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최근 편집: 2023년 1월 3일 (화) 02:13

지도(한문: 地圖, 영어: Map)란 어떠한 지역을 옮겨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지도의 제작과 관련한 학문을 지도학이라고 한다. 또, 지도에 표시된 내용을 해독하는 방법은 독도법(讀圖法, map reading)이라고 한다.

종류

대부분의 지도는 지표면의 형태와 면적, 방위 같은 성질을 정확히 옮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카토그램은 일부러 모양을 왜곡시켜서 지표의 모양 대신 전하고 싶은 자료의 크기에 따라 모양을 왜곡시킨다. 노선도는 대중교통 노선의 연결상태를 옮긴 지도를 말한다. 지하철 노선도의 경우 중심 도시의 주요한 하천등도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투영법

본문을 가져온 내용 이 내용은 지도 투영법 문서의 본문을 가져와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지표를 평면에 옮길 때 모든 성질을 보전할 수 없다. 다양한 지도 투영법이 존재한다. 각 투영면에 나타나는 왜곡을 최소화하려면 수학적인 방법으로 경선과 위선의 간격을 조절해야 한다. 정형성, 정적성, 정거성, 전방위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원본에 가까운 지구본밖에 없으며 이들 가운데 어떤 특성들은 희생된다. 따라서 지도를 제작할 때는 지도의 사용 목적에 따라 유지시켜야 할 특성을 결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투영법을 선택하여야 한다.