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자유게시판의 토론 주제

문서 맨 위에 아무것도 안 쓰고 "개요" 문단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습관의 유래를 깨달았습니다

3
Yonghokim (토론기여)

위키를 오래한 분들이 맨 위를 비워두고 개요 문단을 꼭 쓰시던데, 며칠전 원본편집기를 쓰다가 그 이유를 깨달았달까 기억했습니다.

원본편집기에는 시각편집기가 없는 한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 문단 편집 기능입니다. 문단 옆에서 편집을 누르면, 그 문단만 편집 대상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긴 글을 스크롤 할 필요없이 그 부분만 집중해서 고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뭔가 "내가 여기만 고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다른 문단을 동시에 고쳐도 충돌하지 않고 같이 저장되겠지?" 라는 틀린 인상도 줄 것 같습니다. (이거 사실이 아니죠?)

근게 첫 문단이 아닌, 그 위에 있는 맨 위의 텍스트는 문단 편집 버튼이 없습니다. 그래서 문단 편집에 익숙해있으면 그게 불편합니다. 그래서 "개요"라는 문단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맨 위의 텍스트만 원문편집기로 편집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면 어쩌면 장기적으로 개요 문단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검증되지 않은 상상이지 뭐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15년 전 위키백과를 쓸 때는 원문 편집기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페미위키에는 (그리고 오늘날의 위키백과에는) 완벽하게 동작하는 시각편집기가 있습니다. 유튜브 임베드, 사진 넣기 다 최종 모양 그대로 나오니, 너무 편해서 그걸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15년전에는 원문편집기만 썼던 기억이 나네요.

낙엽1124 (토론기여)

우선 꽁수지만 첫 번째 문단 편집을 누르시고 url에 section=1의 숫자부분을 0으로 고쳐주세요..^^;;

Yonghokim (토론기여)

장애물도 사라졌으니 이제 마음놓고 마구 마구 개요 문단들을 파.괘. 하면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