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편집 규칙의 토론 주제

초설 (토론기여)

1. 동음이의 문서에 관한 이전 토론들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참고하여, ㅁㅁ(동음이의) 문서가 하던 기능을 ㅁㅁ 문서가 하도록 통일하고, 대개 가장 저명하다고 생각되거나 단순히 먼저 만들어진 특정 분야의 ㅁㅁ 내용을 ㅁㅁ(특정 분야)문서로 옮기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조선(동음이의) 문서를 제외하고는 완료하였으며 조선 외에 (동음이의)가 붙은 4개의 문서는 삭제 신청을 하고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ㅁㅁ와 다른 공식적인 명칭을 사용하거나 괄호를 이용하여 특정 분야의 ㅁㅁ임을 알리는 방식으로 통일성을 갖추고 최대한 예외가 없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명칭이 아니고, 공식 명칭에 비해 압도적으로 대중적이며, 동시에 동음이의어인 ㅁㅁ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대중적, 저명함의 기준은 절대적으로 나타낼 수 없으며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명칭이라 하더라도 많은 동음이의어 중 어느 하나가 ㅁㅁ문서 자체의 자리를 가진다면 그 동음이의어가 ㅁㅁ들 중에 대표성을 띄는 것처럼 보이고, 동음이의어의 중요도 간에 차등을 둔다는 느낌이 들며, 통일성을 해친다는 이유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 ㅁㅁ가 정식 명칭이 아닐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2. 분류에서 동명이인이 동음이의어의 하위 분류로 들어가 있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이름(또는 같은 발음의 이름)을 쓰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발음의 뜻이 다른 단어들은 묶일만한 공통점이 있기는 하지만 성격이 달라 분리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Larodi (토론기여)

+ 작성 중이신 것 같아서 의견은 아직 .. 제시 안하지만 참고로 말씀드리면 삭제 신청하신 문서들 주기적으로 제가 확인하고 있는데요, 문서 역사 합치기가 이상하게 안된다거나 하는 문서들은 좀 미뤄두고 있어요

초설 (토론기여)

이미 있는 문서로는 이동이 안돼서 부득이하게 수동으로 Ctrl+XV했습니다.. 역사가 왜 안 합쳐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깔끔해졌어요!

Larodi (토론기여)

2번 동의합니다. 사실 저는 더 나아가서 다의어와 동음이의어까지 분리하고 싶지만.. 음.. 무리겠죠...? ㅠㅠ

1번은.. 정말 고민이긴 한데 저 같은 경우는 아직 페미위키가 규모가 크지 않아서 유입량을 올리기 위해서, 2개 위키 이상에서 쓰이는 말이면 가장 대중적인 이름을 택하고 있기는 합니다.(조선 같은 경우는 공식 명칭이 조선국이라는 걸 아까 찾아서 대조선국 말고 조선국이면 이동에 찬성하고 싶기는 해요)

초설 (토론기여)

1. 그러면 지금 해두신 것처럼 문서 최상단을 이용하여 동음이의어 문서의 기능을 하게 하고 (동음이의) 문서는 없앴으면 합니다. (조선은 조선국이 맞으면 그쪽으로 해야겠죠.)

2. 저도 다의어까지 나누는 것을 생각해 보았으나 어떻게 할지 모양이 안 떠올라서...국어사전같은 모양새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