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7 December 2024, at 20:38.

중국(中國)은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을 하나의 나라로 일컫거나 하나의 지역으로 일컫는 말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존재한 이 지역의 국가 및 정치체제들을 포함하여 일컫는 말이다. 또한 각 정부의 준말로 쓰인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이라고 칭한다.

중국의 국민을 중국인이라고 하며 한족과 여러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의 공용어는 중국어이며, 양쪽 모두 관화(만다린)에 기초한 표준중국어를 표준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마카오에서는 광둥어가 가장 널리 쓰이는 공식언어이다.

중일전쟁 이후 벌어진 제2차 국공내전에서 중화민국 정부가 대륙에서 패퇴하고, 1949년 공산당 측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여 정부 승계를 선포하였으나 타이완 지역은 중화민국의 실효 지배로 남아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과 중화민국의 관계를 '양안관계'라고 부른다.

국공내전 종결 이후부터 현재까지 중화민국 내 보수 세력과 중화인민공화국은 타이완을 중국의 일부로 보기 때문에 남북한과 비슷한 분단국가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중화민국 내 (대체로 진보적인) 대만민족주의, 분리주의 세력들은 타이완은 중국의 일부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양안관계를 남북한식 분단과 동일선상에서 보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역사

역대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