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방탄소년단의 토론 주제

슈가성추행 부분에 대해 토론요청합니다.

4
익명 (토론기여)

해당 영상을 보았고,또한 제일 중요한 것은 내용에 적힌 만진 것과 스친것에 대해서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영상이 논란이 된 후에 사과도 했으며 블랙핑크팬분들과 블랙핑크 지수분 역시 사과를 받아주시고 넘어간 사건인데 영상만 보고 슈가성추행이라고 무조건적으로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이나 트위터같은 곳에 슈가 지수 사과라고 서치해서 조금만 찾아봐도 나오는데,,,이미 끝난 헤프닝도 올리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WhatisI (토론기여)

만진 것과 스친 것의 차이가 있다고 하신 것은 의도가 있었느냐 아니면 실수였느냐를 말씀하시는 것이죠? 만진 것과 스친 것은 손이 머무른 시간을 자의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성추행 여부를 가리는 기준은 아니니까요.

문서에 링크된 영상을 보았는데,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는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것은 성추행 여부와 의도성의 관계입니다. 실수로 사람을 치었다면 의도가 없었더라도 사람을 친 것이 성립되는 것처럼 성추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이제 생각해볼 문제는 사과를 했느냐 부분인데, 말씀처럼 슈가가 사과한 글이나 영상 등의 자료가 있다면, 자료를 링크하시고 사과를 했다고 수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WhatisI (토론기여)

아 그리고 위키라는 것이 상당수 과거의 일을 기록하는 매체이고, 페미위키의 목적이 여성에 대한 차별과 혐오, 범죄 행위를 기록하려는 것인지라 이러한 사건의 기록은 매우 유의미한 활동입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위키에 올리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끝난 헤프닝"이기 때문이라면 저는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더 추가될 정보나 바로 잡아야 할 사실관계가 있다면 그 점을 직접 편집해주시면 됩니다.

더구나 젠더적으로 사회가 기울고 불평등하다는 점이 여전히 그대로인 이상 어떤 것도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를 위한 기록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