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잠재적 범죄자의 토론 주제

삭제한 기여분이 의의가 있는 것 같아서 되살립니다.

11
열심 (토론기여)

페미위키에서 MPOV를 지향하는 만큼, 지우셨던 서술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것 같아서 반박하신 부분과 함께 되살립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다면 남겨주세요. @종달새

열심 (토론기여)

또한, 문장을 조금 더 첨가하고 윤문하였습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정신질환자-이민자/난민-무슬림-흑인 이 구성부터가 타자화하기 힘든 순서대로의 배치이며, 이걸 '예외적'이라고 표현해가면서 언급하는 항목이 남아있는 이상 그건 이 사회가 '정상성'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문제제기되는 차별을 예외적인 것으로 취급하는 문법을 그대로 답습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언급하고 저는 손 떼겠습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문서의 4,5에 해당하는 목차가 남아있는 이상 본 문서의 문제점은 문서의 구성 자체에 남습니다. 저 목차 구성 역순으로 타자화하기 쉬운 대상을 노골적으로 나열했던데, 바로 그 지점에서 해당 문서의 논리랑 '독일 민족은 유대인에게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라는 나치스의 피해담론이랑 유사성을 갖게 됩니다.

열심 (토론기여)

우선 페미위키 디스코드 잡담방에 한번 말씀드린 부분 다시 적고 추가 의견 적습니다.

1. 영영 페미니즘 리부트 세대의 호모소셜 비판과 그 이유를 피해자성을 가진 여성들의 공포심 측면에서 설명한 점에서 의의가 있고 2. 비록 쉽게 논파될수 있는 지점이 있다고 하더라도(예: 난민을 잠재적 ㅇㅇ라고 부르지만 사실 난민은 나쁜 애들이 아냐!라는 논리) 충분히 그 주장의 한계를 첨부하고 덧붙였을 때, 유의미한 시도라고 생각했어요. 마치 남자들이 페미를 욕할 때 "그렇지 않은 페미들도 있어요"라는 말이 그렇게 효과적이고 적절한 운동 방식은 아닐 수 있어도, 어떤 이에게는 페미니스트에 대한 편견을 거두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2. 정상성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예외가 구성되는 구조가 문제적이라는 데에 저도 분명히 종달새 님과 의견을 같이 합니다. 허나 저는 이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하는 현상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차별의 모습을 적시하는 것 자체가 그 문법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보편으로 상정되는 남성 집단의 특징과 달리 여성이 감정적이고, 유약하고, 소극적이고, 상냥하고, 감각적인 성향을 지닌다는 비정상성 아래 편입되는 것에 반대하지만, 이러한 '여성다움'을 반박하는 것도 페미니즘 운동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특히 종달새 님이 지적하신 4,5문단은 "정신질환자-이민자/난민-무슬림-흑인 등의 집단이 잠재적 범죄자이다"라는 뜻을 전하기 위해 서술된 것이 아니라, 통계적으로 봤을 때 그들을 잠재적 가해자로 부를 수 없다는 취지 아래 작성되었습니다.

4. 종달새 님이 4,5번 목차가 비정상성에서 정상성으로 수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문제적이라는 의견을 주셨는데요, 저는 이런 현상 적시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 부분에 불편감을 느끼신다면 순서 배치를 달리하는 정도에는 이견 없습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따라서 기존 문서 구성을 남겨둔 채로 편집하게 되면 해당 항목은 파시즘으로 흐를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페미위키의 mpov 원칙이 파시즘에 대한 서술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면 적어도 저 두 항목은 날리는 게 맞습니다.

왹비 (토론기여)

종달새님이 설명하시는 '파시즘'에 정의가 무엇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파시즘에 대해 잘 몰라서 토론에 원활한 참여를 위해 알려주시면 감사할 거 같습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전 기존 문서 자체가 보기 힘들정도라 손 안대겠습니다. 알아서 하시죠.

낙엽1124 (토론기여)

괜찮으시면 가독성 차원에서 예외 항목은 일반적, 이론적인 내용으로 수정하고, 각각의 통계나 그런 부분은 각각의 문서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저는 괜찮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이동을 마쳤는데, 정리하다 보니까 내용이 헷갈려서 잠시 휴식 기간 갖고 있겠습니다.

이동 중에 임의로 단어나 접속사를 바꾼 부분이 있는데 원래 문장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자신이 없어 뜻이 바뀐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거나 직접 수정하여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