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on 틀토론:번역된 문서

< 틀토론:번역된 문서

틀 사용 범위 축소 건의

11
낙엽1124 (talkcontribs)

이 틀은 사용 목적으로

  • 출처 안내
  • 번역이 덜 된 경우 번역을 위한 원문 안내

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출처 안내는 문서 하단에 틀로 모아놓는 것보다는 각 지점에 ref 태그를 쓰는 게 적절하므로 이 틀은 번역을 위한 원문 안내만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제한하여 틀의 이름과 메시지도 이에 맞게 수정하고 번역을 마친 경우 제거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Viral (talkcontribs)

번역 프로젝트 당시 2번의 용도로 사용되어온 것이, 틀 생김새가 변경되면서 1번 용도로 바뀌어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 틀을 주로 문서 내용의 대부분이 한 문서/페이지의 번역일 경우 사용했는데, 만약 틀 사용 범위를 말씀하신대로 바꾼 후에 문서 내용이 덧붙여질 경우에는 ref가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나타내는지가 모호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조금 됩니다.

Larodi (talkcontribs)

제가 번역 문서를 건드려본 적은 없지만, 읽는이 입장에서 비랄님께 동의합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저는 이 틀이 사용되는 경우가 오히려 문서 내용이 덧붙여진 경우에 번역된 부분과 안 그런 부분이 구분되지 않는 문제가 더 잘 일어나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Larodi (talkcontribs)

그럼 틀을 사용하지 않고 번역된 부분을 알릴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제가 가장 권장하는 것은 번역과 함께 출처도 옮겨와서, 굳이 틀을 쓸 상황이 없게 하는 것이지만, 현재 상황에서 애매할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쓰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자주 쓰이는 형태와 같이, 틀의 기울임을 없애고 참고자료 목차에 추가하도록 하여도 괜찮을 것 같네요.

Viral (talkcontribs)

@Larodi님 말씀처럼 저도 최대한 출처도 함께 옮겨서 번역하고는 있습니다만... 각 부분에 모두 출처를 달기 모호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ㅠㅠ (*를 사용한 목차 같은 경우 출처를 도대체 어느 부분에 달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또는 번역과 동시에 제가 문서 구조를 수정한다던지 하는 경우요.)

또한 @렌즈님이 제안하신 사용법은 틀:번역중과 겹치게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 틀을 번역을 위한 원문 안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는 틀:번역중을 원문 안내가 가능하도록 수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틀은 @Larodi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출처 문단에 (예를 들어 <references/> 아래의 최하단) 번역을 통한 전체적인 참고를 한 경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틀로 유지하되 생김새를 수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기울임을 없애고 <small> 태그를 적용시키면 지금 출처가 디스플레이되는 방식 사이에서 느껴지는 이질감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지금 상태로 사용된 문서들을 살펴보고, 이 틀을 ref로 대체할 수 있다면 그렇게 진행하는 것에도 이견은 없습니다.

Larodi (talkcontribs)
Viral (talkcontribs)

@Larodi 앗 일단 저는 생김새에 찬성입니다... 문제는 여러 매체/웹페이지들이 있을텐데 각각으로 만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이 틀을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이네요🤔 CCL, 배포자명, 매체명을 틀로 묶으면 사용하기 불편할까 걱정이고요...

Larodi (talkcontribs)

라이선스 안내 문서와 출처 안내 문서에, 페미위키가 취할 수 있는 정보 출처들(백과들)을 틀과 함께 기재해두는 것은 어떨까요?

낙엽1124 (talkcontribs)

저는 예로 드신 닭 문서의 경우에 예를 들어서 누군가 "한국에서만 연간 10억 마리 이상 도축된다."는 문장 옆에 "전 세계적으로는 n마리가 도축된다"라는 글을 추가한다면, 앞 문장은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에 의한 것으로 신뢰할 만 하지만 뒷 문장은 확인이 필요한 문장이 되는데 그냥 문서를 방문한 사람은 둘을 구분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에서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틀에도 회의적입니다…_(._.)_

Larodi (talkcontribs)

그렇다면 ref name 태그 원본 링크와 함께 인용틀을 자동 생성해주어서 이를 출처 문단에 넣어 중복출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