 개빻은 놈이다."의 경우, 명예훼손이 성립된다.의 경우는 명예훼손죄에 대한 소개를 하는 것과 더불어서 "일베충들 머리 개빻았다"라는 문장을 전시하는 것이 트윗의 한 목적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운영진 전체의 의견으로 보아도 괜찮습니까?

열심 (talkcontribs)

말씀하신 트윗은 명예훼손죄 문서에서 해당 항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예시로, 운영진 중에는 분명히 그러한 비속어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인준제도( 2인준)을 통과했기 때문에 트윗이 올라갔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이해하였습니다, 같은 질문을 반복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이 글을 해결된 것으로 체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